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정보마당 > 공개SW 활용 성공사례

공개SW 활용 성공사례

[오픈소스기업소개] 아콘소프트, 이노그리드

support 게시글 작성 시각 2022-10-25 10:39:43 게시글 조회수 333
 
오픈소스 기업소개 (아콘소프트 / 이노그리드)
- Open UP -

 

  •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문 기업, 아콘소프트

    1. 2017년 국내 최초로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반의 PaaS, 칵테일 클라우드를 출시한 아콘소프트를 소개한다.

  • 오픈소스 기반 클라우드 플랫폼 솔루션인 SECloudit 이노그리드

    1. 현재 200여개 고객사를 유치하는 등 클라우드 구축과 솔루션 분야 점유율 1위의 중소기업 이노그리드를 소개한다.

 

 

□ 아콘소프트 기업 소개

 

아콘소프트 주식회사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문 기업으로,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이 약속하는SW 개발과 운영의 혁신을 모두가 편하게 누릴 수 있도록 쉽고, 믿을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한다. 2016년 설립 이후부터 한결같이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 연구와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클라우드 기술은 IT 인프라 자원을 가상화하여 소프트웨어적으로 자동화하여, IT 생산성을 저해하는 가장 큰 요소였던 IT 인프라 자원의 공급과 회수 문제를 해결하였다. 하지만, 클라우드 기술이 SW 어플리케이션의 개발과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고질적인 문제까지 완전히 해결하진 못했다. SW 어플리케이션의 설치, 배포, 증설 등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환경 불일치로 인한 오류 문제는 오랫동안 IT 생산성을 저해하는 또 다른 병목으로 남아 있게 되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은 SW 어플리케이션의 개발과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고질적인 문제를 컨테이너 기술을 활용하여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기술이다. 컨테이너 기술은 하나의 서버 공간에서 여러 SW 어플리케이션들이 아무런 충돌 없이 동시에 동작할 수 있도록 어플리케이션 별로 격리된 컴퓨팅 환경을 제공해 주는 기술이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의 등장으로 인해 SW 어플리케이션의 설치, 배포, 증설의 과정은 더욱 빠르게 자동화할 수 있는 컴퓨팅 환경이 가능해졌다.

 

 
  •  

  • 출처 : 아콘소프트


  • IT 경쟁력이 비즈니스에서 더욱 중요해짐에 따라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은 SW 어플리케이션 개발과 운영을 위한 필수 조건이 되어가고 있다. 클라우드 기술이 지난 20년간 끊임없이 발전하고 확산되며 사회적, 산업적으로 많은 변화를 만들어 왔듯이,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 또한 향후 20년간 발전하고 확산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아콘소프트 클라우드 네이티브 PaaS 솔루션, 칵테일 클라우드

 

아콘소프트는 2017년 국내 최초로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반의 PaaS, 칵테일 클라우드를 출시하였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환경의 표준이라 할 수 있는 오픈소스 쿠버네티스를 기반으로 DevOps 통합 환경을 구현한 제품이다. 멀티/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의 빌드/배포 자동화, 실행과 관리, 모니터링, 보안 및 정책 관리, 사용자 관리, 인프라 구성 관리, 멀티 클라스터 통합 운영 등을 하나의 제품에 모두 집약하였다.

 

 
  •  

  • 출처 : 아콘소프트


  • 칵테일 클라우드는 국내 최초로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을 이끄는 CNCF 재단으로부터 기술 인증을 받아, 클라우드 네이티브 생태계에 등록된 제품이다.

 

 
  •  

  • 출처 : 아콘소프트


  • 온프레미스 설치형으로 출발한 칵테일 클라우드는 2022년에는 공공 클라우드 대전환 계획에 발맞추어 온라인 서비스로도 출시하여, 공공 조달을 위한 디지털 전문계약 제도에 유일의 PaaS서비스로 등록되었다.
 

