Home > 정보마당 > 공개SW 활용 성공사례

공개SW 활용 성공사례

[오픈소스기업소개]인젠트,큐브리드

support 게시글 작성 시각 2022-09-27 10:36:59 게시글 조회수 479
 
오픈소스 기업소개 (인젠트 / 큐브리드)
- Open UP -

 

  • 오픈소스DBMS 인젠트 eXperDB

    1. 국내 최다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고, 연계 분야에서는 200여개 고객사의 대내외 연계 시스템 구축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인젠트를 소개한다.

  • 국내 주도형 오픈소스DBMS 큐브리드

    1. 공공부문 클라우드 DBMS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클라우드 인프라 확산에 따라 다양한 레퍼런스를 확산하고 있는 큐브리드를 소개한다.

 

 

□ 인젠트 기업 소개

 

인젠트는 IT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 업무 처리 환경 및 문화 개선을 위해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활용하고, 디지털 기반의 환경을 구현하기 위해 클라우드 기술과 데이터 기술을 융합하여 데이터 플랫폼을 통해서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제시하고 있다.

 

현재 제공하고 있는 솔루션으로는 비정형 컨텐츠를 관리하는 ECM 솔루션, 대내외 채널 및 시스템 연계 솔루션, 오픈 API 운영관리, 마이데이터 서비스, 그리고 오픈소스를 활용한 데이터 플랫폼까지 데이터 기반으로 다양한 솔루션들이 있다.

ECM 솔루션은 금융권과 통신 분야에서 가장 많이 쓰는 플랫폼으로 국내 최다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고, 연계 분야에서는 200여개 고객사의 대내외 연계 시스템 구축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
2000년 금융 단말을 중심으로 금융 소프트웨어 시장을 선도했다면, 이제는 오픈소스 기반의 데이터 플랫폼을 앞세워 데이터 중심의 비즈니스를 주요 사업으로 데이터 전문 기업으로 발전해 가고 있다. 더 나아가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기 위해 정형/비정형 데이터의 관리와 유통, 분석, 활용을 기반으로 빅데이터, 지능화(AI) 분야로 점차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인젠트는 데이터 플랫폼 전문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오픈소스 데이터 플랫폼 eXperDB가 있다.

 
  • 인젠트 오픈소스DBMS 제품소개

 

인젠트의 eXperDB는 최근 가장 크게 주목 받고 있는 오픈소스 DBMS PostgreSQL을 기반으로 순수 오픈소스 자체로는 제공하지 못하는 다양한 운영, 관리 기능을 모듈화 하여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차별성을 갖춘 오픈소스 데이터 플랫폼이다. 다양한 오픈소스 DBMS가 있지만 eXperDB를 PostgreSQL을 기반으로 개발한 데는 PostgreSQL 자체로도 매력적인 장점을 가진 DBMS이기 때문이다.

 

PostgreSQL은 많은 DBMS 중에서도 글로벌 인지도 면에서 4위를 차지할 정도로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고, 최근에는 개발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DBMS 1위로도 꼽혀 우수성을 인정받은 오픈소스 DBMS이다.
다양한 파티셔닝 기법과 Join기법, 병렬 기법 등 대용량 데이터 처리에 특화되어 오픈소스로는 유일하게 엔터프라이즈급 기능을 갖췄으며 가장 오랜 기간 동안 코어 개발자들의 개발과 안정화를 거친 DBMS로 상용과 견주어도 될 만한 다양한 기능들을 지원하고 있어 충분히 경쟁력을 갖춘 DBMS 이다.

 

표준을 강력하게 준수하여 이기종 DBMS의 전환이 간편하고 호환성 측면에서 보면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쓰는 DB이며 국내 클라우드 플랫폼에서도 1순위로 지원할 정도로 안정성을 인정받아 이제는 여러 솔루션 기업들에서도 사업적 대응을 위해서도 필수적으로 지원해야 하는 오픈소스 DBMS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계속해서 호환하는 솔루션들이 개발되기 때문에 기존 시스템 환경과의 호환에도 무리가 없다.

