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2019년 7월 1일(월) 
OSS News Report

공개SW역량프라자에서는 지난 한 주의 국내외 공개SW 관련 동향을 모아 정리합니다.

자세한 기사 내용은 아래 기사 내용 중 굵게 표시된 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국방부 사이버지식정보방(사지방) 사업의 개방형 운용체계(OS)로 '하모니카'가 낙점됐습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국방부와 국방전산정보원이 발주한 240억원 규모 사이버지식정보방(사지방) PC 및 운용체계(OS) 교체 우선협상대상자로 하모니카를 개방형 OS로 채택해 사업을 제안한 코맥스가 선정됐습니다. 이 사업은 국방부가 윈도 대신 개방형 OS를 사용하기로 결정, 발주 전부터 업계의 많은 관심을 받은 바 있습니다. 하모니카는 옛 미래부와 한국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2013년 2억원을 투입해 만든 리눅스 기반 개방형 OS로, 인베슘이 상표권을 갖고 있습니다. 개방형 OS는 마이크로소프트(MS) 윈도나 애플 맥 OS 같은 폐쇄형 OS와 달리 특정 기업에 종속되지 않은 OS입니다. '하모니카'와 '구름' OS가 대표적이며, 최근 티맥스오에스도 오픈소스 버전인 '티맥스OS 오픈에디션(OE)'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한편, 국방부는 애초 전체 5만대 사지방 PC 중 3만 5000대에 개방형 OS를 탑재할 방침이었지만 호환성 문제가 제기, 사업 규모를 2만5000대로 줄였습니다. 이중 절반은 기존 윈도로, 나머지 절반은 개방형 OS가 도입될 예정입니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군복무 중인 예비개발자 소프트웨어(SW) 역량 향상을 위한 군장병 대상 공개SW 교육을 실시한다고 27일 밝혔습니다. 군장병 공개SW 역량강화 교육은 다양한 분야에 공개SW를 활용하는 핵심 SW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것입니다. 온라인교육과 우수자 집체교육, 공개SW 특강 등 오프라인 교육 형태로 제공됩니다. 온라인교육 수료자를 대상으로 참여율, SW코딩테스트, 개발계획서 등이 우수한 150명을 선발하며, 교육을 받은 성적우수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1점), 국방부 장관상(2점), NIPA원장상(3점), 육·해·공 참모총장상(6점) 총 12점의 상점이 주어집니다. 희망하는 군장병이면 누구나 수강할 수 있습니다. 군장병 공개SW 역량강화 교육 사이트에서 7월 10일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디지털 전환' 총력전 나서지만…고심 깊어지는 금융권 (디지털데일리)

올해 금융권이 직면하고 있는 디지털 및 IT관련 현안들은 그 범위가 넓다. 사안 마다 민감하다. 이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하는 금융권의 고충도 적지않다. ‘디지털 전환’전략을 위한 대규모의 조직체계 정비, 고강도 금융규제 완화에 따른 시장의 후폭풍, AML과 같은 복잡한 규제대응(Compliance) 이슈에도 신속하게 대응해야 한다.

 

 특정회사 SW 종속 피해 늘어나는 오픈소스 활용(전자신문)최근까지 기업과 개인이 활용하는 SW는 주로 기업에서 개발한 상용SW였다. 하지만 최근 공개SW(오픈소스) 활용이 늘어나는 추세다. 특정 SW에 종속(Lock in)되지 않기 위한 기업과 개인의 노력이다.

 

 새로운 정적프로그래밍 언어 브이(V), 오픈소스 공개(코딩월드뉴스)

V(브이)라는 새로운 정적형 프로그래밍 언어가 공개되었다. V는 유지보수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작성하기 위한 간단하고 신속하며 컴파일된 언어이다. V는 CPU 초당 최대 120만 줄의 코드를 컴파일 할 수 있다. 직접 기계 코드 생성과 강력한 모듈성을 통해 이를 달성한다. C코드를 방출하기로 결정하면 컴파일 속도가 CPU 초당 약100k 코드로 떨어진다.

 

 캐노니컬, ‘우분투 리눅스’ 차기버전 32비트 지원 중단

(지디넷코리아)

우분투에서 차기버전 공개와 함께 리눅스 32비트 버전 지원 중단을 알렸다. 이로 인해 그동안 우분투 32버전을 사용하던 기업이 이탈하는 등 많은 변화가 있을 전망이다. 영국 IT매체인 더인콰이어러 등 외신은 캐노니컬이 오는 10월 17일 공개 예정인 우분투 19.10 버전부터 32비트 버전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22일 보도했다. 우분투 엔지니어링 팀은 이오안 어민(Eoan Ermine)이란 코드명을 가진 우분투 19.10 버전부터 32비트 x86 시스템에 대한 지원을 중단하고 우분투 i386 버전 배포를 중단할 것이라고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밝혔다.

 

-공개SW역량프라자-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