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Open UP에서는 지난 한 주의 국내외 공개SW 관련 동향을 모아 정리합니다.
자세한 기사 내용은 아래 기사 내용 중 굵게 표시된 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허깅페이스가 엔비디아, 서비스나우 등과 협력하여 오픈소스 코드 생성 대형언어모델(LLM) '스타코더2(StarCoder2)' 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이 모델은 지난해 허깅페이스가 공개한 '스타코더'의 후속 버전으로 ▲서비스나우가 훈련한 30억 매개변수 ‘스타코더2 3B’ ▲자체적으로 훈련한 70억 매개변수 ‘스타코더2 7B’   ▲엔비디아가 훈련한 150억 매개변수 ‘스타코더2 15B’ 등 각 회사가 미세조정한 3가지 라인업으로 코드 생성에 특화된 성능과 효율성을 높이고 투명성을 강화해 경쟁력을 갖췄다고 강조했습니다.

 

 ‘코볼(COBOL)’ 같이 온라인 리소스가 거의 없는 언어 처리나 프로그램 소스 코드의 수학적 처리를 돕는 새로운 학습 기법을 도입하여 성능을 높였으며 기존 80개의 프로그래밍 언어보다 훨씬 많은 최대 619개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합니다. 

 

또한 사용 허가를 받은 소스 코드를 학습, 법적 문제를 해결했다고도 밝혔습니다. 스타코더2는 코드 생성을 위한 대규모 언어 모델(LLM)의 책임 있는 개발 및 사용을 목표로 하는 개방적이고 협력적인 연구 프로젝트인 빅코드(BigCode)에 따라 만들어진 '오픈레일-M(OpenRAIL-M)' 라이선스로  상업적 및 비상업적 사용을 허용합니다. 다만 이 라이선스는 상업적 용도에 대해서는 자유롭지만, 군사 목적 사용 금지, 의료용 챗봇 제작 금지 등 책임감 있는 사용 면에서는 제약이 따릅니다.

 

스타코더2는 훈련 데이터를 포함해 전체 파이프라인을 공개한 완전 개방형 모델이며, 그 중 규모가 작은 모델 2개는 허깅페이스에서 바로 다운로드 가능하며, 150억개의 매개변수의 가장 큰 모델은 '엔비디아 AI 기반 모델(Nvidia AI Foundation Model)' 플랫폼을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기사]

 

한국공개SW협회 “리눅스재단 AI 교육, 한국어로 준비"(디지털데일리)

한국공개소프트웨어협회(KOSSA)는 홍콩 그랜드 하얏트호텔에서 리눅스재단 아시아(Linux Foundation APAC, LF APAC)와 만나 교육 분야 및 기술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7일 밝혔다. 2000년 설립된 오픈소스 비영리 단체 리눅스재단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본부를 두고 있다. 전 세계 1700개 이상 회원사와 900개 이상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HDMI 포럼, AMD의 오픈소스 HDMI 2.1 드라이버 지원 요청 거부(디지털투데이)
HDMI 관리 단체가 오픈소스 프로젝트에 사양 공개를 거부하면서 4K 120Hz 출력을 포함한 HDMI 2.1에 대한 대응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아스테크니카 등 외신이 29일(현지시간) 전했다. HDMI 포럼이 AMD의 오픈소스 드라이버 개발 프로젝트에 대한 HDMI 2.1 사양 공개 요청을 거부했다. 이로 인해 AMD의 리눅스용 드라이버를 포함한 오픈소스 드라이버에서 HDMI 2.1의 각종 기능 구현이 불가능해졌다.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