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공개SW 월간브리핑] 깃허브, 오픈소스 활용에 가장 큰 난관은 불충분한 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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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글 작성 시각 2017-07-11 11:08:16
- 공개SW역량프라자 -
깃허브, 오픈소스 활용에 가장 큰 난관은 불충분한 문서
- 오픈소스 활용에 가장 큰 난관은 불충분한 문서이며, 올바른 온라인 참여 문화 필요
- 깃허브, 조사결과 불충분한 문서를 오픈소스 활용에 가장 큰 문제점으로 뽑았으며, 커뮤니티에서의 올바른 참여문화 형성이 요구됨
- 미래의 자동차, 공개SW가 핵심역할 수행, 혁신 및 변화 주도
- 제니비와 같은 공개SW 프로젝트를 통해 자동차 제조업체는 다양한 차량기능 개발 및 비용 절감 그리고 자사제품의 경쟁력 강화 기반 마련
□ 깃허브 조사 결과,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최대의 적은 불충분한 문서
- 소스코드 저장소 깃허브 실시 ‘2017 공개SW 서베이’조사결과 공개SW에 기여하거나 할용하려할 때 가장 큰 난관은 부실한 문서화로 조사됨
- 깃허브는 커뮤니티 멤버 약 5천500명과 외부 개발자 5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설문 문항 중 “공개SW에서 맞닥뜨리는 문제가 무엇인가”를 묻는 질문에 약 93%의 응답자가 “불충분하거나 혼란스러운 문서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답하고 “무응답”, “무시하는 응답”, “갈등”, “설명되지 않는 거절“ 등의 순으로 조사됨
- 또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부정적인 행동으로는 무례함(16% 경험, 45% 목격), 욕하기(5% 경험, 20% 목격) 그리고 고정관념(3% 경험, 11% 목격) 순으로 조사되었으며, 부정적인 경험이 있거나 부정적인 행동을 목격한 사람들의 21%는 프로젝트에 기여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됨
- 깃허브 측은 문서화 개선을 돕는 일은 공개SW에 다시 기여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방법’이라며‘문서화에 문제가 있는 프로젝트를 발견했을 때 담당자가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개선 요청을 보내야 한다’고 강조함
*출처 : http://opensourcesurvey.org
*출처 : http://opensourcesurvey.org
□ 미래의 자동차, 공개SW가 핵심역활 수행, 빠른혁신과 신뢰성 끌어 올린 전망
- 제니비는 지난 2009년 런칭한 차량 내장용 인포테인먼트 기기 (IVI) 분야 공개SW 프레임워크 표준단체로 BMW와 GM, 인텔, 델파이 등 완성차 및 부품, IT 업체 150여개가 활동 중임
- 제니비와 같은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통해 자동차 제조업체는 차량 내 제공되는 기능을 더 풍부하게 할 수 있고, 비용 절감이 가능해짐. 궁극적으로 자사 제품을 차별화하는데 주력할 수 있음
- 일본의 토요타는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오토모티브 그레이드 리눅스(AGL)’를 탑재한 캠리 모델을 미국 시장에 선보일 예정, AGL은 리눅스 재단이 제공하는 자동차용 오픈소스 리눅스 프로젝트임
- 자동차 산업에서의 공개SW는 단순히 인포테인먼트나 자율주행시스템, 차량 설계에 국한되지 않고, 차량의 모든 측면을 향상시킬 것이며, 이러한 변화를 수용하는 기업은 혁신을 더 빠르게 추진하고, 새로운 서비스와 경험을 가져올 것임
□ 주목할 만한 월간 이슈(6월)
- (방위사업청)정부는 오는 2020년 국방 무기체계 소프트웨어(SW)의 국산화율 85% 달성을 위해 연내 발전전략을 수립하고 공개SW 활용 적극 유도할 방침임
- 방위사업청은 앞으로 무기체계 개발시 공개SW를 적용할 때 준수해야 하는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방산SW 기업 등을 대상으로 의견 청취에 나섬
- 업계에 공개한 ‘공개SW 무기체계 적용 가이드라인’ 골자는 SW 신뢰성 시험, SW 보안성 시험, 라이선스 관리, 형상관리 등에 대한 적용기준 및 업무수행 절차 등 세부사항을 제공함
- (오픈소스센터)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는 오픈소스 전담조직인‘오픈소스센터’을 설립하고 오픈소스 활동에 대한 내부역량강화에 나섬
