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데비안 8.0 ‘제시’ 공식 발표…2년 개발의 성과 확인

OSS 게시글 작성 시각 2015-04-28 17:25:12 게시글 조회수 3315

2015년 04월 27일 (화)

ⓒ ITWorld, Chris Hoffman | PCWorld



2년 가까운 긴 개발 끝에 데비안 8.0 ‘제시(Jessie)’가 오는 4월 25일 마침내 정식 출시된다. 심지어 마이크로소프트도 자사 오픈소스 전략팀이 축하행사를 열 것이라고 밝혔다. 물론 어디까지나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 클라우드 플랫폼을 홍보하기 위한 것이다.

소프트웨어, 보안, 데스크톱 업데이트
많은 리눅스 배포판과 마찬가지로 가장 큰 변화는 역시 패키지 업데이트에서 볼 수 있다. 우선 데비안에 포함된 패키지의 대다수가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됐다. 데스크톱 환경과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부터 서버 소프트웨어와 시스템 도구, 라이브러리까지 모두 최신 버전으로 포함되어 있다.


물론 데비안 7.0 위지(Wheezy)가 2013년에 출시됐기 때문에 2년 가까운 격차를 메우기 위한 업데이트가 필수적이다. 참고로 모든 리눅스 배포판은 새 버전이 출시될 때 각 패키지의 최신 버전을 그냥 담지 않는다. 이들 소프트웨어는 모드 서로 다른 프로젝트에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배포판에서 제대로 동작하는지, 그리고 안정적인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 과정을 거쳐야 한다.

특히 이번 버전에서는 오래 됐을 뿐만 아니라 안전하지 않다고 평가되는 SSLv3 프로토콜이 삭제됐다. 시스템 암호화 라이브러리와 애플리케이션도 이에 대한 지원이 배제된 상태로 컴파일됐다. 최근에는 많은 패키지들이 보안을 위해 좀 더 강화된 컴파일러 플래그를 사용하고 있는데, 버퍼 오버플로우나 기타 보안 공격에 대한 추가적인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기본 데스크톱 환경이 GNOME으로 복귀한 것도 데비안 8.0 제시의 큰 변화 중 하나이다. 데비안 7.0 위지는 Xfce가 기본 환경이었다. GNOME은 그 이후 엄청난 개선이 이루어졌는데, 제시에 탑재된 것은 GNOME 3.14이다. 혹 GNOME을 극도로 싫어한다고 해도 너무 낙담할 필요는 없다. 데비안 8.0은 일반적인 리눅스 데스크톱 환경처럼 MATE와 리눅스 민트로 인기를 얻은 시나몬 데스크톱 또한 이용할 수 있다.

기본 설정으로 자리잡은 Systemd
이번 버전에서 데비안은 기본 관리 플랫폼을 구형 SysV에서 systemd로 바꿨다. systemd는 데비안 7 프리뷰에 포함된 적이 있지만, 이번 버전에서는 기본 설정으로 적용되어 모든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데비안은 SysV를 다른 툴로 교체해야만 하는 상황이었고, systemd가 선택된 것이다. 하지만 사용자들은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할 것이다. systemd는 SysV에서 작성한 스크립트를 포함해 오래 된 스크립트를 모두 지원하기 때문이다.

이 결정은 엄청난 수많은 논쟁과 극적 사건을 거친 것으로, 결국 이에 반발한 사람들은 system 없는 데비안을 만들기 위한 데뷰안(Devuan Project)로 갈라져 나가고 말았다. 하지만 과연 데뷰안 프로젝트가 오랜 개발에 시간을 투여할 사람을 충분히 모을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지는 좀 더 두고 볼 일이다. 새로운 리눅스 배포판 개발은 대규모 작업이기 때문이다.

데비안은 최근 systemd로 전환한 여러 리눅스 배포판 중 하나이다. 우분투는 15.04 버전에서 systemd로 전환했고, 페도라, RHEL, 오픈수세 등 다양한 리눅스 배포판이 이미 오래 전에 systemd를 채택했다.


더 많은 컴퓨터에서 이용 가능
그동안 데비안은 BIOS 대신 EFI 부트 모드를 사용하는 최신 컴퓨터에서 사용하기에 어려움이 많았는데, 이번 버전에서는 이런 문제를 대폭 개선했다. 심지어 인텔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맥에서 별도의 서드파티 소프트웨어없이 부팅하고 설치를 진행할 수 있다. 이제 데비안은 최신 리눅스 커널이 그렇듯이 더 많은 컴퓨터에서 설치만 하면 동작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데비안 8.0은 2년 가까운 시간 동안 수많은 개선 작업과 버그 수정이 이루어져 일일이 나열하기 어려울 만큼 많은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세부적인 개선 사항은 데비안 8.0 공식 릴리즈 노트를 참고하기 바란다.



※ 본 내용은 한국IDG(주)(http://www.itworld.co.kr)의 저작권 동의에 의해 공유되고 있습니다.
Copyright ⓒITWORLD.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원문출처 : http://www.itworld.co.kr/news/93137]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