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2021.06.23.

OSS News Report

Open UP에서는 지난 한 주의 국내외 공개SW 관련 동향을 모아 정리합니다.

자세한 기사 내용은 아래 기사 내용 중 굵게 표시된 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의 속도가 빨라지며 백신 여권 도입에 대한 논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리눅스재단퍼블릭헬스(LFPH)가 전 세계 어디서든 통용될 수 있는 백신여권용 인프라를 공개했습니다. 이 인프라는 '글로벌 코로나19 인증 네트워크'(GCCN, Global COVID Certificate Network)로, 대한민국의 블록체인랩스를 포함한 백신 인증서, 여권 시스템 개발기업들이 GCCN의 구축에 참여했습니다.

 

대한민국의 COOV 등 백신 접종 인증 시스템이 각 국별로 구축, 운영되고 있으나, 위조된 접종증명서가 생길 수 있다는 점에서 한계가 생기고 있습니다. GCCN은 상기한 문제의 해결뿐만 아니라 국가 간의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예방접종 증명 교환과 인증효력 확보를 목적으로 설계되었으며, EU 측의 디지털 코로나19 인증서와 부분적으로 호환되도록 제작되었습니다. 또한, LFPH 측은 시스템 및 개인정보, 윤리 관련 표준 논의를 위해 GHPC(Good Health Pass Collaborative)를 출범시켰으며, 리눅스 재단의 프로젝트인 코로나19 자격증명 이니셔티브(CCI), 트러스트오버IP재단(ToIP)이 적용됩니다.

 

GCCN에 참여하는 각 국가는 코로나19 백신 인증서의 승인된 발급자 목록을 게시한 후 타국 정부에서도 열람하게 하여 기술 사양 간의 격차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GCCN이 배치될 시 백신 접종, 감염 복구 및 검사 결과 사용사례가 있는 글로벌 코로나19 인증서(GCC)를 지원하게 됩니다.

 

리눅스재단 측에서는 GHPC 측의 역할이 GCCN을 통해 백신접종 증명 앱의 국가 간 호환성, 데이터 간 구분 모호성 및 벤더 종속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GCCN 커뮤니티는 각국 정부와 산업계 주도 하에 이뤄지는 인증 시스템의 구현, 신뢰 등록, 인프라 구축에 대한 정보 및 지침을 제공하며, IBM 측도 LFPH 측과 GCCN에 협력 의사를 표했습니다.

 

(자세한 기사 더보기)

 

티맥스오에스, 구름OS 기반 PC 운영체제 '티맥스 구름' 출시 (ZDNet Korea)

 

티맥스오에스는 6월 14일 데비안OS를 기반으로 개발된 구름 플랫폼(구름OS)에 자사의 보안 기술, 노하우를 적용한 공공기관 특화 개방형 OS인 '티맥스 구름'을 출시했다. 티맥스 측은 보안에 중심을 두고 OS 내 프로그램을 통제하는 중앙관리솔루션(GPMS)과 국가보안기술연구소가 개발한 리눅스 보안 프레임워크를 탑재했으며, 윈도우 호환 레이어 개발과 UI/UX, 기술 관련 지원을 통해 사용자 편의성, 운영체제 간 호환성을 확보하였다.

 

딥페이크 이제 죽었다!... 페이스북 AI, 조작에 사용된 생성 AI 모델까지 찾아내는 플랫폼 오픈소스로 공개 (인공지능신문)

 

페이스북과 미시건주립대는 6월 16일 인공지능(AI)이 생성한 이미지에서 이를 생성하는 데 사용된 모델을 역추적하는 딥페이크 탐지 플랫폼과 기술을 공개하고, 관련 데이터세트, 코드 및 모델을 오픈소스로 공개하였다. 연구팀은 원본이 아닌 딥페이크 이미지에 남겨진 고유 패턴 정보를 지문 추정 네트워크(Fingerprint Estimation Network)를 통해 파악하는 방식으로, 리버스 엔지니어링을 통해 이미지 생성에 사용된 AI 모델에 대한 정보를 추론하면서 허위, 조작 정보와 악의적인 공격의 근원을 찾아낼 수 있었다고 밝혔다.

 

소만사, '시큐어 VDI 솔루션'으로 공공·금융 시장 공략 (전자신문)

 

망분리 환경에서의 VDI 수요 증가에 맞춰, 소만사가 사내용으로 개발, 이용했던 오픈소스, 클라우드 기반 데스크톱 가상화(VDI) 솔루션인 '시큐어 VDI 솔루션'을 상용화 후 출시하였다. 시큐어 VDI 솔루션은 외국산 VDI의 50% 가격에 워터마킹, 외부접속 감사로그 확보 등 보안관련 기능을 충실하게 제공하며, 사측은 개방형 OS 지원, 무중단 증설과 고가용성의 보장 및 대시보드를 통한 VDI 현황 모니터링 제공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 Open UP -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