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알파고가 대신할 수 없는' 디지털 전문가 16선

OSS 게시글 작성 시각 2016-07-11 13:37:54 게시글 조회수 3897

2016년 7월 6일 (수)

ⓒ CIO Korea, Sharon Florentine | CIO



디지털 세계에서 기업들은 고객 서비스, 사용자 경험, 원활한 상호작용에 더욱 집중하면서 직원들이 필요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훈련해야 한다. 그렇다면 이 새로운 소비자 중심적인 디지털 시대에 가장 수요가 높은 직업은 무엇일까? 

디지털 및 창의적인 인재 채용, 조사, 인재 파견 기업 온워드 서치(Onward Search)가 미국 내 10개 사무소 및 고객들의 고용 수요를 기준으로 작성한 2016년 가장 수요가 높은 일자리 16종에서 1위를 차지한 것은 제품 디자이너였다.

온워드 서치의 사장 마이크 온도친은 "2016년에는 기업들이 핵심만 있는 디지털 제품을 넘어 제품을 업데이트하고 새로운 채널을 통해 더 나은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며 소비자들을 위해 최신의 가장 유용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온도친은 조사 결과에 대해 "시장이 사용자 경험, 상호작용, 신제품 개발을 지향하면서 계속해서 발전하는 방식의 예를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2016년 급여 가이드 상위 16(Top 16 for '16 Salary Guide)’은 온워드 서치의 2016년 올스타 급여 설문조사의 데이터를 조합한 것이다. 이 목록은 온워드 서치의 미국내 10개 사무소를 기준으로 순위를 매겼다. 급여 데이터는 온워드 서치의 고용 데이터에 글래스도어(Glassdoor)커리어빌더(CareerBuilder)인디드(Indeed)의 데이터를 조합해서 얻었으며, 상위 순위는 인디드와 심플리하이어드(SimplyHired)의 구인 게시물의 양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1. 제품 디자이너


기업들이 최종 사용자의 요구와 기호를 고려하면서 제품 디자이너의 역할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온도친은 "단순히 내부 디자이너의 의견만이 아니라 최종 사용자의 의견을 고려해야 한다. 과거 제품 디자이너는 개발만 했을 뿐이었지만 이제는 기존 전략의 문제점을 확인, 조사, 정의하고 궁극적으로 새로운 솔루션을 시각화, 설계, 시험, 현실화할 수 있는 능력을 두루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 직종으로는 UI 디자이너, 인터랙티브 디자이너, 시각 디자이너, 인터페이스 디자이너가 있다.

2. UX 디자이너


UX는 현재 고객들이 제품에 바라는 방향과 기능을 결정하는 기업들에게 경쟁우위를 가져다줄 수 있다.

다른 관련 직종으로는 UI 디자이너, 사용성 연구원, 모바일 UX 디자이너, 정보 설계사가 있다.

3. 프론트 엔드(Front End) 개발자


세련되고 직관적인 프론트 엔드는 소비자를 참여시키고 제품 경험에 몰두하게 하는 핵심이다. 온도친은 “훌륭한 프론트 엔드 개발자란 제품이나 서비스의 첫인상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해하는 사람”이라고 밝혔다.

관련 직종으로는 사용자 환경 개발자, 웹 개발자, HTML5 개발자, 워드프레스(WordPress) 개발자, 인터랙티브(Interactive) 개발자가 있다.

4. 디지털 디자이너


디지털 디자인은 전통적인 디자인의 요소뿐 아니라 기술적 기량과 경험을 통합하는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다.

관련 직종으로는 시각 디자이너, 웹 디자이너, 통합 디자이너, 인터랙티브 디자이너가 있다.

5. 풀스택(Full Stack) 개발자


풀스택 개발자는 프론트 및 백엔드 솔루션을 시각화하고 설계하며 구축하고 웹 솔루션과 앱을 완성하는 기술적 역량이 있다. 온워드 서치의 데이터를 보면 전 세계의 기업들이 디지털 부문으로 전환하면서 기업 내에서 이런 기술에 대한 수요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관련 직종으로는 UX 개발자, 안드로이드 개발자, iOS 개발자, 모바일 개발자, 제품 개발자, 애플리케이션 개발자가 있다.

6. 디지털 카피라이터


콘텐츠가 왕이며, 기술 및 디자인 역할은 오늘날의 디지털 기업에 필요하지만 광고 문안 작성 기술은 기능, 이점, 경쟁적 차별점을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온도친은 "솔직히 기술 및 글쓰기 역량을 모두 갖춘 누군가를 찾기란 거의 불가능하다"며 "좋은 카피라이터를 찾을 수 있다면 무슨 일이 있어도 유지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관련 직종으로는 콘텐츠 전략가, 콘텐츠 제작자, 카피에디터, 기술 카피라이터가 있다.

