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2018년 12월 11일(화)
 
 

OSS News Report

 

공개SW역량프라자에서는 지난 한 주의 국내외 공개SW 관련 동향을 모아 정리합니다.
자세한 기사 내용은 아래 기사 내용 중 굵게 표시된 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LG전자가 독자플랫폼 웹OS를 통해 생태계를 확장합니다. 웹OS는 2014년부터 LG전자 스마트 기기에 탑재된 플랫폼으로, 소프트웨어 구조로 설계돼 있습니다. 스마트 TV, 디지털 사이니지, 스마트 가전에 독자플랫폼 웹OS를 적용한 데 이어 인공지능 등을 지원하는 전략으로 자동차, 로봇, 스마트홈 등에도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지난 3월 개발자 사이트에 웹OS 오픈소스 에디션을 공개한 바 있으며 외부 개발자들도 응용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개발도구(SDK)를 제공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사용자 확보에 애를 먹고 있는 엣지(Edge) 브라우저를 개편할 계획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고유의 EdgeHTML 엔진 대신 오픈소스 크로미엄 기반으로 재개발하는 것을 공식화했습니다. 크로미엄 기반 새 엣지 브라우저는 현재의 윈도우 10 데스크톱 외에 맥과 다른 버전의 윈도우도 지원할 계획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담당 부사장인 조 벨피오레는 블로그를 통해서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모든 웹사이트에서 향상된 호환성을 경험하게 될 것이며, 모든 윈도우 디바이스에서 최고의 배터리 사용 시간과 하드웨어 통합을 얻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엣지조차 크로미움으로 전환하면서 하나의 엔진이 브라우저 시장을 독점하게 됐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지만 크로미움이 오픈소스라는 점은 이런 우려를 완화해 줍니다. 벨피오레 역시 마이크로소프트가 코드 기여에 의존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쿤텍은 글로벌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 임페라스의 오픈소스 CPU ‘리스크파이브(RISC-V)’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 지원 가상머신 ‘리스크파이브오브이피심(riscvOVPsim)’을 국내 개발자들에게 무상으로 배포한다고 밝혔습니다. 모바일 기기 등의 하드웨어 개발을 위한 오픈소스 기반 CPU ‘RISC-V’는 하드웨어 개발에 오픈소스를 적용시켜 만든 공개 CPU 아키텍처로 버클리 오픈소스 라이선스를 통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되었습니다. 기존의 ARM을 대체할 유력한 CPU 아키텍처로 주목 받고 있는 RISC-V는 ARM과 달리 별도 라이선스와 로열티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으며, 자체적 제품을 개발하더라도 해당 소스코드를 모두 공개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광범위한 운영 체제에 대한 지원이 가능하며 소프트웨어 벤더 및 도구 개발자에 의하여 손쉬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로봇에 탑재되는 웹OS…LG전자, 생태계 확장에 박차(디지털데일리) LG전자가 독자플랫폼 웹OS를 통해 생태계를 확장한다. 인공지능 등을 지원하는 전략으로 자동차, 로봇, 스마트홈까지 웹OS를 확대한다.

 

MS, 엣지 브라우저에 오픈소스 크로미움 코드 적용… 윈도우 7, 8, 맥도 지원 계획(ITWORLD)마이크로소프트가 사용자 확보에 애를 먹고 있는 엣지(Edge) 브라우저의 거의 모든 면을 개편할 계획이다. 마이크로소프트 고유의 엣지HTML(EdgeHTML) 엔진 대신 구글 크롬이나 여러 다른 브라우저에서 사용되는 크로미움 코드를 적용하는 것.

MS, 엣지브라우저 크로미엄으로 재개발 공식화(지디넷코리아)마이크로소프트(MS)가 엣지 브라우저의 핵심을 오픈소스 크로미엄 기반으로 재개발하는 것을 공식화했다. 6일(현지시간) 미국 지디넷에 따르면, MS는 엣지 브라우저의 크로미엄 버전을 개발한다고 발표했다.

 

쿤텍, 임페라스 ‘riscvOVPsim’ 국내 개발자에 무상 배포(데이터넷) 쿤텍(대표 방혁준)은 글로벌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 임페라스의 오픈소스 CPU ‘리스크파이브(RISC-V)’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 지원 가상머신 ‘리스크파이브오브이피심(riscvOVPsim)’을 국내 개발자들에게 무상으로 배포한다고 11일 밝혔다. ​

 

-공개SW역량프라자-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