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정보마당 > 자료실

자료실

2020
온라인

2020.12.21

 

대학생 및 초급 개발자들을 위한 축제 ‘2020 공개SW 개발자대회’가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공개SW 개발자대회는 대학생 및 초급 개발자의 공개SW 활용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대회이다. 대회는 참가자들이 선수과정으로 온라인교육을 이수한 후, 출품작을 제출하면 그를 토대로 멘토링을 실시하여 보다 나은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도록 진행되었다.

공개SW 개발자 대회

본 대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최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하였으며 ㈜알티베이스, OSBC(주), ㈜KT DS, ㈜리원에이스, 엘에스웨어(주), ㈜큐브리드, ㈜이노그리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인베슘, ㈜한글과컴퓨터, (주)티맥스A&C 등이 후원하였다. 

 

올해는 작년보다 많은 380팀이 모집되었고 역대 최다인 145팀이 출품작을 제출하였다. 특히 올해는 처음으로 1:1 멘토링이 실시되어 참여자들의 만족도와 출품작의 질을 높일 수 있었다. 

 

대회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앞서 지난 7월 개발자대회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였다. 개발자대회 진행 방법, 평가방안 등을 제공하였고 이전 대회 수상자의 발표를 통해 개발자대회 참여의 의의를 공유하였다. 

 

개발자대회1

 

본 대회는 공개SW 온라인 교육을 제공하여 공개SW를 처음 접하는 대학생 및 초급 개발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온라인 교육에는 공개SW 개론 및 기술교육 등 25개 콘텐츠가 제공되었고 특히 19개의 심화과정도 포함되어 있어 참여자들이 필요로 하는 공개SW 프로젝트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을 실시하였다. 
 
접수된 출품작을 토대로 서면평가를 실시하여 선발된 39팀에게는 1:1 멘토링 기회를 제공하였다. 각 분야별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멘토단은 지난 9월 활발한 멘토링을 실시하여 출품작의 개선 및 참여자들의 신규 커뮤니티 활동 견인 역할도 톡톡히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단발성 대회 참여가 아닌 공개SW 역량 발전의 기회도 제공하는 장이 되었다. 

 

개발자대회4 개발자대회5 개발자대회6

 

1:1 멘토링이 종료된 후에는 출품작의 기능테스트 및 라이선스 검증이 진행되었다. 기능테스트는 출품작의 구조 및 완성도, 구체성뿐만 아니라 출품작의 품질 및 활용성까지 평가하였으며 기능테스트와 라이선스 검증 결과는 2차 평가 심사 항목에 일부 반영되었다. 평가는 1차 서면평가와 2차 발표평가를 통해 객관성을 높였다. 

 

올해 개발자 대회는 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하여 비대면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고 온라인 교육으로 전환하여 실시하였다. 특히 멘토링 또한 비대면 진행을 권장하였으며, 대면 멘토링 실시를 대비하며 멘토링 가이드북을 통해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안내하였다. 최종평가 단계 또한 온라인 회의 플랫폼을 활용하는 등 대면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올해 공개SW 개발자대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및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상, 11개 기업 후원상을 포함하여 본 대회 조직위원장상인 특별상까지 총 22팀이 수상하였다. 11월 30일 온라인 시상식을 끝으로 본 대회는 마무리되었으며 공개SW 포털을 통해 올해 수상작이 정리된 디지털자료집을 제공하고 있다. 
 

개발자대회7

 

* [2020 공개SW 개발자대회] 수상 내역 자세히 보기▶▶

* [2020 공개SW 개발자대회] 후기 영상▶▶

 

- Open UP -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