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정보마당 > 공개SW 활용 성공사례

공개SW 활용 성공사례

“공개SW 기반의 운영체제 전환으로 대학 캠퍼스 컴퓨팅 시스템 구축”

오클라호마대학교(OU)는 2007년 이전까지 대규모로 Solaris를 운영해왔다. 점차 증가하는 유지 보수 비용과 공급업체의 경직성 문제로 타 하드웨어로의 변경을 고려하던 대학은 새로운 하드웨어로 교체 시 웹사이트부터 시스템까지 캠퍼스 내 모든 컴퓨터에 공개SW 기반의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운영체제로 마이그레이션을 통해 상당한 비용 절감 효과와 사용 편의성을 두루 갖춘 유연한 IT 환경을 구축하게 되었다.

- 기     관 미국 오클라호마대학교
- 수행년도 2012년
- 도입배경 신규로 구축한 하드웨어에 확장성과 안정성을 갖춘 운영체제로 변경 필요성 대두
- 솔 루 션 RedHat Enterprise Linux(RHEL)
- 도입효과 : IT 비용 절감 효과와 안정성, 사용 편리성을 갖춘 IT 환경 구축

오클라호마대학교 IT부서 로고

독점 하드웨어의 경직성 탈피와 라이선스 비용 절감 요구 증대

1890년 설립한 미국 오클라호마대학교(OU)는 대규모 연구 및 학위 수여 기관으로, 3만 명 이상의 학생이 소속된 3개의 캠퍼스로 구성되어 있다.

이 대학은 2007년 이전까지 캠퍼스 웹사이트부터 전산 시스템까지 모든 것을 Solaris에서 운영해오다 SPARC 기반의 Sun Enterprise V880 서버 12대 이상으로 구성된 하드웨어와 34개의 소형 Sun Enterprise 420 및 440 서버로 변경해 가동해 왔다.

그러던 중 독점 하드웨어의 경직성을 탈피하고 동시에 라이선스 및 지원 비용감소시킬 수 있는 대체 시스템을 찾아야한다는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는 것이 오클라호마 대학 IT 부서의 UNIX팀 IT분석가의 설명이다.

 

시스템 마이그레이션 구성도
▲ 시스템 마이그레이션 구성도

 

신규로 구축될 하드웨어에 적합한 새 운영체제의 필요사항 검토

그러나 문제는 Solaris에서 인사자원관리 시스템인 Oracle PeopleSoft을 새 운영체제가 설치된 상용 하드웨어로 변경하여 마이그레이션 하는 것이였다. 신규로 구축하는 저렴한 하드웨어에서 높은 확장성과 안정성을 갖추면서 PeopleSoft 시스템을 실행하는 데 문제가 없는 운영체제가 필요했던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새로운 학생 관리 시스템 중 특히 배너 관리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구현하는데 적합해야 한다는 점도 고려사항이었다.

 

이러한 요건을 충족시키는 운영체제로 RHEL(RedHat Eenterprise Linux)을 선택했는데, RHEL이 PeopleSoft와 배너 시스템 관리를 위한 최선책이라고 판단했을 이 무렵, 운영체제 마이그레이션과 배너 관리시스템 프로젝트를 합병하기로 결정했다고 당시의 프로젝트 진행 담당자는 설명했다.

 

또한 이 시기에 학교의 중요한 IT 프로젝트 과제로 대학 내 슈퍼컴퓨팅 교육 연구 센터(OSCER)에서 과학 및 엔지니어링 연구 교육 분야를 위한 고급 컴퓨팅 기술을 학습 및 활용하는 것이 있었다.