 

eXperDB는 세계적으로 가장 진보적인 DBMS로 평가받고 있는 PostgreSQL을 기반으로 기존의 상용 솔루션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혁신하고 기능의 플랫폼화를 통해 오픈소스 DBMS 도입 시 확보할 수 있는 다양한 이점을 극대화 하고, 차별화된 기술지원을 통해서 오픈소스 DBMS 도입의 장벽을 해소한다.

 
  • 인젠트 eXperDB의 특장점 및 활용사례

 

eXperDB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서 경험했던 부분들을 토대로 오픈소스 DBMS 도입할 때 기업에게 필요한 부분들을 충족할 수 있도록 단순 DBMS가 아닌 비용절감, 기존 시스템 전환, 관련 필수 솔루션, 클라우드 대응, 기술지원 까지 다각적인 고민에 대한 결과물이다.

 

상용 DBMS의 경우 3rd party 솔루션을 통해 운영과 관리에 필요한 솔루션들을 각각의 솔루션 업체를 통해 추가적으로 구매하고, 이를 산발적으로 관리하는데 있어 관리 상의 혼재, 추가 비용 등의 어려움이 있다.

 

eXperDB는 모니터링, 데이터 암호화, 데이터 백업 및 복구, 마이그레이션, 실시간 데이터 전송, DBMS 접근 관리, 감사 및 리포팅 까지 다양한 운영, 관리 솔루션을 모듈화 하여 필요 시 선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으며, 통합관리 툴을 통해 운영 채널을 일원화 하여 운영의 효율성과 편의성을 확보한다.

 
  •  
  • 나라별 산업용 로봇 도입 현황(출처:IFR)

    (eXperDB Platform Architecture)

  •  


  •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기능 활용의 제약성 없이 DBMS가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활용하고, 원하는 시기에 새로운 기능을 자유롭게 추가해서 활용할 수 있어 확장성 측면에서도 돋보인다. DBMS가 제공하는 기능 외에 특정 기능이 필요할 때, DBMS 코어 엔진에 탑재하는 형태로 원하는 기능을 추가하여 자유로운 기능 확장이 가능한데, 복잡한 서비스 환경에 맞는 아키텍처 구현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장점으로 이어진다.

무엇보다 eXperDB의 가장 차별화된 특장점은 기술지원 부분이다. DBMS는 IT 핵심 인프라 로서 전문적인 지원이 반드시 필요한데, 오픈소스의 경우 기술 지원 체계나 프로세스가 명확하지 않다. 인젠트는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기술지원 조직을 통해 오픈소스 DBMS를 도입하는데 있어 가장 큰 장벽인 기술지원 확보의 문제를 솔루션 공급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기술 서비스를 통해 지원한다.

 

오픈소스 DBMS 도입은 기존 시스템의 한계에 대응하는 차원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혁신으로도 이어진다. 에스에스지닷컴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구축 사례가 적절한 예이다. 서비스 규모와 고객 증대를 해소하는데 있어 기존의 상용 DBMS가 가지는 확장성의 문제로 오픈소스 기반의 eXperDB로 전환한 사례인데, 한시적인 이벤트 기간을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퍼블릭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간 협업과 워크로드 분산 아키텍처를 구축하여 성공적으로 서비스를 운영하였다.

 

고객, 주문, 배송, 상품관리 등 대고객 서비스의 주요 업무가 집중되는 이벤트 기간을 대응하기 위해 하이브리드 환경에서 병렬 자동 확장이라는 eXperDB의 신기술을 적용하였고 자동 확장 기술은 특허를 획득했다.

에스에스지닷컴 사례를 토대로 이커머스 관련 유통 업계의 레퍼런스를 추가적으로 확보할 수 있었는데, LF 몰 전환 프로젝트, AK MALL, BGF리테일, 랭킹닭컴, 한화갤러리아몰 차세대 구축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공공 분야로는 한국전력공사의 전력ICT 통합관제플랫폼 구축, 한국조폐공사의 모바일 운전면허증 시스템 구축 등이 있고, 금융분야로는 하나금융그룹 공통업무 시스템 구축 외 4개 업무 구축, 국내 금융그룹 외국계 자회사의 코어뱅킹 시스템 구축 사례 3건을 포함해 다양한 분야에 구축 사례를 보유하고 있다.