7. 디지털 프로듀서


올해 초, 유튜브의 최고 비즈니스 책임자(Chief Business Officer)인 로버트 킹클은 영상 활용에 관해 이렇게 말했다. "디지털 영상은 이번 10년이 지나기 전에 텔레비전을 제치고 사람들이 자유 시간을 보내는 가장 큰 단일 수단이 될 것이다." 영상이 주요 콘텐츠 전달 매체로 자리 잡으면서 숙련된 디지털 프로듀서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관련 직종으로는 인터랙티브 프로듀서, 웹 제품 관리자, 멀티미디어 프로듀서, 영상 프로듀서, 제품 관리자가 있다.

8. 인터랙티브 프로젝트 관리자


온도친에 따르면, 디지털 솔루션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복잡한 IT프로젝트가 늘어나면서 디지털 기업에 박학다식한 사람, 소프트웨어 또는 창의적인 서비스 프로젝트에 특화된 사람 등 숙련된 프로젝트 관리 인재가 필요하게 되었다.

관련 직종으로는 디지털 프로젝트 관리자, 창의 서비스 프로젝트 관리자, 기술 프로젝트 관리자, 프로젝트 책임자, 프로그램 관리자가 있다.

9. 크리에이티브(Creative) 디렉터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는 일반적으로 그래픽 디자인,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영화 등의 산업에서 찾을 수 있다. 광고 및 마케팅 기업의 크리에이티브 책임자인 경우가 많다. 많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들이 예술가, 디자이너, 카피라이터, 영업팀, 마케터와 함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포괄적인 비전과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관련 직종으로는 아트 디렉터, 크리에이티브 서비스 디렉터, 디자인 감독이 있다.

10. 마케팅 분석가


빅데이터가 유입되면서 기업이 자사의 캠페인 및 광고의 어떤 측면이 효과가 있는지 파악하고 고객 및 사용자 피드백과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기 위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관련 직종으로는 마케팅 활동 분석가와 캠페인 분석가가 있다.

11. 디지털 마케팅 관리자


디지털 마케팅 관리자의 핵심적인 역할은 회사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뿐 아니라 캠페인에 관한 데이터 수집과 효과 개선을 위한 분석 관리를 책임지고 있다.

관련 직종에는 디지털 미디어 관리자, 온라인 마케팅 관리자, 웹 마케팅 관리자, 마케팅 관리자가 있다.

12. 그래픽 디자이너


그래픽 디자이너는 회사의 광고, 마케팅 자료, 잡지, 기업 보고서 디자인 및 제시뿐만이 아니라 포장과 관련된 고객용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다.

관련 직종으로는 패키지 디자이너, 프레젠테이션 디자이너, 그래픽 편집자, 그래픽 아티스트, 멀티미디어 디자이너가 있다.

13. 소셜 미디어 관리자


소셜 미디어에서 활동하고 있지 않다면 큰 기회를 놓치는 것이다. 소셜 미디어는 기업들이 청중을 확대하고 고객층 및 청중과의 양방향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놀라운 마케팅/커뮤니케이션 툴이 되었다.

관련 직종에는 커뮤니티 관리자, 브랜드 대사, 검색 마케팅 관리자가 있다.

14. SEM(Search Engine Marketing) 관리자


검색 엔진 마케팅 관리자는 반드시 데이터와 분석뿐 아니라 회사나 제품의 검색 결과를 개선하는 복잡한 내용을 파악하여 더 많은 사업을 유도하고 광고 결과를 개선해야 한다.

관련 직종으로는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0 관리자, 유료 검색 전문가, SEM 분석가, SEO 분석가, 실행 전문가가 있다.

15. 프레젠테이션 관리자


이 역할은 그래픽 디자인, 콘텐츠 생성, 사용자 환경/사용자 경험의 기술을 조합하여 강력한 프레젠테이션을 작성하고 제공하는 것이다. 이런 프레젠테이션은 마케팅, 광고, 영업 등에 사용되며 신생벤처 업계에서는 벤처 자금 지원을 확보할 때 사용된다고 온도친은 말했다.

관련 직종에는 파워포인트(PowerPoint) 디자이너, 키노트(Keynote) 디자이너, 인포그래픽(Infographic) 디자이너가 있다.

16. 이메일 마케팅 관리자


이메일 마케팅은 인터넷만큼 오래되었으며 여전히 조직이 고객층에 도달하는 훌륭한 수단이다. 이런 마케팅 전문가들은 기업이 서면, 회사의 방향성에 관한 정보 공유, 신제품 개발을 통해 소비자에 도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판단한다.

관련 직종에는 푸시(Push) 마케팅 전문가, 캠페인 마케터, 이메일 마케팅 전문가가 있다.



※ 본 내용은 한국IDG(주)(http://www.itworld.co.kr)의 저작권 동의에 의해 공유되고 있습니다.
Copyright ⓒITWORLD.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원문출처 : http://www.ciokorea.com/news/30374]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