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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CES 2024에서 눈에 띈 오픈소스 기술

support 게시글 작성 시각 2024-01-29 15:20:27 게시글 조회수 778

CES 2024에서 눈에 띈 오픈소스 기술

 

- 이지현 IT 전문기자(j.lee.reporter@gmail.com) -

 

매년 1월에는 미래 IT 기술의 방향을 엿볼 수 있는 CES가 개최된다. 원래 CES는 소비자 가전제품 기업을 중심으로 한 박람회였지만 최근에는 전통 자동차 기업, AI 기업, 스타트업 등 수많은 기업이 기술력을 선보이는 자리로 여겨지고 있다. 그럼 의미에서 CES 행사는 늘 IT 업계의 화두가 된다. 올해도 어김없이 1월 10일부터 12일까지 CES 행사가 열렸으며, 이곳에 수많은 신기술이 공개됐다. 오픈소스 기술에 대한 새로운 정보도 CES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가전 제품에 확대되는 오픈소스 운영 체제

CES에서 늘 주목을 받는 기업에는 삼성과 LG가 있다. 두 기업은 디스플레이부터 가전제품까지 새로운 기술을 CES에서 공개하는데, 올해는 로봇, AI, XR 등 신기술을 대거 공개해 눈길을 끌었다. 오픈소스 측면에서는 보자면, 이번 행사에서는 타이젠과 웹OS 운영체제의 활약이 눈에 띄었다. 먼저 삼성은 리눅스 기반의 자체 운영체제 타이젠을 AI 로봇‘볼리(Ballie)’에 탑재해서 공개했다. 타이젠은 스마트TV 기술에 주로 활용됐는데, 이번 행사를 통해 타이젠이 로봇OS로서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셈이다. 참고로 삼성에 따르면, 타이젠OS는 2023년 말 기준 출시된 삼성 스마트TV 약 2억 7천만대에 탑재되어 있다.

 

공 모양의 AI 로봇 볼리는 자율 주행 기능을 활용해 집 안 곳곳을 인식하고, 가전을 연동 및 관리해준다. 사용자를 따라다니며 음악을 틀어주고 업무를 도와주는 등 똑똑한 비서 역할도 수행해 낸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김용재 부사장은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볼리에 적용된 삼성 타이젠OS의 경우 기존TV, 모니터, 가전 제품 뿐 만 아니라 다양한 제품에도 적용이 가능할 것”이라며“확장성과 범용성을 앞세워 다양한 파트너사들과 협력해 나갈 것”이라며 성장 가능성을 강조했다.1)

 

LG도 오픈소스 기반 스마트TV 운영체제‘웹OS’를 오랫동안 개발해왔다. 올해는 웹OS 10주년을 맞아 글로벌 OTT 파트너사들과 함께 구축한 몰입감 넘치는 콘텐츠를 CES에서 선보였다. 현재 웹OS는 전 세계 2억 대 이상의 LG 스마트TV를 구동하고 300개 이상 TV 브랜드에 공급되고 있다. 웹OS에서 경험 가능한 제휴 콘텐츠는 약 3,500개다. LG전자는 스마트 모니터,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등 다른 제품군으로도 웹OS 생태계를 확장하며 미디어&엔터테인먼트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올해 CES 현장에서 밝히기도 했다.2)

 

AGV와 AMR 차이

[사진1] CES에서 선보인 삼성 볼리(좌)와 LG 디스플레이(우)

* 사진 출처 : 각 기업 보도자료

 

 

자동차 산업에 확장되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최근의 자동차 기업은 제조업체보다는 소프트웨어 기업 성격이 강해지고 있다. 실제로 경쟁력도 소프트웨어에서 나오고 있으며, 현대자동차도 CES 2024에서‘소프트웨어 중심의 차량(Software-Defined Vehicle, SDV)’이라는 비전을 공개하며, 앞으로 자동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디커플링하여 차량의 아키텍처를 단순화하겠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그 외에도 전기차 충전 시스템, 인포테인먼트, 자율 주행 관련 수많은 신규 소프트웨어 기술이 CES에서 소개됐으며, 자동차 전용 AI 비서, 하늘을 나는 자동차 등의 미래 기술도 등장했다. 자동차 산업과 관련된 오픈소스 소식도 CES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먼저 구글은 차량용 소프트웨어인 안드로이드 오토(Android Auto)와 관련된 새로운 기능을 대거 공개했다.3)안드로이드 오토는 기존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실행한 앱 정보를 차량의 대시보드 정보 및 엔터테인먼트 디스플레이로 전송해 주는 서비스다. 이때 스마트 기기에서 실행된 화면과 별도로 차량의 디스플레이에 맞춤화해서 보여준다. 대표적으로 GPS 확인, 내비게이션, 음악 재생, 문자, 전화 및 웹 검색이 기능을 차량 내 디스플레이 화면에 띄울 수 있다. 안드로이드 오토는 28개 자동차 제조업체와 엔비디아가 기술 공급업체로 참여하는 오픈 오토모티브 얼라이언스(Open Automotive Alliance)에서 운영하는 산하 프로젝트다.