- ETRI는 오픈소스 정책 및 전략개발, 라이선스 분석 및 법제도적 대응지원, 오프소스 활동지원 및 교육홍보 등 내부 오픈소스 활용을 지원할 계획임
- 장기적으로 내부 개발 주요 연구개발물에 대해 오픈소스화 지향, 국내 기업 개발자 및 산업체에 자유로운 활용 가능하도록 제공 예정임
- (제니비연합)LG전자가 IVI(In Vehicle Infotainment) 분야의 소프트웨어(SW) 플랫폼 표준단체인 제니비연합(GENIVI Alliance)의 부회장사로 선출되어 의사결정을 주도할 수 있는 영향력을 확보함
- ETRI는 오픈소스 정책 및 전략개발, 라이선스 분석 및 법제도적 대응지원, 오프소스 활동지원 및 교육홍보 등 내부 오픈소스 활용을 지원할 계획임
- 장기적으로 내부 개발 주요 연구개발물에 대해 오픈소스화 지향, 국내 기업 개발자 및 산업체에 자유로운 활용 가능하도록 제공 예정임
- (블록체인)LG CNS, 세계 최대 금융 블록체인 컨소시엄 R3와 국내 유망 스타트업 기업이 참여하는 3자 협의체를 구성하여 본격적인 블록체인 사업 추진
- 블록체인 글로벌 시장은 2021년까지 2조6000억원 규모로 성장이 예상되며, 블록체인 기술 적용 산업 중에서 금융이 50%를 차지할 만큼 블록체인은 금융에 주요한 기술로 주목받고 있음
- (보안)부팅 막는‘페트야(Petya)’변종 랜섬웨어 전세계 확산으로 세계 여러나라에서 해당 랜섬웨어 감염 피해 속출, 업계에서는 망분리, OTP, 리눅스로 업무용 PC 교체 등을 제시
- 우크라이나, 프랑스, 러시아, 미국 등 감염 피해속출, 페트야 변종 랜섬웨어에 감염되면 PC를 부팅하는 것조차 불가능하며, 부팅을 시도하면 정상 윈도우 로고 대신 랜섬웨어 감염 사실과 300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을 요구함
- 인터넷진흥원(KISA)은 국내의 경우 아직 공식 접수된 피해사례는 없으며, 해당 악성코드 샘플을 확보해 보안업체들과 공유한 상태임. 백신은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수상한 파일은 실행금지 등으로 보안강화 필요
- (단신)네패스, 사람 뇌 구조‘AI 구현 칩’공개SW로 공개 외
- (네패스)사람 뇌 구조 ‘AI 구현 칩’ 공개SW로 공개, (구글)가정용 보안카메라 네스트캠 등에 적용된 자사 이미지 속 객체탐지 기술 오픈소스로 공개, (구글)AI 딥러닝 라이브러리 텐서2텐서 공개로 멀티 환경AI 구축 가능, (OpenVPN) 공개SW인 VPN 소프트웨어 'OpenVPN'의 새로운 버전 '2.4.3'과 '2.3.17' 출시
□ 시사점
- 커뮤니티 참여에 문서화가 부실하면 소스코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참여 흥미가 저하되고, 아무리 잘 만든 프로그램 일지라도 관심 밖으로 밀려나 무용지물이 될 수 있어, 문서화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문서화에 기여하는 풍토조성이 필요
- 또한 온라인 협업장소에서의 작업은 전세계 다양한 사람들이 상호작용을 통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장소로 사소한 의견충돌이 발생할 소지가 많고 이는 곧 다른 참여자들에게 많은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신속한 문제해결 및 올바른 온라인 예절교육이 요구됨
- 자동차 산업에서의 공개SW 활용은 점점 증가하는 추세로 GENIVI를 비롯하여 구글의 안드로이드 플랫폼 기반의 Open Automotive Alliance(OAA), 공개SW 선두주자 테슬라, 그리고 최근 주목받고 있는 OS비히클(OSVehicle) 공개SW 프로젝트 등 빠른개발과 비용절감, 종속성 탈피, 고품질 등등의 장점을 앞세워 시장에 확산되고 있음
- 이처럼 앞으로의 자동차 산업은 공개SW에 의해 혁신이 가속화 될 것으로, 공개SW에 의해 차량의 모든 측면이 향상될 것임
- 하지만 공개SW는 지적재산권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반드시 라이선스 의무사항을 확인하고, 올바르게 사용해야 함
※ 참고문헌 Reference
- 오픈소스 프로젝트 최대의 적? ‘엉터리문서’, 지디넷코리아, 2017.06.05.
- ‘오픈소스 SW’로 달리는 자동차의 미래는?, 디지털데일리, 2017.06.19
- 무기체계 개발에 공개SW 적용 확대, 디지털타임즈, 2017.06.16
- ETRI, ‘오픈소스센터’ 신설...오픈소스 대응 본격화, 아이뉴스24, 2017.06.20
- LG CNS, 세계 최대 금융 블록체인 컨소시엄 'R3'와 손잡고 블록체인 사업 본격 추진, 비즈조선, 2017.05.30
- 부팅 막는 ‘페트야’ 변종 랜섬웨어 전 세계 확산, 블로터닷넷, 2017.06.28
- 공개SW 포털(oss.kr) ‘공개SW 소식’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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