◎ 아콘소프트 칵테일 클라우드의 특장점 및 활용사례

 

칵테일 클라우드는 올인원 PaaS로서, 기업이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반의 DevOps를 구축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기능들을 빠짐없이 모아 놓았기 때문에, 별도의 추가 솔루션 구매 없이 빠르고 쉽게 DevOps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칵테일 클라우드는 쿠버네티스 배포판, 서버 OS 등의 기술 종속성이 없다. 어떠한 종류의 쿠버네티스 배포판, 서버 OS와도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온프레미스 뿐만 아니라,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되는 EKS, AKS, GKE 등의 환경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여러 종류의 클라우드를 사용하더라도 하나의 통합 화면으로 일관된 DevOps 환경에서 개발-운영을 할 수 있다.

칵테일 클라우드는 GUI와 실시간 뷰를 통해 높은 가시화(Observability)와 간편하고 쉬운 사용성을 제공한다. 모든 DevOps 기능들을 웹을 통해 가능하도록 되어,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도 배려했으며, 복잡하고 많은 개별 기능들을 유기적으로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생산성 향상을 체감할 수 있다.

칵테일 클라우드는 기업이 DevOps 또는 PaaS를 구축하고자 할 때와 AI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한 기본 클라우드 네이티브 플랫폼으로서 사용되고 있다.

 

 
  •  

  • 출처 : 아콘소프트

 

 

◎ 공개 SW전환으로 오픈소스 생태계로 한 걸음 더

 

클라우드 네이티브를 연구하고 개발한지 만 6년이 넘었다. 칵테일 클라우드를 개발하는 데에 쿠버네티스를 포함하여 많은 오픈소스의 도움을 받았다. 그 동안 기존의 오픈소스만으로는 부족한 많은 문제를 마주하고,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나름의 기술을 축적하게 되었다. 오픈소스에서 시작하여 자라난 기술을 한 회사에 가두어 두지 않고, 오픈소스로 공개하여 오픈소스 생태계에 기여하고자 한다. 2022년 NIA(한국정보화진흥원)가 주관하는 “공개SW 기업성장 지원사업”에 지원 기업으로 선정되어 공개SW 전환의 첫걸음을 내딛었다.

 

□ 이노그리드 기업 소개

 

㈜이노그리드는 국내 ICT 기반사업의 국산화 사명감과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해 나가는 대표 클라우드 컴퓨팅 및 디지털 전환(DT) 전문기업이다. 2006년 설립 이후 10년 이상의 클라우드 핵심기술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로 자체 솔루션 중심의 Cloud Data Center Centric 기반 사업 완성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클라우드 관련 자체 기술력으로 클라우드 핵심기술을 확보하였으며, 국내 최초 국산 클라우드 플랫폼 솔루션인 Cloudit을 필두로 오픈소스 기반 클라우드 플랫폼 솔루션인 Openstackit,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개발•운영 플랫폼인 SECloudit(한글명 SE클라우드잇), 지능형 멀티 클라우드 플랫폼 운영 관리 솔루션인 TabCloudit 등 다양한 제품군을 완성하였다. 이를 통해 현재 200여개 고객사를 유치하는 등 클라우드 구축과 솔루션 분야 점유율 1위의 중소기업으로 발돋움하였다.

㈜이노그리드는 지속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의 연구개발 및 사업에 매진하여 국가 클라우드 사업을 리딩하는 중소기업으로써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개발, 운영 및 비즈니스를 확대하여 국내 대표 클라우드 기업으로 지속 발전하고 있다.

 

◎ 이노그리드 오픈소스 쿠버네티스 기반 클라우드 플랫폼 SECloudit

 

㈜이노그리드는 축적된 클라우드 관련 기술 개발 노하우를 활용하여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과 디지털 전환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통합된 단일 UI를 통한 애플리케이션을 간편하게 개발, 실행, 관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 환경을 제공하는 PaaS 플랫폼인 SECloudit을 개발 완료 및 상용화하였다.

