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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암호화폐와는 다른 오픈소스 NFT의 잠재력과 가능성

support 게시글 작성 시각 2023-04-24 13:48:11 게시글 조회수 5334

 

암호화폐와는 다른 오픈소스 NFT의 잠재력과 가능성

 

 

- Open UP -

 

 

암호화폐와 마찬가지로 NFT(Non-Fungible Tokens)는 수익화를 위한 투기와 같이 부정적으로 보일 수 있다. 하지만 NFT(대체불가 토큰)는 게임 아이템, 디지털 아트, 공연 티켓 등 디지털 자산뿐만 아니라 물리적 자산의 고유성과 소유권을 입증해주는 소프트웨어이고 일반적으로 오픈소스로 개발되었다. 이는 NFT를 구현하고 서비스하는 개발자들이 서로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며 기술적인 발전을 이끌어내기 위함이다. 이러한 오픈소스 생태계는 NFT 기술의 빠른 발전과 보안성 강화에 큰 기여를 하였다.

 

하지만 모든 NFT 서비스가 오픈소스로 만들어진 것은 아니다. 일부 NFT 서비스는 상용 소프트웨어로 개발되어 있으며 이러한 서비스는 상용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를 따르므로 상업적인 목적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오픈소스로 개발된 NFT 서비스는 보안성과 개발 생산성 측면에서 매우 이점이 있다. 오픈소스 기술을 사용하면 개발자들은 서로의 코드를 검토하고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으며 커뮤니티의 기여로 인해 서비스 기능이 확장되고 보안성이 강화될 수 있다.

 

이러한 NFT와 암호화폐는 서로 다른 특성과 용도를 가진 두 가지 유형의 토큰이다. 암호화폐는 교환이 가능하고 가치가 균일하여 금융 거래 및 가치 저장 수단으로 적합하며, NFT는 각각 고유성을 지니며 가치가 균일하지 않아 예술품, 수집품, 가상 부동산, 비디오 게임 내 가상 아이템과 같은 유일무이한 디지털 자산을 표현하는 데 적합하다. 

 

두 토큰의 기반이 되는 기술에도 차이가 있다. 암호화폐는 간단한 금융 거래를 지원하는 블록체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반면, NFT는 스마트 컨트랙트, 암호화 서명, 고유 식별자를 지원하는 블록체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다. NFT가 사용하는 블록체인 플랫폼은 이러한 추가 기능을 지원함으로써 NFT의 목적이자 광범위한 사용 사례의 핵심적 측면인 고유한 자산의 생성 및 관리를 가능하게 해준다. 이러한 차이점을 바탕으로, NFT에 대한 상세한 특징과 잠재력 및 가능성을 알아보자.

 

오픈소스 NFT의 특징
NFT는 Non-Fungible Token의 약자로, 우리말로 “대체 불가능한 토큰”을 뜻한다. 쉽게 말해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디지털 토큰을 말하는데, GitHub와 같은 플랫폼에서 누구나 찾을 수 있는 오픈소스 코드의 비트를 이용하여 조합되어 디지털 아이템을 확보하는 스마트 계약이다. 이로 인해 상호 교환이 가능한 비트코인 등의 암호화폐와 달리 각 토큰에 고유한 인식 값이 부여되어 있어 서로 대체할 수 없다는 NFT의 특성을 갖게 만든다. 다시 말해, 비트코인은 똑같은 코인이 2천만 개 이상 발행, 유통되는 반면, NFT는 원본이 하나밖에 없다는 뜻이다.

 

NFT가 작동하는 방식은 암호화폐 거래가 블록체인에 기록되는 방식과 유사하지만 차이점이 존재한다. NFT는 단순히 거래 내역만이 아닌, 소유권 및 판매 이력 등 디지털 자산 자체에 대한 정보를 오픈소스 블록체인에 저장하기 때문에 최초 발행자를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어 위변조가 불가능하다. 또한, 각 NFT에는 고유의 식별 값이 할당되기 때문에 중복으로 만들 수 없어 복제가 불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고유의 일련번호를 부여하는 NFT 기술을 적용하면 복제가 불가능해 원본임을 증명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세상에 단 하나뿐인 디지털 아이템을 만들거나 한정된 수량의 NFT를 발행하여 희소성을 부여할 수 있다.

