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2020년 08월 11일(화) 
OSS News Report

Open UP에서는 지난 한 주의 국내외 공개SW 관련 동향을 모아 정리합니다.

자세한 기사 내용은 아래 기사 내용 중 굵게 표시된 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정명수 교수 연구팀이 데이터 초고속·대용량 처리를 위한 차세대 정보저장 장치 기술인 ‘NVMe 컨트롤러(시스템 반도체)’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술은 대학·연구소 등에 오픈소스로 공개됐다.

NVMe(비휘발성 메모리 익스프레스)는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전용으로 개발된 초고속 데이터 전송 규격이다. 기존 HDD 용으로 설계된 사타(SATA) 규격이 SSD에서 제대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함에 따라 이를 대체하기 위해 NVMe 규격을 개발했다. SSD는 플래시메모리를 이용해 정보를 저장하는 장치로, 기존 자기디스크를 이용한 데이터 저장 장치인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에 비해 속도가 빠르고 발열과 소음이 적어 차세대 저장 장치로 주목받고 있다. 

미국 실리콘밸리 내 벤처기업이 제공하는 NVMe 컨트롤러 기술을 사용하려면 한 달 이용료 4000만원을 내야 했던 반면, 국내 연구팀은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는 NVMe 컨트롤러 지식재산권 ‘오픈익스프레스'(OpenExpress)를 개발해 무상 공개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지난달 열린 시스템 분야 학술대회 ‘유즈닉스(USENIX) ATC 2020’에서 발표됐다.

(내용 더보기)

 

 IBM, 자체 동형암호 개발도구 공개…'안전한 개인정보 활용' 가속화

IBM은 최근 '리눅스용 완전동형암호(FHE) 툴킷'을 소스코드 공유 사이트 깃허브에 공개했다. 리눅스용 FHE 툴킷은 암호기술 전문가가 아닌 일반 개발자들이 리눅스 환경에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FHE 기술을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개발도구다. IBM은 앞서 맥OS, iOS, 안드로이드 앱 개발용 FHE 툴킷도 공개한 바 있다.

 

□ 블랙베리, 리버스 엔지니어들을 위한 도구 무료로 배포

보안 업체 블랙베리(BlackBerry)가 월요일, 새로운 멀웨어 분석 도구를 오픈소스로 전환했음을 발표했다. 특별히 멀웨어의 리버스 엔지니어링을 보다 쉽게 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라고 한다.

이 도구의 이름은 PE트리(PE Tree)로, 원래 블랙베리 내부에서만 사용할 목적으로 개발된 것이라고 한다. PE트리는 깃허브(https://github.com/blackberry/pe_tree)에 공개되어 있는 상태다.

 

 

- Open UP -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