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Open UP에서는 지난 한 주의 국내외 공개SW 관련 동향을 모아 정리합니다.
자세한 기사 내용은 아래 기사 내용 중 굵게 표시된 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12월 7일, 메타와 IBM 등 50개 글로벌 기업과 기관이 AI 연합(얼라이언스)을 구축했습니다. 연합 명단에는 인텔, AMD, 오라클, 델, 리눅스 등 주요 기업들이 있었으며 IBM의 공식 발표문에 따르면 레드햇, 서비스나우, 스태빌리티AI, 소니그룹 등 기업뿐만 아니라 코넬대, 예일대 등 대학과 항공우주국(NASA)와 국립과학재단(NSD) 등 미국 정부기관도 연합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AI 칩' 선두 주자 엔비디아의 대항마로 평가받는 AMD는 "하드웨어로 개방형 AI 생태계를 지원하고, 다른 회원사들과 함께 우리 칩을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구축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들 동맹은 거대언어모델(LLM)을 오픈소스로 제공해, 일종의 개방형 AI 모델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기여하기로 하였습니다.   AI 분야의 '개방형 혁신과 개방형 과학'을 지지하는 자원을 모으고 있으며, 빅테크와 학계 등이 기술을 무료로 공유하는 오픈 소스를 지원합니다.


AI 동맹은 우선 규제와 안전 등 6개 분야에 집중하고 있으며, 조만간 AI 안전 및 모델 검증을 위한 도구를 출시한다는 계획입니다.


[참고기사1]  [참고기사 2]


네이버 투자한 디사일로, 동형암호 기반 오픈소스 공개(이데일리)
프라이버시 강화 기술(PET) 스타트업인 디사일로(Desilo, 대표 이승명)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는 동형암호 기반 오픈소스 ‘Liberate.FHE’를 공개하고, 동시에 최고 수준의 연산 속도와 편의성을 구현한 이 기술을 상용화할 계획을 발표했다.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