 

NFT가 세상에 단 하나뿐인 것은 맞지만 진품을 소유하는 것이라고 할 수는 없다. 예를 들어, 앤디워홀의 판화 작품은 대개 100장, 300장 등 정해진 수만큼의 작품을 찍어내고 1/100, 2/100 등으로 에디션 표시가 되어있다. 목판 원본은 대개 파기를 하지만 파기하지 않고 101번째 에디션을 찍는다 해도 이는 원본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NFT는 원본을 이용해 정해진 수량만큼 판화를 만들고 이에 대해 에디션 번호를 붙인 것이라고 비유해 볼 수 있다. 저작권은 원본에 부여되지만 소유권은 판화처럼 100개에 대해 부여되는 셈이다. NFT는 이렇듯이 그림의 저작권이 아닌 디지털 소유권이다.
 

복제 불가능한 NFT
출처 : 시사위크

 

NFT 활용 현황
유튜브는 올해의 신제품, 기능 등을 설명하는 보고서를 통해 “유튜브는 블록체인 및 NFT 등 기술을 통해 크리에이터가 팬과 더 깊은 관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이를 통해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다양한 방식으로 수익을 낼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새로운 기술에 책임감 있게 다가가기 위해선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다. 하지만 놀라운 잠재력을 지니고 있는 분야”라고 평가했다. 앞서 수잔 보이치키 유튜브 CEO는 컨텐츠 제작자들에게 발송한 연례 서한에서 “컨텐츠 제작자들이 NFT를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모색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현재의 NFT 시장이 의혹과 과대포장으로 가득 차 있다는 데는 이견이 없다. 하지만 이런 상태는 새로운 시장에서는 이상하지 않은 일이며, 빠르게 변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도 많다. 선도적인 NFT 컬렉션은 지속적으로 디지털 예술 작품에 추가적인 혜택을 더하고 있다. 예를 들어, 현재 가장 가치 있는 NFT 컬렉션으로 평가되는 BAYC(Bored Ape Yacht Club)는 NFT 소유주에게 전용 클럽 액세스를 제공하는데, 같은 취향의 사람들이 디스코드 커뮤니티 파티에 참여하고 예술품 거래도 할 수 있다. 
 

BAYC의 NFT
출처 : 유가랩스

 

대형 게임업체인 EA와 유비소프트도 NFT를 이용한다. 오픈소스를 활용한 NFT 인증을 통해 독점 아이템이나 공간을 구매하는 방식이 될 것이다. 마찬가지로, 공식 라이선스 수집품 및 트레이딩 카드 업체인 파니니(Panini)의 미래 앨범은 디지털 방식으로 수집하고 극히 제한적으로 유통될 것이다. 따라서 미래에는 NFT 게임이 그저 보기 위한 것만이 아니라 플레이어에게 실용적이고 기능적인 가치를 가질 것이다.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아마존은 올해 4월부터 NFT 사업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아마존은 NFT 관련 블록체인, 블록체인 기반 게임 스타트업, NFT 거래소 등 12개 이상의 기업 혹은 개인과 파트너십을 맺고 사업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패션기업 세정그룹은 NFT를 통해 신사업 개척에 나선다고 밝혔다. 세정은 여성복 브랜드 올리비아로렌, 남성복 브랜드 인디안, 주얼리 브랜드 디디에두보 등을 둔 패션그룹이다. 세정그룹이 구상 중인 NFT 프로젝트는 오션 프로젝트(O-SEAN Project)다. IP 창작자를 보증하며, 해당 IP NFT가 활용된 2차 창작물을 NFT로 만들어 거래 내역에 따라 수수료와 소유권이 공정하게 귀속되는 생태계로 구축될 예정이다.

