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워드프레스 ‘타임라인’ 플러그인을 오픈소스로 공개합니다

OSS 게시글 작성 시각 2015-02-27 17:48:36 게시글 조회수 3286

2015년 02월 26일 (목)

ⓒ 블로터닷넷



<블로터>가 오픈소스 생태계에 기여하기 위한 첫걸음을 내디뎠습니다. ‘세로형 타임라인’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소스코드를 지난 2월25일 블로터 깃허브 계정에 공개했습니다. 타임라인 플러그인이 필요한 분이라면 소스코드를 내려받아 마음껏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소스코드 공개는 <블로터>의 약속이었습니다. <블로터>는 지난해 10월 ‘미디어랩’의 출범을 알리면서 다음과 같이 말씀 드린 적이 있습니다.


“오픈소스 생태계에 직접 기여하려고 합니다. 저널리즘 툴을 개발하면 오픈소스로 공개해 독자 여러분들 그리고 언론사들과 나누려고 합니다. 블로터는 오픈소스 정신을 지지합니다. 오픈소스의 수혜만 받아왔던 블로터가 미디어랩의 출범을 계기로 오픈소스 생태계에 기여하는 노력을 시작해볼 계획입니다.”


대단하지 않지만 그 약속을 실행으로 옮겼습니다. 작아 보이고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할 수 있는 것과 실행하는 것 사이에는 깊은 간극이 존재합니다. < 블로터 >는 ‘실행’으로 독자 여러분들과의 약속을 지켰습니다.


세로형 타임라인 플러그인 주요 기능


세로형 타임라인 플러그인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블로터>는 타임라인형 뉴스를 제작할 때 타임라인JS나 티키토키 같은 도구를 사용해왔습니다. 하지만 불편한 점도 있었습니다. 모바일에 적합한 세로형 타임라인이 아닌데다 ‘바쁜’ 기자들이 에디터 창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형태가 아니었습니다. 그 수고를 덜어내기 위해 직접 개발에 나섰습니다.


타임라인 플러그인을 설치하게 되면 워드프레스 에디터 창 상단에 블로터 로고(B) 모양의 버튼 하나가 추가됩니다. 물론 이미지는 알아서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VERTICAL TIMELINE


각 타임라인 모듈에 삽입될 제목과 이미지, 날짜, 링크 등을 입력하는 공간입니다. 물론 동영상도 넣는 방법이 있긴 합니다. 워드프레스 쇼트코드에 약간만 익숙하다면 말이죠. 타임라인 모듈은 몇 개든 추가할 수 있도록 했고요. ‘적용‘ 버튼을 누르면 워드프레스 에디터 창에 코드 형태로 자동 삽입됩니다.


모바일을 먼저 고려했기에 반응형 웹을 지원합니다. 세련된 디자인으로 제작하고 싶었지만 아쉽게도 여력이 없었습니다.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참여를 부탁드리며


<뉴욕타임스><가디언>과 같은 대규모 개발 인력을 보유한 해외 언론사뿐 아니라 <더버지>를 발행하는 복스미디어와 같은 신생 언론사도 오픈소스 흐름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반면 국내 언론사들은 소스코드 공개에 인색합니다. 깃허브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언론사도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그 발걸음을 <블로터>가 먼저 떼어 보기로 했습니다.


부족한 부분은 독자 여러분들께서 조금씩 채워주셨으면 합니다. 커미터로 참여해주서도 좋습니다. 더 좋은 플러그인으로 탄생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남겨주셔도 좋습니다. <블로터>는 공유를 지향하고 사랑합니다.


블로그 플랫폼, CCL 채택, 오픈소스 기여 언론사로


<블로터>는 국내 첫 블로그 기반의 IT 언론사입니다. 엄격한 기사 저작권 정책 대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CCL)를 채택한 첫 번째 국내 언론사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오늘 오픈소스 생태계에 기여한 첫 번째 국내 언론사가 됐습니다.


<블로터>는 디지털 저널리즘을 주도하는 IT 언론사로 발돋움 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할 계획입니다. ‘첫 번째’에 연연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디지털 시대, 탈출구를 찾지 못하고 불신의 나락을 떨어지고 있는 한국 저널리즘을 제자리로 되돌려놓기 위함입니다. 디지털 저널리스트를 발굴하고 양성하기 위해 ‘넥스트 저널리즘 스쿨’을 개최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블로터>는 디지털 저널리즘을 선도하는 언론사로 여러분들께 각인되길 원합니다. 끊임없는 실험과 도전으로 독자 여러분들께 즐거운 뉴스 소비 경험을 제공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지지와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 본 내용은 (주)블로터 앤 미디어(http://www.bloter.net)의 저작권 동의에 의해 공유되고 있습니다.
Copyright ⓒ 블로터 앤 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원문출처 : http://www.bloter.net/archives/221348]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