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S News Report 

Open UP에서는 상반기 국내외 공개SW 관련 동향을 모아 월별 주요 뉴스를 정리하였습니다.

 

높아지는 오픈 소스가치IT서비스업계, 발빠른 행보

(디지털데일리)

 

최근 국내 주요 IT서비스업체들이 공개SW에 대한 적극적인 기술 확보 및 지원에 나서고 있습니다.

 

삼성SDS는 자회사 에스코어를 통해 공개SW DB 전략을 본격화합니다. 최근 포스트그레 SQL 기반의 DB를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LG CNS도 지난해 클라우드 역량 강화를 위해 공개SW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오픈소스컨설팅을 인수한 바 있습니다.

 

최근 클라우드 인프라가 도입되면서 생소한 클라우드 환경에서 기존 라이선스를 어떻게 유지, 혹은 전환할지에 대한 기업의 고민은 비용과 바로 연결됩니다. 결국 기업들의 상용SW에 대한 비용적인 고민과 복잡한 라이선스 관리에 대한 부담이 커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에 상용 SW에 대한 대안으로 공개SW에 대한 기업의 구애가 확장됨에 따라, IT 서비스 업체들의 공개SW 기술 확보 및 커뮤니티 활용 또한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권에서는 지난해부터 500억원 규모의 사업비를 책정해 하나금융 글로벌 차세대시스템 구축에 나서고 있는 하나금융티아이는 유지비용을 획기적으로 운영효율성을 높이기위한 전략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들은 디지털 전환이 본격화되면서 시스템 구축에 많은 투자를 진행중입니다. 하지만 이전과 달리 상용SW 기반의 안정적인 시스템 구축보다는 도전을 감수하고라도 공개SW를 도입해 비용 효율화에 우선 초점을 맞추는 양상입니다.

 

결국 오픈소스를 적극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IT기술 발전의 추세에 대응하는 것은 물론 비용 효율화에 초점을 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업이 클라우드 도입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는 어플리케이션 단의 공개SW 활용이 우선돼야 한다는 지적도 발생합니다.

(내용 더보기)

 

구글, 보안 키에 들어가는 오픈SK를 오픈소스로 공개 시작

 (보안뉴스)

 

구글이 오픈SK(OpenSK)라는 프로젝트를 공개SW로 전환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로써 사용자들은 자신들만의 보안 키 장비를 만들 수 있게 됐습니다.

 

오픈SK는 러스트(Rust)로 만들어졌으며, FIDO U2FFIDO2를 모두 지원합니다. 구글은 이번 공개SW 전환을 통해, 보안 전문가, 보안 키 제조사, 일반인 중 보안 키나 IT에 흥미가 많은 사람들이 오픈SK를 가지고 독자적으로 새로운 기능을 개발하고, 생각지도 못한 인증 장비들을 세상에 더 많이 내놓기를 바랍니다.

 

이번에 공개된 오픈SK 펌웨어는 노딕(Nordic) 칩과 함께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기에 3D 프린터를 사용해 만들 수 있는 보안 키 인클로저 디자인도 공개했습니다. 그러나 구글은 오픈SK가 완성된 채 공개되는 건 아니라고 강조하며, 따라서 실험과 연구 목적으로만 사용되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오픈SK의 소스코드는 현재 깃허브(https://github.com/google/OpenSK)에 공개되어 있습니다.

인클로저 디자인은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 https://www.thingiverse.com/thing:4132768

(내용 더보기)

 

 

머신러닝으로 영역 확장 노리는 '스위프트' 언어

 (IT World)

 

애플 앱 개발에 널리 쓰이는 프로그래밍 언어인 스위프트 6(Swift 6) 개발이 진행 중인 가운데, 머신러닝에 활용할 수 있는 언어로 강화하는 방안이 비중 있게 논의되고 있다.

 

이는 더 많은 사람이 스위프트 사용할 수 있도록 강화한다는 계획의 일부입니다. 현재 애플 외에도 활발한 움직임이 보여집니다. 구글은 '텐서플로우용 스위프트(Swift for TensorFlow)' 프로젝트를 통해 스위프트를 텐서플로우 머신러닝 라이브러리에 통합했습니다. 스위프트 커뮤니티도 머신러닝에 사용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 '스위프트 뉴메릭(Swift Numerics)'을 개발했습니다.

 

스위프트 강화 계획에는 머신러닝 외에 변종 제네릭 같은 API와 함수 빌더 같은 DSL 기능 개발이 포함돼 있습니다. 메모리 소유권과 동시성 같은 기능을 구현하는 것도 계획의 일부입니다.

 

한편, 스위프트는 20146월 첫선을 보인 이후 티오베 프로그래밍 언어 인기 리스트에서 점점 순위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올해 2월에는 전년대비 10순위를 뛰어올라, 10위를 기록했습니다. 스위프트의 현재 버전은 5.2이며, 스위프트 6이 나오기 전까지는 5.x 버전이 계속 나올 예정입니다.

(내용 더보기)

 

- Open UP - 

-
-
2020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