OSCER은 2002년 5월 첫 클러스터를 배포하는데 이는 최초의 Pentium 4 Xeon 슈퍼컴퓨팅 클러스터 중 하나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랙 형태로 사용되는 상용 하드웨어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는 것이 OSCER의 관계자의 말이다. 클러스터는 8개의 스토리지 노드가 있어, 전체 클라이언트의 컴퓨팅 노드를 지원하는 공유 네트워크 파일 시스템(NFS)과 연결되어있고 운영체제는 당시 RHEL의 상용 버전이었는데 이는 현재의 Fedora 운영체제와 견줄 만하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RHEL의 상용 버전인 Fedora는 OSCER의 요구사항을 충족할 만한 성능을 갖추고 있지 않았기에 상용 등급 지원으로 가능한 혜택이 필요한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던 중에 RHEL 배포 커널의 다양한 패치를 통해 구현해 보기로 하고 상용 버전으로 마이그레이션도 단행하게 되었다고 한다.

 

오클라호마대학교 홈페이지
▲ 오클라호마대학교 홈페이지

 

공개SW 기반 엔터프라이즈 리눅스로 체제 전환 후 변화

학교 IT관리부서인 UNIX팀에 따르면 2007년 오클라호마 대학 IT 부서가 공개SW 기반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기본 운영체제로 선택한 후, UNIX팀은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과 배너 관리 시스템용으로 델 PowerEdge 랙 서버(PowerEdge r910)를, 오라클 PeopleSoft 데이터베이스 서버로 Dell PowerEdge r810을 선택했다. 현재 UNIX팀은 배너 시스템에서만 60대의 시스템을, 전체적으로는 200대의 RHEL 시스템을 관리하고 있다.

OSCER의 팀도 Fedora 상용 버전에서 RHEL 상용 버전으로 마이그레이션 한 이래 지금까지 리눅스 운영체제를 유지해오고 있으며 추가적인 시스템 도입없이 최근 버전 업그레이드한 것이 전부라고 밝히며 조직에서 확장 가능하고 유연한 대규모 인프라와 프로젝트를 프로비저닝 및 구현할 수 있는 IT 환경이 조성되어 만족한다고 밝혔다.

 

상당한 비용 절감 효과와 안정성, 사용 편의성 향상 등 강력한 IT환경 실현

리눅스 운영체제는 시스템 패치도 쉬워서 소수의 팀 인원임에도 불구하고 추가적인 도움 없이 200대 이상의 시스템을 가동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해 운영 효율성 면에서 만족도가 높고 기본적인 업무 처리시공개SW 기반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의 표준 툴을 사용하게 됨으로써 업무 효율성도 크게 향상되었다는 관계자의 설명인데, 예를들어 부서의 추가 웹 서버나 추가 노드, 별도의 노드를 LAMP Linux, Apache, MySQL, PHP) 스택을 필요로 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할때 기본 템플릿만으로 변경 사항을 적용해 간단히 부서 지원이 가능하게 된 점을 큰 장점이라고 만족해했다.

 

오클라호마대학교 전경
▲ 오클라호마대학교 전경

 

또한 대학교인 만큼 학생을 중심으로 IT 부서가 학생에게 제공하는 높은 수준의 IT 서비스와 성능을 민첩하게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어 사용자의 IT 만족도 높은편이라고 했다.작동을 개시한 이후 슈퍼컴퓨팅 용량이 100배로, 슈퍼컴퓨터 사용자 수는 20배로 증가했다. 그리고 2년 반마다 사용자 기반이 두 배로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보면 제공하는 리소스의 혜택을 누리는 학생과 교수진, 직원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해왔다고 볼 수 있는 부분이다.

 

공개SW의 높은 관심과 커뮤니티 활동으로 활용기술 극대화보안과 안정성, 유연성 있는 IT환경 구축으로 실현으로 공개SW 기술에 대한 높은 신뢰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대학의 UNIX 팀원 전체와 OSCER 운영팀의 팀원은 공개SW 커뮤니티에서 활발하게 활동해오고 있고 지속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앞으로도 최신 공개SW 기술 정보를 습득해 나갈 계획이라며 인터뷰를 마무리했다.




- 공개SW 역량프라자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