 

 
  •  

  • 출처 : 이노그리드
    [SECloudit 제품 UI 화면]

  •  
  • 오픈소스 쿠버네티스 기반 클라우드 플랫폼인 SECloudit은 최적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개발•운영 플랫폼 환경을 제공하고, 애플리케이션 빌드 배포에 최적화된 CI/CD파이프라인 기능 및 서비스 중단 없는 애플리케이션 배포 사이클 자동화를 지원한다. IT서비스 대응 요구사항에 맞는 개발과 운영 통합관리를 필요로 하는 정부/공공, 민간, 금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 이노그리드 SECloudit 특장점 및 활용사례

 

지금까지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은 하나의 거대한 서비스 형태인 모놀리식 아키텍처(Monolithic Architecture)로 개발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구조는 소스코드 분석에 따른 복잡도 증가와 작은 수정사항에도 전체를 빌드·배포해야 하는 비효율이 발생하는 등 단점들이 존재함에 따라, 이에 대응하기 위해 독립적인 여러 개의 서비스를 조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는 방식으로 개발과 유지관리에 보다 효율적인 MSA(Micro Services Architecture) 방식의 활용도가 높아지는 추세이다.

MSA 구조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쿠버네티스라는 컨테이너 운영 관리 플랫폼을 사용하여 개발환경, 테스트환경, CI/CD 환경을 구성한다. 하지만, 쿠버네티스라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려면 수많은 콘솔 화면과 웹 화면을 사용하게 되어 사용자는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사용자의 불편함과 니즈를 만족하기 위해 SECloudit은 간편한 웹 UI화면을 통해서 최소한의 화면전환 및 하나의 화면(One-UI)에서 쿠버네티스 기반의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SECloudit은 최적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개발 운영 플랫폼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주요 기능들을 제공한다.

 

 

 

 

SECloudit은 제품 출시와 더불어 국산SW품질을 증명하는 국가 공인인증인 GS인증 1등급을 획득하였으며,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재단 CNCF ‘쿠버네티스 서비스 인증 기업(KCSP)’ 자격까지 획득하였다.

※ KCSP (Kubernetes Certified Service Provider) : 리눅스 재단(LF)과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재단(CNCF)이 운영하는 쿠버네티스에 대한 지원, 컨설팅 등 서비스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에 부여되는 파트너 인증 제도로서 자격 획득을 위해서는 CNCF 회원사로서, 이 기관이 주관하는 공인 쿠버네티스 관리자(CKA, Certified Kubernetes Administrator) 자격증을 취득한 다수의 엔지니어를 확보해야 하며, 엔터프라이즈 기업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보유해야 한다.

 

[SECloudit 관련 인증서]

 

SECloudit은 2021년 10월 런칭 후, 2021년에 대구시청, 한국국토정보공사, 2022년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서울시청 등 다수의 국가공공기관에 납품되어 구축, 운영 중인 가운데 고객사 포트폴리오 확장 등 관련 시장에서의 입지를 점차 키워 나가고 있다.

 

◎ 맺음말

 

최근의 클라우드 시장은 상용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성장하던 모습에서 오픈소스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고, 이에 따라 오픈소스 활용에 대한 기술력 또한 향상하고 있다. 당사에서도 OpenStack, kubernetes 등 오픈소스를 활용한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 및 성공적으로 상용화하였으며 이러한 오픈소스 활용으로 오픈소스 라이선스 관리, 오픈소스 환경 구축 및 기술지원(유지보수 포함) 등을 당사가 직접 제공하고 있으며, 외산 솔루션에 대한 종속(lock-in)을 피하고자 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시장 확장을 진행 중에 있다.

앞으로도 ㈜이노그리드는 최신 개방형 클라우드로 비즈니스 민첩성, 유연성, 확장성을 제공하여 오픈소스 기반 DT혁신을 선도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토종 클라우드 전문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다.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