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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SW 활용 성공사례

[공개SW 활용 성공사례 169] 에미레이트 그룹 - 공개SW 기반 항공운항 플랫폼 구축

OSS 게시글 작성 시각 2015-01-14 13:33:18 게시글 조회수 1564

에미레이트 그룹은 다양한 항공운항 관련 비즈니스 시스템을 관리하는 서비스 중심의 공개SW 기반 플랫폼을 구축했다. 이로써 16개에 걸친 사업 프로젝트에서 수 백만 달러의 시스템 개발 및 운영 비용을 절감하였고, 중복되는 요소와 인터페이스를 제거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 포트폴리오를 눈에 띄게 단순화하는 등 목표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 기     관 에미레이트 그룹(http://www.theemiratesgroup.com)
- 수행년도 2011년
- 도입배경 다양한 서비스 관련 시스템의 관리를 효율화하고, 구축 및 유지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항공운항 플랫폼 필요
- 솔 루 션 JBoss Enterprise SOA Platform, JBoss Enterprise BRMS, JBoss Enterprise Application Platform, JBoss Operations Network, Red Hat Enterprise Linux
- 도입효과 : 모든 항공운항 관련 서비스가 하나의 플랫폼으로 표준화 및 집중화됨으로써 소요비용을 줄이고 시스템 복잡성을 없앰. 밴더 종속성 탈피, 다운타임 없이 뛰어난 안전성을 확보된 시스템 환경 구축

에미레이트 그룹은 항공기, 여행, 레저 사업분야에서 중동지역을 대표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50여개의 비즈니스 전문 관련기업과 160여개국 다민족으로 구성된 57,000명의 직원을 두고 있다. 회사는 크게 2가지의 비즈니스 핵심영역을 주력사업으로 한다. ‘에미레이트 항공’과 ‘dnate’(항공기 지상 조업, 화물, 케이터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두 가지 핵심사업의 실질적인 성장이 운영상 요구사항을 서비스하기 위한 다양한 보조사업의 창출을 이끌었다. 또한 그룹은 레저사업, 소매 시장, 호텔과 여행업에 이르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비즈니스 도전

그간 에미레이트 그룹의 미션 크리티컬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들은 상용 기반으로 지원되는 것이었다. 회사는 사내 응응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고객 서비스 향상을 위해 정규적인 업데이트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개선한다. 상용 인프라 환경에서는 이러한 기능을 구현하는데 많은 비용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시간 소모도 컸다. 이런 문제는 때때로 기술 혁신에 장애로 작용해 어려움을 겪어왔다고 밝혔다. 게다가 라이선스 및 시스템 유지비용은 회사 운영상 비용 관리 목표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문제들로 인해 회사는 엔터프라이즈 수준의 공개SW 기반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SOA, 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솔루션으로 전환하는 것을 고려하게 되었다. 프로젝트를 오픈 항공운항 플랫폼(OTP, Open Travel Platform)으로 명명하고, 모든 여행 관련 서비스를 비롯해 미션 크리티컬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을 관리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고객에게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항공운항 사업의 특성상 높은 보안성이 보장되면서 다운타임을 피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했다. 이러한 다양한 개선 요구사항은 회사의 성장 계획 달성과 그에 따른 전략적인 목표를 합리화, 표준화하고 조직전반의 복잡성을 줄이기 위해 중요한 것이었다.



기술지원측과의 긴밀한 커뮤니케이션 필요

많은 기술들을 검토한 끝에, 에미레이트사는 모든 항공운항 관련 서비스를 하나의 플랫폼(OTP)에 집중화 되도록 하기 위해 공개SW 기반의 제이보스 엔터프라이즈 미들웨어를 선택했다. 미션 크리티컬한 플랫폼이 항공기 운항, 고객서비스, 서비스 부분에 이르는 다양한 사업 라인을 한 단계로 제어할 수 있게 실행되도록 한 것이다.


새로운 플랫폼 구축에는 공개SW 기반으로 완벽하게 구동되는 솔루션 스택이 활용되었다. 에미레이트 그룹은 제이보스 엔터프라이즈의 개발툴, 개발 플랫폼, 운영 환경을 선택했다. 이는 제이보스 엔터프라이즈 SOA 플랫폼(ESB), 제이보스 엔터프라이즈 BRMS, 제이보스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제이보스 운영 네트워크를 포함하는 것이다. 기술지원한 레드햇 글로벌 지원 서비스팀은 프로젝트 시작부터 배포까지 함께 진행했다.


에미레이트 그룹 IT전략 아키텍처 담당 Neetan Chopra 부사장은 “기술지원 업체측에서 현장지원을 통해 도구 평가, 성능 테스트, 아키텍처 및 인프라 검토, 작업 수행 등을 제공했다. 에미레이트사와 기술지원 간 긴밀하게 협조함으로써 회사의 비전과 전략에 부합되는 실질적이고도 만족스런 결과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었다.”고 설명한다. 또한 기술지원 업체는 제한된 시간내에 품질 수준에서 요구되는 사항들이 이행 될 수 있게 컨설팅과 기술을 제공해 주었고, 교육을 통해 최신 플랫폼을 빠르고 편하게 익힐 수 있게 되었다고 덧붙여 말한다.




▲ 제이보스 엔터프라이즈 구조도



비용절감과 종속성 탈피 등

OTP 런칭 후 첫해, 에미레이트 웹사이트(http://www.emirates.com)의 예약엔진을 통해, 고객들이 복잡다단한 여행 일정을 예약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첫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했다.


회사관계자는 공개SW 기반인 제이보스 솔루션으로 전환하면서 일찍이 경험한 몇 가지 이점을 밝혔는데, 즉 고객이 시스템을 사용함에 있어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간소화된 점을 꼽았다. 그리고 OTP로 비용 절감과 더불어 2년간 여러 프로젝트에서 수 백만 달러의 비용을 회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회사는 2011년 제이보스 혁신상 비용부분에서 수상으로 이를 인정받았다.


“상당한 비용절감과 함께 제이보스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을 통해 항공운항과 관련된 회사의 모든 서비스들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집중하게 된 것이 중요한 성과다. 신규 플랫폼은 전 부서의 재사용성을 높여 부가가치를 더하고 상황별 비즈니스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회사에 큰 성공을 만들어 주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제이보스 엔터프라이즈 미들웨어로 새로이 구축된 OTP는 IT 개발비용을 절감했을 뿐 아니라 유지비용, 복잡한 공급자들과의 협상에 필요한 외적 비용, 소요시간을 줄일 수 있었다. 상용 시스템 기반에서 공개SW 기술로 전환을 통해 에미레이트 항공의 총 소유 비용 (TCO)을 줄이고, IT 인프라가 비용 부담이 큰 공급 업체에 종속되지 않으면서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게 되었다.




- 공개SW 역량프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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