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정보마당 > 공개SW 활용 성공사례

공개SW 활용 성공사례

[공개SW 활용 성공사례 14] 듀크 암 연구소

OSS 게시글 작성 시각 2011-12-20 13:51:03

레드햇 솔루션 통해 안정적인 가상화 기술 도입

- 기     관 美 듀크 암 연구소(Duke Cancer Institute)
- 수행년도 2009년
- 도입배경 지원 서비스 및 신뢰성을 개선한 비용대비 효과적인 가상화 기술 도입 필요
- 솔 루 션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와 MS 윈도우 기반 가상 서버를 지원하는 서버용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가상화 솔루션
마이그레이션: HPProLiantBL45p블레이드 서버에서 실행되는 VM웨어와 버추얼 아이언(오라클)을 HP 블레이드시스템 c7000에서 동작하는 서버용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가상화 솔루션으로 이전
소프트웨어: 서버용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가상화 및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하드웨어: 5대의 2소켓/12코어 AMD 기반 블레이드 서버를 장착한 HP 블레이드시스템 c7000과 96TB 용량의 HP 스토리지웍스(StorageWorks) EVA4400
- 도입효과 :
통합을 통한 데이터센터 비용 및 제품 사용료 절감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와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가상화 표준화로 지원업무 간소화 및 운영 효율성 증가
애플리케이션 응답성과 성능 개선
가상화 인프라의 안정성, 신뢰성 및 보안 향상
시스템 복구, 비즈니스 연속성 및 고가용성 향상
프로그래밍 및 수작업 기반 로드 밸런싱을 통한 서비스 수준 개선

 

 

US 뉴스 & 월드 리포트(U.S. News & World Report)가 선정한 미국 최고 암 전문 병원인 듀크 암 연구소(Duke Cancer Institute)는 암 치료와 연구를 단일 시스템으로 통합한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의료 기관이다.

듀크 암 연구소에는 현재 300명이 넘는 연구진과 의사 및 500명의 임상 전문의가 근무하고 있으며, 매년 전 세계 6000여명의 신규 암환자를 진료하고 있다. 듀크 암 연구소는 미국 내 40곳 밖에 없는 미 국립 암 센터 협회(National Cancer Center Institute)가 지정한 암 센터로써, 듀크 대학 의료 시스템(Duke University Health System)에 소속되어 있다.

암센터정보시스템(CCIS) 그룹은 듀크 암 연구소 내 공유 자원으로 임상 및 기초 바이오 의약 연구를 지원하는 통합 정보 시스템을 제공한다. CCIS 그룹은 데이터 관리 설계, 데이터베이스 애플리케이션 개발, 네트워크 및 서버 관리(고성능 컴퓨팅 포함), 웹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등 4개 영역에서 최신 컴퓨팅 인프라뿐만 아니라 인력과 기술 지원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데이터 트래픽 증가로 가상화 도입 결정


2006년 듀크 암 연구소는 서버 증설의 필요성과 함께 데이터센터에서 처리해야 할 데이터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상 인프라로의 이전을 결정했다.

먼저 VM웨어에서 소규모로 시범운영을 한 후 VM웨어 본격 도입과 대다수 가상화 워크로드를 버추얼 아이언(Virtual Iron)의 VI-센터(VI-Center)로 이전하는 2번의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CCIS 그룹은 가상화 기술 활용에 자신이 있었지만 버추얼 아이언이 독립 회사로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됨에 따라 적절한 공급업체를 선정할 수 있을지 고민했다. CCIS 그룹이 사용해왔던 제품이 수명을 다하고 있을 뿐 아니라 새로 도입한 기술의 지원 서비스 문제로 어려움을 겪었다.

또한 블레이드 서버가 VM웨어 클러스터에서 고장을 일으키기 시작했고, 유지보수 갱신 시기가 빠르게 다가오고 있었다. 따라서 낙후된 하드웨어와 VM웨어 설치에 투자하기 보다는 다른 대안을 찾기로 결정했다.
듀크 암 연구소는 100% 재정 지원을 받고 있는 만큼 구매 시 항상 비용이 주요 결정 요인으로 작용한다.

