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주간 OSS 동향 리포트] 한국거래소, 리눅스재단 블록체인 프로젝트 합류

OSS 게시글 작성 시각 2017-05-08 13:46:11 게시글 조회수 4343

2017년 5월 8일(월)



OSS News Report

공개SW역량프라자는 지난 한 주의 국내외 공개SW 관련 동향을 모아서, 정리해 제공합니다.
자세한 기사 내용은 아래 기사 내용 중 굵게 표시된 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제11회 공개SW개발자대회 참가 접수가 시작되었습니다.
미래창조과학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과 한국공개SW협회 공동주관으로 진행되는 공개SW개발자대회는 6월 19일까지 참가신청을 받습니다.

 

한국거래소가 리눅스재단의 블록체인 표준 수립을 위한 협력체 '하이퍼레저'에 가입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정말 본격적으로 블록체인이 금융에 도입되는 것일까요?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한편, 우리은행이 빅데이터, AI, 블록체인을 담당하는 부서를 신설했습니다. 기존 스마트금융그룹을 디지털금융그룹으로 바꾸고 그 아래 디지털 전략부를 신설하는 등 기존과 다른 모습으로 바뀐 이번 조직개편으로 우리은행은 디지털 혁신을 통해 금융영토를 확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중국의 텐센트도 클라우드 시장에 본격적으로 나섰습니다. 해외 클라우드 시장 저변 확대를 위해 해외에 5개의 데이터센터를 추가 설립할 계획인데, 이 중 서울도 포함되었습니다.

 

 

제11회 공개SW 개발자대회 시동 (지디넷코리아)

한국공개SW협회는 미래창조과학부 주최,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과 협회 주관 '제11회 공개SW 개발자대회' 접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한국거래소, 리눅스재단 블록체인 프로젝트 합류 (지디넷코리아)

한국거래소가 다국적 분산원장기술 협력체 '하이퍼레저(Hyperledger)'에 가입했다. 차세대 거래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블록체인 표준 수립에 기여하기 위해 하이퍼레저에 가입한 신규 회원사 7곳 중 하나로 한국거래소가 언급됐다


우리은행, 디지털전략부 신설…AI·블록체인 담당 (머니투데이)

우리은행이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블록체인 등을 담당하는 디지털전략부를 신설하는 등 스마트금융그룹을 디지털금융그룹으로 재편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무료 OS, '윈도우10 S' 출시한 MS의 노림수 (IT동아)

특정 플랫폼이 IT 시장을 독점하는 시대는 지났다. 현대인들은 PC를 넘어 스마트폰, 태블릿, 웨어러블, 스마트TV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정보를 얻고 공유한다. 각 플랫폼을 구동하는 운영체제 역시 윈도우, 안드로이드, iOS, 리눅스 등으로 다양해졌다.


中 텐센트도 클라우드 사업 본격화…올해 서울에 데이터센터 설립 (디지털데일리)

중국 알리바바에 이어 최근 텐센트도 글로벌 클라우드 시장 확장에 나섰다. 텐센트 클라우드는 서울을 포함해 미국 실리콘밸리, 독일 프랑크푸르트, 인도 뭄바이, 러시아 모스크바 등 5곳에 올해 중 데이터센터를 추가로 건립한다고 밝혔다.


기업 87% "디지털 변혁, 필요하지만 혼란스러워" (디지털타임스)

지난해 MIT와 딜로이트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 기업 87%가 디지털화로 인한 환경적 변화로 자신이 속한 산업이 혼란에 빠질 것으로 예상했다.


'수요예측, 구매추천' 쇼핑몰서 열일하는 텐서플로 (CIO)

지난 2015년 11월, 구글이 인공지능 엔진 '텐서플로(TensorFlow)'를 오픈소스로 공개하자 업계는 들썩였고, 곧 주류 기술로 부상하기 시작했다.



- 공개SW역량프라자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