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2021.01.21

 

  • © 아이티투데이/김성수 기자

 

이스트소프트(대표 정상원)는 지난해 12월에 열린 ‘2020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 4차 대회의 행동인지 분야에서 1위를 기록하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2020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인공지능(AI) 경진대회로, 기존 사업계획서로 연구 수행기관을 선정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는 참가자들의 연구 역량을 평가해 우수한 성과를 거둔 팀에게 후속 연구개발(R&D)을 지원한다.

이번 대회는 ‘AI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지역 문제를 해결하라’는 주제로 개최됐다. 이스트소프트의 AI 연구소인 AI 플러스 랩(A.I. PLUS Lab) 소속 연구팀은 응급환자의 신속 대응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는 행동인지 분야에 참가했다.

이스트소프트 연구팀은 이번 대회에서 갑자기 실신하는 사람을 검출하고 해당하는 사람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해당 알고리즘은 동영상 데이터에서 개별 이미지 프레임을 추출한 뒤, 사람 위치와 사람 분류 모델을 활용해 여러 프레임에 걸쳐 등장하는 동일인을 찾고, 해당 인물이 지정됐을 때 이상 행동 중 실신 행동을 분석한다.

후속 연구에서는 에지(Edge) 환경에서도 사용 가능한 실신 자동 탐지 SW 개발에 필요한 핵심 기술을 오픈소스 형태로 공개할 예정이다. 해당 기술은 CCTV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저비용/고효율의 스마트 드론 개발 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후략)

 

[원본기사 :  https://www.itdaily.kr/news/articleView.html?idxno=201546]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