 

오션 프로젝트를 통해 IP 창작자들은 원천 IP에 대한 확실한 보증과 2차 창작물 거래시 발생하는 수수료를 통한 지속적인 수익 획득 등을 기대할 수 있다. 또 소비자들은 IP 구매 및 재판매를 통해 작품 소장 등을 할 수 있으며, 구매한 NFT를 프로필 사진(PHP) 형태로 활용 가능하다.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도 블록체인을 접목하는 시도가 늘고 있다. 넷마블에프앤씨는 자회사 메타버스월드 엔터테인먼트를 통해 가상 아이돌 ‘메이브’를 지난 1월 선보였다. 메이브는 자체 메타버스에 팬클럽을 구축하고 활동한다. 이 과정에서 NFT가 입장권으로 사용된다. NFT 운영은 넷마블에프앤씨 자체 블록체인 메인넷 팬시(FNCY)를 기반으로 이뤄진다.

 

큐브엔터테인먼트는 자체 NFT 기반 메타버스 플랫폼 애니큐브(Anicube)를, FNC 엔터테인먼트는 탈중앙화 자율조직(DAO)를 출시했다. 이어 JYP엔터테인먼트는 네이버 라인과 손잡고 자체 걸그룹 ‘엔믹스 NFT’를 발매했다. 또 JYP엔터와 YG엔터는 자체 메타버스 구축을 위한 인력을 충원 중이며, IP 기반 NFT 발행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

엔믹스 NFT
출처 : 네이버라인

 

이마트24는 편의점 업계 최초로 ‘원둥이 NFT’를 발행했다. 원둥이NFT는 총 10종으로, 이마트24 브랜드 캐릭터인 원둥이가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삼각김밥, 컵라면, 와인, 커피 등의 코스튬을 입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원둥이 NFT는 단순한 디지털 토큰이 아니라, 코스튬에 따라 관련된 상품에 대한 할인 혜택이 포함되어 있는 등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원둥이 NFT
출처 : 이마트24

 

한편, 전문가들은 “NFT는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는 수단으로, 단순히 상품으로만 팔린 NFT는 일회성의 구매 경험에 불과하기 때문에 NFT는 상품이 아니라 수단으로 사용해야 한다”며, “앞으로 NFT와 블록체인이 어떤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지 고민하고 그 경험이 실제 유효해야 소비자들을 납득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NFT의 잠재력 및 가능성

NFT는 디지털 아트부터 게임, 수집품, 가상 부동산에 이르는 다양한 사용 사례를 가지고 있어, 크리에이터와 자산 소유자가 디지털 창작물로 수익을 창출하고 소유권을 확립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준다. 예를 들어, 디지털 아티스트는 자신의 실물 작품을 NFT 형태로 발행하여 수집가에게 판매할 수 있고, 게임 플레이어는 고유성을 지닌 게임 내 아이템을 소유 및 거래할 수 있다. 또한, 대체 불가능 토큰은 희소성 있고 독특한 디지털 아트의 제작을 가능하게 하여 디지털 아트의 가치 상승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기존 예술 시장을 뒤흔들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창작자들은 NFT를 통하면 창작의 대가를 일회성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받을 수도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에 주목했다. 스마트 컨트랙트의 특성을 활용해서 NFT 거래 조건의 하나로 2차 판매 로열티를 창작자에게 특정 비율로 배분할 수 있게 생성 단계에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가격이 100만 원인 NFT 기반의 콘텐츠를 생성할 때, 이 콘텐츠가 유통될 때마다 총액의 5%를 최초 창작자에게 지급하라는 조건을 생성하게 되면, 매번 거래가 이루어질 때마다 조건에 맞추어 수익을 얻을 수 있다. 한번 생산해서 판매하고 나면 그 이후에는 수익이 없었던 창작자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준 셈이다.

 

NFT의 잠재력은 예술계뿐만 아니라 일부 산업군에서도 아직 제대로 발휘되지 않았다. 여권을 NFT 여권으로 바꾸면, 공항에서 안전을 강화할 수 있다. 탑승 티켓도 블록체인으로 저장할 수 있다. 이를 통해 ID 절취를 줄이고 투명성을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산마리노 공화국은 디지털 백신 카드를 도입했다. 2021년 7월부터 예방 접종 현황은 공공 블록체인인 ‘VeChain Thor’ 상에 QR 코드를 이용해 기록한다.

