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2018년 9월 4일(화)
 
 

OSS News Report

 

공개SW역량프라자에서는 지난 한 주의 국내외 공개SW 관련 동향을 모아 정리합니다.
자세한 기사 내용은 아래 기사 내용 중 굵게 표시된 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립소프트가 HWP 라이브러리를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 '깃허브'에 공개하였습니다. 공개한 HWP 라이브러리는 한글 파일을 읽거나 새로운 파일을 만들어 내용을 추가/편집/삭제하여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공개한 HWP 라이브러리는 세계 시장에서 한글이라는 매우 한정적인 분야임에도 국내 뿐 아니라 해외 SW개발자들게도 많은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공개 HWP 라이브러리는 깃허브 사이트에서 'hwplib"로 검색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 발전 및 사회적 가치 창출 위해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경북대학교와 경북지역의 공개SW활성화 및 전문 인력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29일 체결했습니다. 업무협약은 경북 권역의 공개SW 참여문화 확산과 대학 및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전문교육을 지원합니다. 또한 체계적인 교육과정 수립 및 실무형 교육지원 등으로 대학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지역 산업계 수요를 적극 반영한 실용적 교육과정을 통해 산학협력 강화를 유도해 학생들의 진로 탐색을 도울 예정입니다. NIPA는 협약식에 이어 경북권역 SW전공 대학생 150여 명이 공개 프로젝트 실습 및 멘토와 함께 글로벌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2018 찾아가는 공개SW 체험캠프’를 개최했습니다. 김태열 NIPA 본부장은 “앞으로도 공공기관으로서 공개SW의 지역사회활성화를 위한 협력 사업을 더욱 확대하고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하였습니다.

 

사물인터넷(IoT) 표준단체 오픈커넥티비티재단(OCF)이사회 멤버인 삼성전자와 LG전자, 일렉트로룩스, 하이얼은 OCF 표준을 통해 IoT 제품 간 상호 호환성을 확보하고 사용자 경험을 지속 발전시키는 공동 노력을 강화하기로 하였습니다. OCF는 강화된 PKI 보안 기능과 안전한 클라우드 연동 기능 표준화를 완료해 제조사 간 상호운용성을 보장하는 IoT 기기 생태계 기반을 구축하겠다는 전략입니다. 해당 기업들은 이날 열린 OCF 미디어 행사를 통해 상호 운용이 가능한 OCF 인증 제품 및 솔루션을 오는 2019년부터 출시할 계획입니다. 또한 400여개 OCF 회원사들이 참여하는 강력한 OCF 표준 생태계 생성과 ‘IoTivity’ 오픈소스 코드를 포함한 개방형 IoT 표준을 지속 진화시키는 모멘텀으로 삼겠다는 입장입니다.

 

 

클립소프트, 오픈소스 플랫폼 '깃허브'에 HWP 라이브러리 공개(전자신문) 클립소프트(대표 김양수)가 오픈소스 SW개발 플랫폼인 깃허브(GitHub)에 자사 HWP 라이브러리를 공개, 해외 SW개발자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NIPA-경북대, 공개SW 교육·참여문화 확산 위해 ‘맞손’(아이티데일리)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직무대리 유해영, 이하 NIPA)은 경북대학교(총장 김상동)와 경북지역의 공개SW활성화 및 전문 인력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29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삼성-LG-하이얼-일렉트로룩스, IoT 생태계 조성 협력(지디넷코리아) 글로벌 가전기업 삼성전자와 LG전자, 일렉트로룩스, 하이얼과 사물인터넷(IoT) 표준단체 오픈커넥티비티재단(OCF)는 30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각사 IoT기기 간 상호운용성과 사용자 경험을 지속 발전시키는 공동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공개SW역량프라자-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