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2022.03.28

OSS News Report

Open UP에서는 지난 한 주의 국내외 공개SW 관련 동향을 모아 정리합니다.

자세한 기사 내용은 아래 기사 내용 중 굵게 표시된 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2~3년간 수천억원을 들여 신규 IT시스템을 구축하던 금융기관들이 기간과 비용을 줄인 '작은 프로젝트'를 지향하며 민첩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기술과 환경이 급변하는 시대에 민첩하게 대응하면서 변화에 따른 리스크와 비용부담도 줄이는 게 목적입니다.
수협은행은 IT시스템을 전면 재구축하는 대신 바뀐 운영체제에 맞춰 기존 시스템을 고도화함으로써 10개월이란 짧은 기간에 시스템 정비를 마치고, 프로젝트에 드는 비용은 차세대 방식보다 65~75% 낮췄습니다.
수협은행은 IT 고도화를 통해 계정계 시스템의 근간이 되는 운영체제를 유닉스에서 리눅스로 전환하는 U2L(유닉스 투 리눅스)방식을 채택했습니다. 국내 은행권에서 계정계 시스템을 처음부터 리눅스 기반으로 개발해 구축한 사례는 있지만, 신규 시스템 개발없이 리눅스로 전환한 사례는 수협은행이 최초입니다. 운영체제 전환에 초점을 둠으로써 은행 업무 재설계와 개발작업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게 차별점입니다.
리눅스를 도입하면 하드웨어 장비가 저렴할 뿐 아니라 리눅스가 제공하는 오픈소스 SW를 기반으로 운영체제를 세팅할 수 있어 설치비용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U2L 방식을 통해 10개월 만에 새로운 시스템을 오픈하고, 차세대 방식보다 비용을 65~75% 낮췄습니다. 기존 업무용 프로그램의 상당 부분을 재활용하고 종료된 라이선스만 추가 구매해 비용을 절감하면서 성능은 크게 개선시켰습니다

 

(자세한 기사 더보기)

 

□ 딥마인드, 옥스퍼드大와 인공지능으로 훼손된 고대 문자 해독!...세계 연구자 위해 오픈소스로 공개(aitimes)

 

  이 AI 시스템은 1987년에 설립된 패커드인문학연구소의 그리스어 비문에 대한 가장 큰 디지털 데이터 세트로 학습되었으며, 텍스트 복원에만 초점을 맞춘 딥마인드와 옥스퍼드가 구축한 딥러닝 시스템을 사용하여 고대 문자 복원 플랫폼 피티아를 기반으로 구축되고 확장된다.

 

□ [GTC 2022] BMW, 가상 공장용 오픈소스 이미지 데이터셋 'SORDI' 공개(aitimes)

 

BMW그룹이 가상 공장에서 사용할 이미지 데이터셋을 공식 홈페이지에서 공개했다. 오픈 소스형이며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다.
해당 데이터셋은 GTC 2022에서  처음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 Open UP -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