 
  • 맺음말

 

다양한 기술들은 오픈소스 기반으로 만들어지고 활용되고 있다. 오픈소스 DBMS 도입을 통해 이러한 기술들을 적용하여 비즈니스를 극대화하고 기존 시스템의 한계에 벗어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오픈소스로의 전환은 도입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잘 운영할 수 있도록 서비스 개발과 운영의 관점을 잘 이해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전문 인력을 갖춘 오픈소스 전문 기업이 필요하다. 최적화된 오픈소스 DBMS를 선택할 때 안정성과 호환성, 확장성, 편의성 그리고 비용까지 다양한 방면의 검토 또한 중요하다. 인젠트 eXperDB는 이러한 부분의 해답을 플랫폼을 통해 제시하고 있으며, 개발을 통해 보다 더 진화된 오픈소스 기반의 데이터 통합 플랫폼으로 변모를 지속하고 있다.

 

□ 큐브리드 기업 소개

 

큐브리드는 1990년 초중반부터 DBMS 사업을 시작하여 2006년 2월 법인을 설립하였다. 2008년 11월 참여, 개방, 공유 가치를 기반으로 오픈소스 DBMS로 전환하였으며, DBMS 한 분야에만 선택과 집중을 하여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CUBRID는 25년 이상 개발된 관계형 DBMS 제품으로 다양한 기능과 성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2008년 소스코드 공개 이후 국내외 35만건 이상의 제품 다운로드 실적과 서비스 계약 고객 기준으로 1,000개 이상의 시스템에서 1,500여개 DB 인스턴스가 서비스 중에 있다.

 

2020년에는 미국에 큐브리드 재단(CUBRID Foundation)을 설립하였다. CF는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이 미국에 설립한 최초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재단으로 글로벌 개발자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컨트리뷰터 확산 등 CUBRID 오픈소스 프로젝트 활성화를 주도하고 있다. 현재 루마니아 Arnia Software와 캄보디아 PVS (Phnom Voar Software)가 CUBRID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2021년에는 국내 오픈소스 생태계 및 비즈니스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공개SW 산업발전 유공자 표창’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 큐브리드 오픈소스DBMS 제품 및 프로젝트 소개

 

CUBRID는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 요구하는 대용량 데이터 처리 능력 및 성능, 안정성, 가용성, 관리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다. ANSI SQL을 준수하고 있으며, MVCC 기능, 고가용성을 위한 HA (High-Availability) 기능, 동기종/이기종 DB 연계를 위한 DBLink 기능, Oracle/MySQL 호환성, DB 관리 및 마이그레이션을 위한 GUI 기반의 각종 도구를 제공하고 있다. CUBRID는 3-tier 구조를 이루는 응용(Application) - 브로커(Broker) - 서버(Server)로 구성되며, 유연하게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어 데이터가 급증하는 온라인 트랜잭션 처리(OLTP: On-line Transaction Processing) 서비스에 적합하다.

 

CUBRID 오픈소스 프로젝트는 제품 개발과 관련 모든 활동들이 공개로 운영, 관리되고 있다,

 

-코드 저장소 : CUBRID는 개발된 코드를 포함하여 매뉴얼 및 테스트 관련 코드들이 공개 저장소인 GitHub 사이트(https://github.com/CUBRID)에 저장 및 변경되고 있다.
-이슈 관리 : CUBRID 관련된 신규 개발 항목 및 버그 진행 사항에 대해 공개된 이슈 관리 사이트(http://jira.cubrid.org)를 통해 관리하고 있어 개발자 및 사용자들은 진척되는 사항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개발자 가이드 : CUBRID 오픈소스 프로젝트 운영 경험을 담은 개발자 가이드(https://dev.cubrid.org)가 공개되어 있으며, 개발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대한 워크플로우를 공유함으로써 CUBRID 개발에 기여하고자 하는 개발자들이 보다 쉽게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 큐브리드 오픈소스DBMS의 특장점

 

