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정보마당 > 공개SW 가이드/보고서

공개SW 가이드/보고서

2018년 07월 02일       

ⓒ CIO Korea, Thomas Macaulay, Laurie Clarke | CIO UK

 

불필요한 IT비용을 절감하면 새로운 아이디어를 탐색하는 데 더 많은 예산을 투입할 수 있다.
요즘은 거의 모든 회사가 기술 회사가 돼야 하는 시대다. 그러나 IT비용은 큰 부담일 수 있다. 시장조사 회사 로이즈(Lloyds)에 따르면 IT는 신규 비즈니스 투자에서 20%를 차지하며 이는 부동산(25%) 다음으로 높다.

또 다른 2017년 기업 설문 조사에 따르면 IT운영 예산 비용이 증가한 것으로 응답한 사람은 거의 2/3(65%)였으며 IT예산을 줄이겠다는 응답자는 18%에 불과했다. IT비용은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킹, IT인력, 최종 사용자 기술, 데이터센터 등 다양한 영역이 포함될 수 있다.

IT와 IT솔루션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면서 많은 기업이 IT비용을 절감할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좀더 효율적으로 IT를 설치해 새로운 프로젝트와 기타 비즈니스 우선순위를 위한 자금을 확보할 수 있는 유지보수 및 관리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IT비용을 줄이면 IT전략을 능률화하고 집중화해 더 광범위한 회사 목표에 좀더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1. 현재 IT가 어떻게 설치됐는지 분석하라
IT영역의 급변하는 변화 속도를 감안할 때 현재 IT 계획 및 비용을 계속 검토하여 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는 정기적으로 현재 상황을 분석하고 그것이 가장 능숙하고 비용 효율적인 방식으로 작동하는지 여부가 결정된다.

현재 비용을 감사하고 기존 방법을 시장의 다른 기업과 비교해 대체할 수 있는 더 나은 가치 있는 대안이 있는지 평가하라. 조직에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방법과 적은 수의 기능을 지원하는 저렴한 라이선스로 바꾸는 것이 IT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충분한지 이해하라.

비효율적이거나 기능이 다른 도구에 의해 충족되면 일부 유틸리티를 폐기하는 것이 좋다. 대신, 가능한 한 적은 공급업체 간에 기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를 통합할 수 있다. 잠재적으로 줄일 수 있는 한 가지 영역은 컴퓨팅 및 스토리지 용량이다. 최대화하지 않을 경우 허용 한도를 줄이는 것이 좋다.

2. 비용 지출을 비즈니스 전략에 맞춰라
현업과 IT의 요구 사항을 조정하고 즉각적인 조직 목표에 맞게 시스템을 수정하는 방법을 생각해 보라.

비용을 줄이려는 경우 단기간에 비즈니스에 필수적인 IT비용에 우선순위를 부여하고 장기적인 결과에 좀더 적합하거나 단순히 조직에 중요하지 않은 값비싼 IT 관련 활동을 연기해야 한다.

비즈니스 자원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예산을 책정할 수 있다.

단기간에 필수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사람들은 비즈니스를 위한 중요한 단기 목표를 지원하고, 비용을 낮추며, 운영상의 위험을 무릅써야 한다. 그렇게 하려면 비즈니스 목표에 대한 부서 간 평가와 IT 관점에서 이를 지원하는 최선의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3. IT계약 현황을 관리하라
공급업체와의 현재 계약을 지속해서 추적하고 평가하면 시스템을 표준화하고 현재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현재 계약이 충분한 가치를 제공하지 못하면 재협상을 시도하라.

기업은 종종 고객을 잃을 수도 있는 위험한 선택보다는 할인을 제공한다. 특히 소프트웨어를 동일한 공급업체와 통합하는 경우 더욱 그렇다.

4. 재무 부서와 협력하라
CIO는 재무 부서와 협력하여 재무 관리 개선에 대한 조언과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외부 교육, 동료 임원과의 점심 식사 등은 IT예산을 늘리고자 하는 CIO에게 도움이 되는 비공식적인 방법이다.

