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주간 OSS 동향 리포트]몽고DB, 공개SW 라이선스 변경

OSS 게시글 작성 시각 2018-10-23 19:10:45 게시글 조회수 5899

2018년 10월 23일(화)
 
 

OSS News Report

 

공개SW역량프라자에서는 지난 한 주의 국내외 공개SW 관련 동향을 모아 정리합니다.
자세한 기사 내용은 아래 기사 내용 중 굵게 표시된 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몽고 DB가 기존 Affero GPL에서 SSPL (Server-Side Public License)로 공개SW 라이선스를 변경하였습니다. 변경된 라이선스의 주요 내용은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업체가 매니지드 서비스로 '서비스형 몽고DB'를 제공시, 상용 라이선스를 취득해 사용허가를 얻거나 무료로 외부에 소스코드를 공개의 해야 하는 것입니다. 새로 적용되는 라이선스는 몽고DB 커뮤니티 서버의 모든 신규 버전 사용권과 패치, 이전 버전에도 포함이 됩니다. 이번 라이선스 변경 발표는 성공적인 공개SW 프로젝트에 대해 기여 없이 상용서비스로 포장해 이익을 취하는 기존 클라우드 제공 업체들의 대한 강력한 대응으로 보여지지만 몽고DB가 직접 제공하는 매니지드 서비스의 매출을 높이고 경쟁을 차단하려 한다는 비판적 시각도 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방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은 22일부터 26일까지 5일간 계룡대 육군본부에서 '2018 공개SW 캠프'를 개최합니다. 웹(WEB)과 앱(APP), 사물인터넷(IoT) 3개 분야로 진행되며 개인 또는 팀을 구성해 프로젝트를 실시하여 우수 산출물은 연말에 열리는 ’공개SW 데이’에서 시상합니다. NIPA는 군 관련 예비개발자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군 공개SW커뮤니티를 지원하고 지속적인 참여 문화를 확산할 계획입니다. NIPA 김태열 SW산업진흥본부장은 "대한민국 장병이라면 병사부터 장교까지 제한 없이 누구나 소프트웨어(SW)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며 "군생활로 중단한 학업 및 개발경험을 가진 장병들이 우수한 소프트웨어를 많이 개발해 군에 적극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고 밝혔습니다. 또한 NIPA는 공개SW 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을 시행하고 있는데 비전공자 및 입문자를 위한 콘텐츠부터 웹(WEB), 앱(APP), 인프라(infra), 클라우드(cloud),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 기술과정 교육도 수강할 수 있습니다.

 

공개SW SQL 데이터베이스인 포스트그리SQL(PostgreSQL) 11 버전이 정식 공개되었습니다. 현재 이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큰 변화를 느끼지 못할 수도 있으나 여러 가지 새롭게 개선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테이블 파티셔닝 옵션이 대거 추가되었으며 저장된 프로시저는 자체 트랜잭션 관리를 실행할 수 있어 이를 이용하면 복잡한 대규모 데이터 수정 같은 서버측 작업을 실행하는 데이터베이스 네이티브 함수를 쓰기가 더 쉬워지고 쿼리 속도도 더 빨라졌습니다. 벤치마크 결과를 보면 JIT 컴파일은 일반적으로 20% 정도 더 빠른 속도를 보이며 다른 최적화 방법을 함께 사용하면 성능이 최대 5배까지 향상됩니다. 포스트그리SQL 개발진은 앞으로 다른 작업도 JIT 가속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열받은 몽고DB, 오픈소스 라이선스 변경(지디넷코리아)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 몽고DB가 라이선스 정책을 변경했다. 클라우드 서비스업체가 몽고DB 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정식 라이선스를 획득하거나, 서비스 소스코드를 외부에 공개하도록 했다. 몽고DB는 오픈소스의 무단 사용을 강도높게 비판했다.

 

"SW 인력 가뭄, 군에서 해결한다"(지디넷코리아) 공개SW 개발 역량 키운다(국방일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방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김창용, 이하 NIPA)은 22일부터 26일까지 5일간 계룡대 육군본부에서 '2018 공개SW 소집교육(이하 공개SW캠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포스트그리SQL 11 버전 공개··· "LLVM·병렬 처리 더 빨라졌다"(CIO Korea) 오픈소스 SQL 데이터베이스인 포스트그리SQL(PostgreSQL) 11 버전이 정식 공개됐다. 현재 이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큰 변화를 느끼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새롭게 개선된 기능이 추가됐다.

 

-공개SW역량프라자-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