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주간 OSS 동향 리포트] 구글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한 곳에

OSS 게시글 작성 시각 2017-04-05 13:28:28 게시글 조회수 3892

2017년 4월 5일(화)



OSS News Report

공개SW역량프라자는 지난 한 주의 국내외 공개SW 관련 동향을 모아서, 정리해 제공합니다.
자세한 기사 내용은 아래 기사 내용 중 굵게 표시된 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이 자사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위한 새로운 사이트를 발표했습니다. 이 사이트를 통해 구글의 오픈소스 프로젝트 목록을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글의 오픈소스 프로젝트 공개과정, 패치 제출 과정, 오픈소스 라이선스 관리 등 '구글이 어떻게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가'에 대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어도비가 또 새로운 오픈소스 서체를 발표했습니다. 이미 '본고딕'을 만들어 오픈소스로 공개한 바 있는 어도비가 이번에는 '본명조'를 만들어 발표했습니다. 본고딕과 스포카 한 산스 고딕을 쓸때 명조체가 없어 아쉬웠는데 아주 반가운 소식입니다. 본명조 역시 오픈폰트 라이선스로 제공되어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도 있고, 자유롭게 수정해 재배포 할 수도 있습니다.

 

오픈SSL 라이선스가 'OpenSSL License'에서 '아파치 2.0'으로 바뀝니다. 대중적 라이선스로 변경해 재배포를 용이하게 하는 변화에 공개SW 관련 업계와 커뮤니티들은 환영의 뜻을 밝혔습니다.

 

독일 인더스트리4.0을 이끈 헤닝 카거만 독일 공학한림원 회장이 방한해 한국의 4차 산업혁명에 대해 강연하였습니다. 특히 송희경 자유한국당 의원, 주영섭 중소기업청장과 함께 한 토론의 자리에서 4차산업과 관련한 여러가지 정책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한편으로는 뜻을 같이 하고 한편으로는 서로 다른 의견을 내세워 팽팽한 토론의 장이 되었습니다.

 

 

[해외소식] 구글이 자사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한곳에 모두 모았다 (공개SW역량프라자)

구글은 새로 발표된 사이트를 통해 자사의 프로그램, 후원 중인 단체 또는 발표된 구글의 오픈소스 프로젝트 리스트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구글은 어떻게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가'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어도비, 새로운 오픈소스 서체모음 ‘본명조’ 발표 (CIO Korea)

어도비가 한국어를 비롯, 중국어, 일본어를 동시에 지원하는 오픈 소스 서체 ‘본명조’를 발표했다. ‘본고딕’의 자매 서체로 개발된 본명조는 어도비 타입킷과 오픈소스 공유 웹사이트 깃허브를 통해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된다.


오픈SSL 라이선스, 아파치v2로 바뀐다 (지디넷코리아)

오픈소스 암호화 통신 기술 '오픈SSL(OpenSSL)' 라이선스가 바뀐다. 프로젝트 개발팀이 자체 오픈소스 라이선스에서 좀 더 대중적인 '아파치' 오픈소스 라이선스로 변경하기로 했다고 최근 발표했다.


한국, 독일 인더스트리4.0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 (지디넷코리아)

헤닝 카거만 독일 공학한림원(acatech) 회장과 송희경 자유한국당 의원, 그리고 주영섭 중소기업청장은 29일 지디넷코리아와 국회 4차산업혁명포럼 주최로 열린 '독일 인더스트리 4.0을 통해 본 한국형 4차산업혁명 모델' 컨퍼런스 라운드테이블에서 의견을 나눴다.


MS, '코드플렉스' 폐쇄…"깃허브 쓰세요" (지디넷코리아)

마이크로소프트(MS)가 오픈소스 호스팅 서비스 '코드플렉스(CodePlex)'를 운영 11년만에 닫기로 했다. 이후 새로운 코드플렉스 프로젝트 개설은 불가능하다. 오는 10월부터는 프로젝트 내용이 읽기 전용으로 바뀐다.


“지난해 국내 서버 시장 3.6% 성장한 1조 307억 원 규모”…한국IDC (ITWorld)

한국IDC(www.kr.idc.asia)는 최근 발간한 국내 서버 시장 보고서(‘Korea Server 2017-2021 Forecast Analysis_2016Q4)를 인용해, 지난해 국내 서버 시장은 매출 기준으로 지난해에 비해 3.6% 증가한 1조 307억 원의 규모를 형성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 공개SW역량프라자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