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2014년 03월 13일 (목)

ⓒ 디지털데일리, 이상일 기자 2401@ddaily.co.kr




▲ SK C&C 최동호 부장


오픈소스 기반의 기업 시스템을 구축할 때 거버넌스 측면의 접근 방법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 기존 시스템에 가장 적합한 오픈소스를 찾아 검증해 사용하는 것이 경쟁력을 좌우할 것으로 전망된다.


13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개최된 ‘오픈테크넷 서밋 2014’에서 ‘오픈소스 기반의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주제로 발표한 SK C&C 최동호 부장은 “기업에 있어 오픈소스에 대한 접근방법은 한마디로 우리 시스템에 가장 적합한 오픈소스 SW를 어떻게 찾느냐가 관건”이라고 설명했다.


최 부장은 기업이 오픈소스를 도입할 때 “검증대상 후보를 선정해 검토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안전성과 구축사례, 사이트 검증 여부 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최 부장은 거버넌스에 대한 고려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수많은 오픈소스 모듈 등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거버넌스 체계를 우선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특히 분석해야 할 데이터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하면 거버넌스가 오픈 기반 빅데이터 분석에 있어 이슈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에 따라 최 부장은 오픈소스 도입에 있어 “거버넌스, 리눅스기본인증을 기반으로 개발의 신속성, 핵심 인력 양성, 서비스 품질 제고, 기술 독립성을 검토하고 SI측면에선 플랫폼, 솔루션, 프로젝트, 서비스 운영 등 네가지 관점에서 섬토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특히 최 부장은 SI 관점에서 서비스 운영측면을 강조했다. 최 부장은 “유지보수 및 기술지원, 지속적인 커뮤니티 참여가 이뤄지냐 등 서비스 부분에 대한 검토가 중요하게 다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오픈소스 기반의 빅데이터 활용구조 도입을 위한 조언도 이어졌다. 최 부장은 “데이터를 비즈니스를 위한 자산으로 최적화하고 내외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사용하는 데이터에 대한 효율적 관리통제, 빠른 적용, 사용자 친화적인 개발구조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 본 내용은 (주)디지털데일리(http://www.ddaily.co.kr)의 저작권 동의에 의해 공유되고 있습니다.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원문출처 : http://www.ddaily.co.kr/news/article.html?no=116155]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