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2022.03.21

OSS News Report

Open UP에서는 지난 한 주의 국내외 공개SW 관련 동향을 모아 정리합니다.

자세한 기사 내용은 아래 기사 내용 중 굵게 표시된 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되지 않는 많은 모듈이 파이썬에서 삭제될 예정입니다. 이 파이썬의 표준 라이브러리에서 오래되고 유지관리되지 않는 모듈을 제거하기 위한 이니셔티브가 ‘PEP594’로 승인됐습니다. 정리될 모듈은 모두 구식이거나, 유지관리되지 않거나, 다른 모듈로 대체된 것입니다. 해당 변경으로 인해 파이썬 개발자가 기존 앱을 다시 작성하게 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어쨌든, 제거될 예정인 모듈은 지금부터 2년이 지나야 완전히 삭제됩니다.
파이썬 기여자 크리스찬 헤임스와 브렛 캐넌이 작성한 ‘PEP 594’는 지난 2019년 제출됐으나 2022년 3월 11일
파이썬 3.11에서 최종 승인됐습니다. 이 PEP를 통해 파이썬 3.11에서는 특정 모듈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표시하며, 파이썬 3.12은 이러한 모듈을 포함하는 마지막 버전이 됩니다. 파이썬 3.13에서 사용되지 않는 모듈은 완전히 제거될 예정입니다. 즉, 이러한 모듈을 아직 사용 중인 모든 곳에서 (이를) 교체할 수 있는 2년의 기간이 제공됩니다.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모듈 중에서 오늘날 파이썬 개발자가 들어본 적 있는 모듈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이를테면 uu 모듈은 원래 이메일에서 바이너리를 인코딩하는 데 사용되는 uuencode 형식에 인코딩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 Uuencode는 오늘날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동일한 기능의 코덱이 파이썬의 다른 표준 라이브러리에서 제공된다.
한편 PEP 594는 제거를 위해 다른 표준 라이브러리 모듈을 평가하기 위한 일반적인 메커니즘을 제공하진 않습니다.

 

(자세한 기사 더보기)

 

□ 리눅스 전환 확대하는 케이뱅크, 클라우드 도입 실험(byline)

 

지난해부터 전체 IT 시스템을 유닉스에서 리눅스로 전환 중인 케이뱅크가 비중요 서비스의 클라우드 전환에 나선다. 먼저 빅데이터 플랫폼을 퍼블릭 클라우드로 전환해 운영한 뒤 향후 클라우드 도입 범위를 넓혀나갈 계획이다.

 

□ 누구나 사용가능한 ‘공짜 반도체 설계’ 개발 도구 나왔다(epnc)

 

미국 인텔과 영국 ARM 등이 과점하고 있는 중앙처리장치(CPU) 반도체 설계 시장에 집단 지성에 기반한 ‘공짜 설계’라는 경쟁자가 최근 등장한 가운데 이와 관련된 솔루션이 출시됐다.소프트웨어 개발사인 IAR 시스템즈는 리스크파이브(RISC-V)용 개발 도구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 버전 3.1’을 15일 기자간담회에서 공개했다.
 

- Open UP -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