CCIS 그룹은 수지타산을 맞춰본 후 VM웨어를 배제하기로 결정했다. 높은 가격 대비 그만큼 효과가 없었기 때문이다.

CCIS는 VM웨어 외에 레드햇을 비롯해 젠(Xen), 오라클 VM 등 다른 대안을 검토한 결과 레드햇 솔루션에 주목하게 되었다.

   

듀크 암 연구소의 네트워크 자원담당 제프리 앨러드(Jeffrey Allred) 과장은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플랫폼의 안정성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레드햇의 가상화 솔루션에 대해서도 큰 기대를 갖고 있었다”며 “특히 이 솔루션이 커널 기반의 가상머신 기술을 이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더욱 관심이 갔다”고 말했다.



커널기반 레드햇 플랫폼 채택


서버용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가상화(RHEV) 솔루션은 가격경쟁력과 함께 듀크 암 연구소가 필요로 한 모든 기능을 갖추고 있었다.

앨러드 과장은 “RHEV 솔루션의 경우 VM웨어 가상화 소프트웨어 구매비용으로 하드웨어와 가상화 솔루션을 모두 구매할 수 있었다”며 “데이터센터 분야에서 인정받고 있는 명성과 리눅스 선두 공급업체로서의 위상을 고려해 볼 때 레드햇은 오랜 기간 인프라 제품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제공 및 확대할 수 있는 기반이 탄탄하다고 확신했다. 초반 오라클 지원 서비스를 고려했을 때 레드햇은 당연한 선택이었다”고 강조했다.

CCIS 그룹은 새로운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가상화 환경으로의 이전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또한 아크로니스 백업 & 리커버리 버츄얼 에디션(Acronis Backup & Recovery Virtual Edition)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기존 플랫폼을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가상화 환경으로 이전했다.

현재 듀크 암 연구소의 데이터센터에는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RHEL)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를 탑재한 85대의 서버가 있는데, 그 중 약 65~75%는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가상화(RHEV) 솔루션을 통해 가상화가 이뤄졌다.

CCIS 그룹은 레드햇 솔루션을 도입하기 전 5대의 2소켓 서버 가상화 호스트를 설치했으며, 호스트마다 11개씩 총 55개의 가상 머신을 지원했다.

이 호스트는 2소켓 6코어 HP AMD 블레이드 서버로 HP 블레이드시스템 c7000 인클로저에 탑재되어 있다. 현재 가상 머신의 약 35%는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에, 나머지는 윈도 플랫폼에 구축되어 있다.
CCIS 그룹은 앞으로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인스턴스를 추가 도입할 예정이다. 따라서 레드햇 서버와 윈도 서버 비율에 분명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전체 서버의 65~75%가 가상화


또한 스토리지와 관련해서 RAID 6의 SAN방식을 선택, 96 테라바이트 용량의 HP 스토리지웍스(StorageWorks) EVA4400 스토리지 어레이를 설치했다.

이렇게 새로 구축한 인프라는 연구진에서 가족후원회에 이르기까지 약 1,000명 사용자의 연구, 임상 업무,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베이스 워크로드를 지원한다. 데이터베이스 서버에는 오라클, 마이SQL 및 마이크로소프트 DB 서버가 있다.

앨러드 과장과 CCIS 그룹은 무엇보다 서버용 RHEV 솔루션의 관리 기능으로 새로운 가상 환경을 쉽게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앨러드 과장은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가상화 매니저(Red Hat Enterprise Virtualization Manager)가 제공하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매우 직관적이어서 사용하기 편하고, 전문 지식 없이도 실행 중인 작업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며 “만약 핵심 VM 파일 서버가 호스트 서버 리소스를 과도하게 사용하고 있다면 라이브 마이그레이션 기능을 사용해 CPU 사용량이 많지 않은 하이퍼바이저로 이동시킬 수 있다. 이러한 작업을 즉시 그리고 투명하게 실행할 수 있어 매우 유익하다”고 말했다.

