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구글, 위치 인식해 지도 제작하는 기술 오픈소스로 공개

OSS 게시글 작성 시각 2016-10-18 10:44:32 게시글 조회수 5730

2016년 10월 10일 (월)

ⓒ 블로터닷넷, 이지현 기자 jihyun@bloter.net



구글이 SLAM(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용 오픈소스 지도 기술 카토그래퍼(Cartographer)를 지난주 공개했다.


Google_SLAM_01


SLAM이란 로봇이 실시간으로 위치를 인식하고 곧바로 지도를 작성하는 것으로 의미한다. 로봇공학 학계 및 관련 기업에서 다양한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있으며, 로봇청소기, 무인자동차, 자동 지게차, 무인항공기, 드론 등에서 활용할 수 있다.


이번에 구글이 공개한 카토그래퍼는 SLAM 라이브러리로 2D, 3D 환경 및 ROS(Robot Operating System)를 지원한다. 2D 관련 기술을 논문으로 공개됐으며, 소스코드도 깃허브로 공유했다. 3D 지도의 경우 국립독일박물관과 협업해 로봇이 어떻게 결과물을 만들어내는지 시연 영상을 만들었다.



구글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우리의 목표는 SLAM 기술을 발전시키고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퍼뜨리는 것”이라며 “새로운 센서, 플랫폼, 기능을 지원할 수 있도록 발전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주)블로터앤미디어에 의해 작성된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원문출처 : http://www.bloter.net/archives/265140]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