트레인라인(Trainline)의 CIO인 마크 홀트는 2017년 CIO 100 조사에서 "재무팀과 협력해 향후 2~3년 이내에 각 제품에서 볼 수 있는 성장에 대한 하향식 전망을 제시한다"고 말했다.

5. 클라우드를 고려하라
클라우드 컴퓨팅은 사내 서버 및 네트워크 장비의 자본 비용을 운영 비용으로 바꿔 준다. 구매보다는 임대가 비용이 저렴하다.

또한 서버 설치와 관리에 드는 노력과 비용을 줄이고 더 많은 기능을 추가하기가 더 쉽다.

조직에 가장 긴밀하게 연관된 가격과 기능을 선택하기 전에 여러 클라우드 플랫폼을 자세히 조사하라. 포토박스그룹(Photobox Group)의 CTO인 리차드 옴은 <CIO UK>에게 자신의 조직이 클라우드로 전환하기로 했다며 "우리가 클라우드로 이전하기로 한 이유는 근본적으로 스토리지 측면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 관해서 우리가 가장 먼저 공격하고 있다는 사실과 관련이 있다"고 밝혔다.

옴은 "우리가 보유한 데이터센터 내에 하드웨어와 장비를 유지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할 시점에 도달했다. 이는 실제로 우리가 원하는 투자, 고객 여정, 물리적인 제품 영역에서 혁신할 수 있는 능력에서 멀어지게 했다"고 덧붙였다.


6. 장비를 업그레이드하라
리소스와 관련하여 CIO는 새로운 장비를 구매하기 전에 가능한 업그레이드가 가능한지 확인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장비 구매보다는 임대가 특정 시점에 계약을 체결한 후에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기회를 의미하며 IT리소스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쉬운 방법을 제공한다.

그린피스UK의 IT책임자인 앤드류 해튼은 <CIO UK>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오래 가고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장비를 구입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는 점점 더 어려운 과제가 돼 디지털 툴 환경 비용으로 외부에서 임대하기로 시작했다"고 말했다.

7. 다른 기술을 찾아보라
비용을 절약하고 장기적으로 비즈니스에 이익을 줄 수 있는 새로운 기술에 주목하라. 비즈니스의 다양한 부분에 대한 자동화 기능을 개선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자동화할 기회는 수동으로 처리해야 하는 다양한 IT기능을 포함할 수 있다. 여기에는 작업 일정 관리, 시스템 모니터링, 유지 관리가 포함될 수 있다.

협업이 생산성 툴과 협업 툴을 사용하면 좀더 효과적으로 인력을 확보하고 장기적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가상화는 가벼운 휴대용 컨테이너를 사용하여 필요한 서버 수를 줄일 수 있는 또 다른 전략이다.

이밖에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또 다른 쉬운 방법이며 이를 지원하는 개발자 커뮤니티에서 신속하게 수정 및 개선을 보장해 준다.

8. 인력을 구조조정하라
IT부서원들이 자신의 업무에 만족하고 작업 부하를 관리할 수 있는 확인하면서 팀을 지원하라. 이를 통해 직원 교체나 신규 직원 채용에 대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사일로를 없애고 협업을 강조하며 부서 간 정보 교환을 장려함으로써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개발자 작업 및 민첩한 업무 환경을 고려하라.

새로운 직원을 뽑을 때는 신입 사원으로 교체하고, 인턴십 프로그램을 수립하며, 졸업생을 먼저 채용하는 방법을 모색하면 새로운 인재를 발굴하고 회사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이 될 수 있다.

파트타임이나 임시직으로만 IT직원이 필요한 경우 계약직에게는 정규직보다 비용 면에서 회사에 유리한 옵션을 제시할 수 있다.
 
9. 작게 시작하라
종종 기업은 신기술의 매력으로 산만해지고 IT솔루션의 장밋빛 환상에 빠질 수 있다. 그러나 유틸리티 요금을 줄이고, 장비를 업그레이드하며, 종이없는 시스템으로 이동하는 등 작은 변화만으로도 의미 있는 차이를 만들 수 있다.