CCIS 그룹은 가상머신의 재시작 순서를 정할 수 있는 고가용성 기능에서부터 하이퍼바이저 호스트로 패치를 적용할 수 있는 유지보수 관리 기능에 이르기까지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가상화 매니저가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이용하고 있다.

   

듀크 암 연구소는 서버 통합과 관련해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가상화를 통해 유연성과 고가용성이 증가하는 효과를 거뒀다. 무엇보다 RHEV 솔루션을 통해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높은 신뢰성을 확보하게 되었다. 앨러드 과장은 “레드햇 플랫폼의 안정성은 단연 최고”라며 “레드햇 머신을 재부팅해야 할 때는 커널을 업그레이드할때 뿐이지만 윈도 경우에는 패치 업데이트를 위해 적어도 한 달에 한번 재부팅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RHEV 솔루션 덕분에 가상 머신의 막강한 성능을 경험하고 있다. 앨러드 과장은 “기존 VM웨어/버추얼 아이언 클러스터와 동일하게 설정한 윈도 및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가상머신 환경에서 응답성과 성능이 개선되는 효과를 경험했다”며 “부팅에서 애플리케이션 성능에 이르기까지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가상화 환경의 가상 머신 성능이 훨씬 뛰어나다”고 말했다.

이는 사용자의 생산성 증가로 이어진다. 또한 서버용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가상화 솔루션의 KVM 기반 하이퍼바이저는 리눅스 커널과 통합해 리눅스의 모든 고급 가상화 기술을 제공한다.

CCIS 그룹은 레드햇의 보안 지원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앨러드 과장은 “레드햇과 함께 보안의식이 향상되었을 뿐만 아니라 높은 수준의 지원 서비스를 받고 있다”며 “기존 업체와 달리 레드햇은 항상 해결상황을 설명해준다. 레드햇은 지원 부서이건 현장직원이든 세계 최고의 전문지식을 보유하고 있다. 다른 가상화 공급업체와 크게 차별되는 부분이다”고 만족감을 표시했다.



향후 데스크탑 가상화 도입 검토


CCIS 그룹은 RHEV 솔루션의 보안 기능에 만족하고 있다. SELinux(Security-Enhanced Linux)가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가상화 하이퍼바이저 커널의 한 요소로 부가기능이 아닌 처음부터 기본적인 리눅스 보안 기능으로 내장되어 있기 때문이다.

아크로니스(Acronis)는 CCIS 그룹의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가상화 환경 구축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레드햇은 VM웨어에 대한 마이그레이션은 전적으로 지원하지만 vSphere 3.1 버전에 대한 마이그레이션은 지원하지 않는다. 이를 위해 CCIS 그룹은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가상화 인증을 획득했고 P2V, V2V 및 V2P 마이그레이션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아크로니스 백업 & 리커버리 11 버츄얼 에디션(Acronis Backup and Recovery 11 Virtual Edition)을 사용했다.

또한 플랫폼에 독립적이어서 듀크 암 센터와 CCIS 그룹이 과거 경험했던 플랫폼 문제를 걱정할 필요가 없었다. 마이그레이션 과정은 매우 빠르게 진행되었다. 가상머신은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가상화 플랫폼을 구축하자마자 바로 동작하기 시작했다.

레드햇의 솔루션 아키텍트인 데이빗 후프(David Huff)는 “듀크 암 연구소와 CCIS 그룹과 같은 고객이 암 퇴치 연구에 오픈 소스의 가상 기술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 CCIS 그룹은 뛰어난 협업 능력을 보여주었다”고 말했다.

향후 계획에 대해 앨러드 과장은 “c7000 블레이드 인클로저와 SAN를 확장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데스크톱 가상화를 검토할 것”이라며 “레드햇 솔루션에 대한 만족도가 높기 때문에 우리 조직 내부에서는 ‘레드햇으로 할 수 있다면 레드햇으로 갈아타라’는 말을 주문처럼 반복 한다”고 말했다.

 

 


- 아이티투데이 2011.12.12  정경미 기자 btn_sendmail.gif belle@ittoday.co.kr

- 공개SW 역량프라자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