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공개SW 유지관리 서비스 개요

“공개SW 유지관리 서비스”는 공개SW를 최적의 상태로 활용 · 유지하기 위한 기술지원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공개SW 도입 이후 운영에 필요한 기술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제품지원(기능향상, 제품수정 및 업데이트), 유지관리(장애지원, 예방지원 등), 컨설팅 등의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계약기간과 유지관리 서비스 레벨(Service Level)의 조합에 의한 정액제 방식으로 계약을 체결하며, 공개SW 유지관리 서비스는 계약기간 내에서 도입된 공개SW가 폐기 또는 변경되기 전까지 제공(계약기간과 시스템 수명주기의 불일치에 의한 기간 및 대가의 조정은 별도 약정) 됩니다.

 

◈ 공개SW 유지관리 서비스 소개

공개SW 유지관리비는 공개SW 유지관리 사업의 대가산정 시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공개SW 유지관리 대가
산정은 공개SW의 특징을 고려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에 대해 일정금액을 대가로 지불하는 정액제 방식을 적용합니다.

공개SW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공개SW(Open Source Software)”는 저작권자가 소스코드를 공개하여 소스코드의 활용, 복제, 수정,
재배포가 자유로운 SW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저작권자가 공개하는 소스코드 형태의 공개SW는 비공개SW와 달리 그 자체로는 사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하기 쉬운 형태라고 하기는 어렵다. 이에 따라, 개발자가 공개한 소스코드를 활용하기 쉬운 형태로 제공(제품지원) 하거나 제품 설치, 오류 및
결함에 대한 수정, 업그레이드 등 제품의 활용을 위해 기술지원을 필요로 하는 고객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기술지원(유지관리) 서비스를 전문으로 제공하는 공개SW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즉, “공개SW = 무료” 라는 공식은 소스코드의 활용에 한정된 것이고, 공개SW 활용을 위해 업체로부터 제공받는 유지관리 서비스는 유상으로 제공되는 것이다.

공개SW는 대상 SW의 유지관리 서비스 형태에 따라 아래와 같이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제품지원 : 특정 기업에서 공개SW를 재구성하고, 일부 서비스를 추가하여 제품 형태로 제공하며, 구독료
(subscription) 방식이 일반적이다.
기술지원 : 제품지원만 제공하거나, 커뮤니티 등에서 개발되는 공개SW에 대해 기술지원(설치, 장애복구,
예방점검 등)을 전문으로 제공하는 기업의 서비스 형태이다.
제품 및 기술지원 : 제품지원 및 기술지원을 통합 일괄 제공하는 형태이다.

이에, 공개SW 유지관리 서비스는 계약기간과 유지관리 서비스 수준(Service Level)에 따른 정액제 방식으로 대가를 산정합니다.

 

대상 공개SW 유지관리 서비스 유사거래 실례가격, 견적가 순으로

우선 적용 및 산정

 

세부 내용은 아래 "SW사업 대가산정 가이드라인(2019년 2차 개정판) 공개SW 유지관리 산정 가이드"를 참조 바랍니다.

   [SW사업 대가산정 가이드라인(2019년 2차 개정판) 공개SW 유지관리 산정 가이드]

  

◈ 공개SW 제품 및 서비스 기업 리스트

공개SW 솔루션 분류체계를 기준으로 정리된 공개SW 기업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개SW 솔루션 분류체계 정의]

공개SW 솔루션의 기준은 OSI(Open Source Initiative)가 정한 OSD(Open Source Definition) 조건을 충족 해야합니다.
[OSI 기준확인] [한글 번역본 보기]
* OSI(Open Source Initiative) : 1998년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사용을 장려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단체.

아래 소개된 공개SW 솔루션의 기술지원 서비스가 가능한 기업은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문의 : 02-6241-6510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