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글 : 이원석, 차홍기, 전종홍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2015-12-15


'사물인터넷 오픈소스 기술 - IoTivity'

표준 + 오픈소스 개념을 활용하여 최고의 사물인터넷 플랫폼에 도전한다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약어로 IoT)은 각종 사물에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하여 인터넷에 연결하는 기술을 의미하며, 여기서 사물이란 가전제품, 모바일 장비, 웨어러블 컴퓨터 등 다양한 임베디드 시스템이 될 수 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소스코드가 공개되어 있는 소프트웨어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자유롭게 사용·복제·배포·수정할 수 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대표적인 예로는 리눅스 커널 및 관련 GNU 소프트웨어, 아파치 웹서버, 파이어폭스 웹브라우저, MySQL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파이썬/펄 언어, 이클립스 툴 등을 들 수 있으며, 그 외에도 많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들이 전세계에 걸쳐 수많은 개발자들에 의해 개발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소개하는 IoTivity는 사물인터넷과 관련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이다.


* [PDF 파일 다운로드http://www.kics.or.kr/Home/UserContents/20151215/151215_164143170.pdf]



※ 본 내용은 한국통신학회(https://www.kics.or.kr/)의 저작권 동의에 의해 공유되고 있습니다.
    Copyright ⓒ 한국통신학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