브뤼쉘항공(Brussels Airlines), 트레인라인, 블랙풀교육병원 NHS 재단 신탁(Blackpool Teaching Hospital NHS Foundation Trust), 그린피스UK는 전략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침으로써 소규모 변경을 한 대표적이 조직이다.

블랙풀교육병원 NHS 재단 신탁의 CIO인 스티브 블루어는 <CIO UK>와의 인터뷰에서 환자를 돌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서류 작성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블루어는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공개적이고 협업적인 로드맵을 통해 이용 가능한 가장 발전된 환자 기록을 사용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으로 환자를 치료하고 동시에 비용 대비 가치를 달성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오픈소스는 소유 비용을 낮춰 앞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방식에 유연성을 부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10. 계속해서 비용을 모니터링하고 재평가하라
필요한 경우 즉시 변경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자세히 모니터링 하라. 특정 비용을 더욱 잘 이해하면 재무 투명성이 높아진다.

지출에 관한 월별 보고서와 지난달 시행된 비용 삭감 조치의 영향을 공지하는 것도 고려하라. 이렇게 하면 변경되는 IT 구축을 재평가할 기회가 주어지며 잠재적인 절약을 위한 새로운 기회가 있다는 근거가 되기 때문이다. ciokr@idg.co.kr


 

※ 본 내용은 한국IDG(주)(http://www.itworld.co.kr)의 저작권 동의에 의해 공유되고 있습니다.
Copyright ⓒITWORLD.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원문출처 : http://www.ciokorea.com/news/38766]

2018
번호 제목 작성자 조회수 작성
공지 [공개SW 월간브리핑]대기업 업무의 중심이 되어가고 있는 공개SW 외 OSS 451 2018-09-18
공지 [공개SW 월간브리핑]아파치 오픈위스크의 취약점 발견 및 패치 적용 권고 외 file OSS 410 2018-08-10
공지 2018년 공개SW 기업 편람 및 솔루션맵 개정판 출간 OSS 816 2018-06-01
공지 공개소프트웨어 연구개발 수행 가이드라인 file OSS 1236 2018-04-26
공지 [Github Trend ①] 2016년 깃허브 활동 현황과 트렌드(2) - 2016 깃허브 Top10 OSS 6840 2017-07-26
공지 [Github Trend ①] 2016년 깃허브 활동 현황과 트렌드(1) OSS 7659 2017-07-25
공지 [개발자, 관리자, OS 전문가 및 기업 실무 지침] 오픈소스 라이선스 해설 (Version 1.0.0) file OSS 8467 2017-07-05
공지 공공 공개SW 거버넌스 가이드 발간 file OSS 14478 2017-03-22
공지 U2L(Unix To Linux) FAQ 책자 발간 file OSS 14555 2017-03-15
292 [공개SW 월간브리핑]소스공유사이트 깃허브를 인수한 MS로 가시화된 글로벌 IT 기업의 공개SW 주도권 경쟁 OSS 396 2018-07-17
291 깃허브 인수로 본 오픈소스의 미래 file OSS 150 2018-07-17
290 '블록체인과 공공서비스가 만난다' 외국 정부 사례 file OSS 300 2018-07-16
289 구글∙페이스북∙넷플릭스∙에어비앤비의 공통점 '오픈소스' file OSS 182 2018-07-12
288 깃허브 대 비트버킷 대 깃랩 : 개발자의 마음을 사기 위한 치열한 경쟁 OSS 147 2018-07-12
287 [기획⑨] IT인프라의 급속한 확장, 피할 수 없는 ‘금융 클라우드’ file OSS 399 2018-07-12
286 [기획⑥] 금융 블록체인, ‘성능과 보안’ 과연 신뢰할만한가 file OSS 225 2018-07-05
285 [기획⑤] 금융산업 덮친 ‘블록체인’…혁신일까, 신기루일까 file OSS 156 2018-07-05
284 새는 IT비용 줄이기··· CIO가 할 수 있는 10가지 file OSS 146 2018-07-03
283 “도커와 쿠버네티스 지배적” 기업의 컨테이너 사용 보고서···시스딕 OSS 194 2018-06-29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