CUBRID 특장점은 다음과 같다.
-멀티쓰레드/멀티서버 구조, 비용기반 최적화, 질의 플랜 캐시, MVCC 및 row-level locking 기법 등을 통해 OLTP 서비스가 요구하는 고성능을 제공한다.
-HA 기능을 통해 장애 발생시 자동 절체를 통해 높은 가용성을 제공한다.
-데이터베이스 링크(DBLink) 및 서플리멘탈 로깅(supplemental logging)을 통해 동기종/이기종 DB 간 연계성 제공한다.
-온/오프라인 백업 및 증분 백업 지원을 통해 안정성을 제공한다.
-JDBC, PHP, ODBC, OLEDB, Python 등의 표준 인터페이스를 통해 다양한 개발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하다.
-GUI 기반의 관리도구(CUBRID Admin, SQLGate)를 제공하여 개발자 또는 운영자에게 편리성을 제공한다.
-GUI 기반의 마이그레이션 도구(CUBRID Migration Toolkit)를 제공하여 스키마 및 데이터 이관에 대한 편리성을 제공한다.

 
  •  
  • 나라별 산업용 로봇 도입 현황(출처:IFR)

    [CUBRID Admin 화면]

  •  


  •  

CUBRID는 서버 엔진과 인터페이스/도구의 라이선스가 분리되어 있다. 서버 엔진은 Apache 라이선스 2.0이고, 인터페이스 및 도구는 BSD 라이선스가 적용되어 있다. 따라서,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 복제, 수정, 배포가 가능하며, 2차 저작물 재공개 의무가 없다.

  •  
  • 나라별 산업용 로봇 도입 현황(출처:IFR)

    [CUBRID license 화면]

  •  



  •  
  • 클라우드 인프라 확산에 따라 다양한 레퍼런스를 확산하고 있는 큐브리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은 50여개 중앙행정기관의 IT 인프라를 위탁 운영하는 행정안전부 산하기관으로 1센터(대전)와 2센터(광주)에 1,300여개의 업무시스템이 운영되고 있으며, 2011년부터 G-클라우드 인프라를 구축하기 시작했다. CUBRID는 G-클라우드의 표준 DBMS로 채택되어 신규 시스템 개발 및 노후대개체 전환 사업을 통해 현재 600여개 이상의 업무시스템에 적용되었으며, 1,100여개 DB 인스턴스가 운영 중에 있다.

 

-국방통합데이터센터 : 국방부 및 육해공군의 전산소에서 운영되고 있던 정보시스템을 2014년 국방통합데이터센터 1센터(용인)와 2센터(계룡)로 통합 이전하는 사업을 진행하였으며, 국방 정보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클라우드 인프라를 별도로 구축하였다. 국방 클라우드 인프라의 표준 DBMS로 CUBRID가 선정되어 150여개 이상의 시스템을 전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육군본부의 부대별 홈페이지 및 응용체계업무와 국방부의 인터넷, 인트라넷 시스템 등도 CUBRID로 구축되어 운영하고 있다.

 

-온-나라 및 기록물관리시스템 : 정부 3.0 클라우드 구현의 일환으로 업무, 정책자료 등을 공유하고 활용하기 위하여 중앙행정기관의 핵심 업무시스템인 온-나라 및 기록물관리시스템을 부처별 단독 시스템 형태에서 클라우드 기반의 통합 환경으로 전환하였다. 전환된 개방형 클라우드 업무관리시스템(온-나라 문서 2.0) 및 기록물관리시스템은 상용 DBMS에서 CUBRID로 전환을 하였으며, 공공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도 단독형 온-나라 시스템과 기록물관리시스템이 확산되고 있다.

 

-퍼블릭 클라우드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디지털교과서/학습커뮤니티(위두랑)/한국어능력검증,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기금관리 및 사업관리/전파관리플랫폼, 기획재정부 국민참여예산제도,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대표 홈페이지/WFK파견지원시스템, 농촌진흥청 사물인터넷 작물정밀 관리기술 정보서비스, 한국인터넷진흥원 보호나라서비스, 한국전력거래소 교육포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재난지원금서비스 등이 클라우드 기반 CUBRID로 운영되고 있다.

 

-민간기업 : 한국방송공사(KBS), 동국제강, NHN, 한컴인텔리전스, 에스오일, 하나투어, 세종텔레콤, 효성ITX, 세틀뱅크, 신협중앙회, 엑스소프트 등 다수의 민간기업 웹서비스와 업무시스템이 CUBRID로 운영되고 있다.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