 

중고 자동차 거래에서도 사기 행위를 줄이는 데 이용할 수 있다. 자동차 소유자의 이력을 새 차를 구매한 다음부터 블록체인 상에 기록할 수 있는데, 탈중앙화된 인터넷 데이터 체인 덕분에 사기 행위가 매우 어려워진다. 국세청 같은 정부기관이나 보험회사, 정비소도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 계약을 이용하면, 자동차 회사가 재판매 과정에서 추가 수익을 얻을 수도 있다.

 

향후 물류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더 크다. 균형 잡힌 정보의 흐름은 공급업체와 운송업체, 상품 수령자 모두에게 중요하다. 공급망이 중단되고 투명성이 상실됐을 때를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이때 블록체인의 기본적인 원칙이 도움이 된다. 블록체인 기술은 선적부터 통관, 화물 컨테이너 상태에 관한 데이터를 확인하고 추적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범죄 활동에 대응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물류 과정의 투명성을 보장할 수 있다. 효율성도 높아지고 비용은 낮아지며, 특히 가장 중요한 지속 가능성이 커진다. 수출업체와 제조업체는 원자재의 산지를 블록체인으로 저장해 아무런 의심 없이 확인할 수 있다. 위조품 역시 같은 방식으로 신속하게 찾아낼 수 있다.

 

또한, 일반적으로 브랜드와 기업이 NFT를 제작, 판매하는 일회적인 방식에 그쳤다면 최근에는 NFT를 발행하고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까지 내놓는 기업도 등장하고 있다. 단순히 NFT를 만들어 판매하거나 나눠주는 수준을 넘어 NFT 솔루션과 인프라까지 직접 만들기 시작한 것이다. 이커머스 솔루션 플랫폼 쇼피파이가 대표적이다. 쇼피파이는 토큰게이팅(Tokengating)이라는 이름으로 NFT 올인원 커머스를 제공하며, 쇼피파이를 통해 만든 NFT는 판매 상품으로 자동 등록되고 이더리움, 폴리곤, 솔라나 등 다양한 블록체인을 선택해 관리할 수 있다. 이처럼 단순히 NFT를 판매하는 방식이 아닌 NFT 인프라를 제공하는 형태로 웹 3.0 시장에 참여하는 사례가 속속 등장할 전망이다.

 

오픈소스 NFT의 잠재력과 가능성은 블록체인 기술과 NFT 시장의 성장으로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예술, 음악, 게임, 부동산,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오픈소스 NFT가 활용되며, 이는 오픈소스 NFT가 더욱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러한 오픈소스 NFT는 NFT시장에서 다양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서비스를 만들어내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암호화폐는 거래 수단으로 사용되는 반면 오픈소스 NFT는 다양한 분야에서 창조적인 아이디어와 서비스를 제공하며 미래의 문화 산업을 이끌어 나갈 것이다.

 

따라서, 오픈소스 NFT는 NFT 시장에서 더욱 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며, 이를 통해 NFT 시장은 더욱 발전하고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우리가 미래를 향해 더욱 발전하는 블록체인 기술과 NFT 시장에서 기대할 수 있는 미래적인 가능성을 보여준다.

 

 


※ 참고자료


 1) https://www.eventx.io/ko/blog/nft-%EB%9C%BB
 2) https://www.mk.co.kr/economy/view.php?sc=50000001&year=2021&no=841954
 3) https://www.samsungsds.com/kr/insights/nft_collections.html
 4) https://www.mk.co.kr/news/economy/10215179
 5) https://www.itworld.co.kr/news/248560
 6) https://www.startuptoday.kr/news/articleView.html?idxno=46323
 7) https://www.kocca.kr/trend/vol30/sub/s21.html
 8) https://tech95.kr/175
 9) https://www.jobkorea.co.kr/goodjob/tip/view?News_No=19879&schCtgr=120003
 10)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2/article_no/10790/ac/a_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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