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해외] 헝가리 정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사용 확산시킨다

OSS 게시글 작성 시각 2016-05-27 17:40:37 게시글 조회수 2869

정부 PC의 오픈소스 오피스 대안


헝가리 정부는 국가행정기관들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와 오픈 스탠다드의 사용을 확산시킬 계획이다. 5월 18일 발안된 법령은 정부가 나서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사용 초기에 필요한 서비스 분야를 강화해 점진적으로 전환을 시도해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 법령은 공공부문의 효율성을 유지하면서 공개SW 및 오픈 스탠다드를 기반으로 구축된  SW의 사용을 확산하는 기회 창출을 요구한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은 오는 9월말까지 모두 세워질 계획이며 필요한 추가적인 법안들은 늦어도 11월에 모두 제출될 것이라 한다.

 

국가정보통신서비스 공기업인 ‘NISZ‘는 즉시 공공기관의 업무PC에 오픈소스 오피스 생산성 툴을 설치하기 시작하며 오픈소스 오피스 툴들의 교육 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중요한 업무가 헝가리 내무부에 주어졌다. 내무부는 공공부문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를 위한 ‘중앙 라이선스 등록 시스템’을 시작할 예정이다. 또한 오픈 스탠다드와 오픈소스 사용을 활성화를 도울 국가ICT 위원회, 과학 아카데미, 그리고 다른 단체들로 구성되어 있는 위원회를 만들 것이다. 내무부는 오픈소스와 오픈 스탠다드의 사용에 대한 진척사항을 매년 보고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헝가리는 2012년 말부터 2014년 초까지 운영되었던 국가 자유소프트웨어역량센터가 NISZ에 부여되는 과업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고 전한다. 이전에 이 센터는 주로 EU 예산으로 운영되어 왔다고 법령에 명시돼 있다.


* 자유소프트웨어 역량센터란? https://joinup.ec.europa.eu/community/osor/news/hungary-increase-use-open-source-software

* 뉴스 출처 : https://joinup.ec.europa.eu/community/osor/news/hungary-increase-use-open-source-software



- 공개SW역량프라자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