 

업데이트된 안드로이드 오토는 전기차의 실시간 배터리 정보를 구글 지도에 연계해 보여준다. 전기차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전기차 사용 경험을 개선한 기능이라 볼 수 있다. 구글 지도는 목적지 도착 시 예상 배터리 잔량을 알려주고, 경로 내 충전소를 추천하며, 차량에 따라 충전에 걸리는 시간까지 예측해준다.

 

안드로이드 오토가 미러링 앱에 가깝다면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Android Automotive)4)는 차량에서 직접 실행되는 차량용 시스템을 위한 안드로이드 기반 운영 체제 및 플랫폼이다.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 OS 또는 AAOS라고 불리는 운영 체제는 2017년부터 구글, 인텔, 볼보, 아우디와 같은 자동차 제조업체가 공동 개발하고 있다.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는 오픈소스 플랫폼으로서 OEM 업체가 라이선스를 취득하여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통합할 수 있는 여러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구글 맵, 구글 플레이, 구글 어시스턴트 등)를 제공한다. 볼보와 볼보 산하 전기차 기업인 폴스타가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를 적극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CES 행사에서 구글은 2024년 출시되는 닛산, 포드, 링컨 모델과 향후 가까운 미래에 포르쉐 모델에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가 탑재될 것이라고 밝혔다.

 

리눅스 재단 하에 있는 오토모티브 그레이드 리눅스(Automotive Grade Linux, AGL)도 자동차 전용 운영체제 생태계를 확대하기 위해 CES 현장 부스를 운영했다. AGL은 자동차 제조업체의 소프트웨어 구축 방식 전반과 관련된 기술을 개발하는 리눅스 재단에서 주최하는 오픈소스 프로젝트다.

 

10개의 자동차 제조업체를 포함한 약 150개의 기업이 AGL을 위해 협력하고 있으며, 소속 회원사는 인포테인먼트, 텔레매틱스 및 계기판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공통 플랫폼 및 표준화 기술을 함께 개발하고 있다. AGL은 이러한 개방형 플랫폼을 공유하면서 한 번 구축한 제품을 여러 자동차 코드에 재사용하고 효율적인 개발 프로세스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AGL의 목표는 통합 코드 베이스(UCB) 플랫폼을 만들고 그 안에 운영 체제, 미들웨어 및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를 지원해, 생산 과정에서 쓸 수 있는 공통 플랫폼을 70~80%를 지원하는 것이다. AGL에 따르면, AGL 기술을 활용하면 자동차 제조업체와 공급업체는 플랫폼의 나머지 20~30%에 해당하는 기능, 서비스, 브랜딩을 제품 및 고객 요구사항에 맞게 맞춤화하면 된다. AGL은 일본 도요타와 스바루의 일부 차량 모델에서 활용되고 있다.

 

 

MIT의 오픈소스 전기 오토바이 실험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오픈소스 기술도 CES가 공개되기도 했다. MIT 연구진은 수소 연료 전지 구동 전기 오토바이 출시했는데, 이와 관련된 제작 방법을 모두 오픈소스로 공개했다. MIT는 해당 오토바이를 2023년 10월 처음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CES 현장에서 실물을 공개했다.5)

 

MIT는 오픈소스 수소 연료 기반 전기 오토바이의 프로토타입을 완성하는 데 1년을 투자했다. 일부 부품을 일부 기업에 후원받았는데, 연료 전지의 경우 한국의 두산으로부터 지원받았다고 한다.

 

MIT 연구진은 더 많은 오토바이 운전자에게 아이디어와 피드백을 받기 위해 제작 정보를 오픈소스 형태로 공개했다고 밝혔다. 또한 MIT는 오픈소스 구조로 오토바이 부품 교체를 보다 쉽게 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라이더가 자신만의 버전 오토바이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 기대했다. 관련된 구체적 설계도와 가이드는 조만간 온라인에 공개될 예정이다.

 

AGV와 AMR 차이

[사진2] MIT의 오픈소스 전기 오토바이

* 사진 출처 : designb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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