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2018년 6월 12일(화)
 
 

OSS News Report

공개SW역량프라자에서는 지난 한 주의 국내외 공개SW 관련 동향을 모아 정리합니다.
자세한 기사 내용은 아래 기사 내용 중 굵게 표시된 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주도 여전히 마이크로소프트(MS)의 깃허브 인수가 이슈입니다. 구글, 아마존, 중국의 텐센트 등이 깃허브에 눈독을 들였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마지막까지 구글과 MS가 깃허브 인수에 적극적이였으나 결국 깃허브는 MS를 선택했습니다. 폐쇄 솔루션의 대표주자였던 MS가 깃허브를 인수함으로써 깃허브에서 진행되고 있는 모바일, 클라우드, 블록체인, IoT 등 프로젝트를 통해 오픈소스 대표기업으로 거듭나면서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잡을수 있을 것입니다. 이로써 MS, 구글, IBM 등 글로벌 대표 IT기업들이 오픈소스 영역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MS는 깃허브 인수를 통해 개발자 생태계 확장을 노리고 있지만, 정작 개발자들은 오픈소스 커뮤니티가 특정 기업에 종속될 것을 우려해 대안을 찾고 있습니다. 깃허브와 유사한 '깃랩'이 대안으로 부상하면서 이탈 조짐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깃랩 방문자 수도 급증하였으며, 코드저장소(repository) 사용량은 일 평균의 10배나 증가한것으로 전해집니다. 이에 나트프리드먼 깃허브 대표는 “MS가 깃허브를 광고의 늪으로 만들지 않겠다고 약속했다”고 발표하였으며 사티아 나델라 MS 최고경영자(CEO)는 "과거·현재·미래에 대한 행동으로 우리를 판단해달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MS의 노력이 깃허브 개발자 유저들을 붙잡을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전주시가 지자체 최초로 특정 소프트웨어 업체에 종속되지 않은 오픈소스를 이용하여 '공간정보시스템'을 구축합니다. 시는 최신의 공간정보를 기반한 시정업무 지원으로 행정서비스가 개선될 수 있도록 총 2억7000만원을 투입해 구축 사업을 추진키로 했습니다. 오픈소스를 이용한 공간정보시스템이 구축되면 공공기관 선진사례로 공간정보 소프트웨어 개발회사의 독점을 막는 것은 물론, 시스템의 성능과 신뢰성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하나금융그룹은 해외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글로벌뱅킹시스템인 ‘글로비스’ 플랫폼을 오는 2020년까지 완전한 오픈 아키텍처 기반으로 혁신한다고 합니다. KEB하나은행 CIO인 유시완 전무는 “신사업, 신규업무는 U2L포함 오픈 아키텍처 기반 구축을 우선 검토 후 진행할 예정”이며, 이어 “올해 5월 금융권 최초로 오픈한 하나금융그룹 공용 클라우드 서비스는 U2L 기반의 클라우드 플랫폼이며, IT 리소스에 대한 빠른 접근이 가능하고 하드웨어 사전투자 및 유지·관리를 위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했다”고 하였습니다.
아토리서치에 따르면 하나금융그룹 공용 클라우드 서비스 인프라는 소프트웨어정의네트워킹(SDN), 네트워크기능가상화(NFV) 네트워크 기술과 리눅스 및 오픈스택 등 오픈소스 기술을 활용하였으며 전자금융감독규정을 바탕으로 하나금융그룹이 수립한 필수 보안점검 항목 65개를 모두 충족했다고 합니다.​  

 

 

세계 IT기업, 오픈소스 주도권 잡기 경쟁"(디지털타임스)

구글・아마존도 MS 품에 안긴 깃허브 탐냈다'(IT조선)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 IBM 등 글로벌 대표 IT기업들이 오픈소스 영역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해 치열한 전략 싸움을 벌이고 있다.

 

깃허브 엑소더스? …피난처 '깃랩' 급부상(아이뉴스24)

MS의 깃허브 인수, 개발자들이 우려해야 할까?(CIO Korea)

MS "깃허브에 광고 게재 안해...독립성 유지할 것"(전자신문)

MS는 이번 인수를 통해 개발자 생태계 확장을 노리고 있지만, 정작 개발자들은 오픈소스 커뮤니티가 특정 기업에 종속될 것을 우려해 대안을 찾고 있다. 깃허브와 유사한 '깃랩'이 대안으로 부상하면서 이탈 조짐도 나타나고 있다.

 

전주시, 지자체 최초 오픈소스 이용 '공간정보시스템' 개발(뉴시스)

전북 전주시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처음으로 특정 소프트웨어 업체에 종속되지 않은 오픈소스를 활용한 '공간정보시스템' 구축에 나선다.

 

하나금융, ‘글로벌뱅킹’ 오픈 아키텍처 전환…독자 상품화 추진(디지털데일리)

하나금융그룹의 해외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글로벌뱅킹시스템인 ‘글로비스’ 플랫폼을 오는 2020년까지 완전한 오픈 아키텍처 기반으로 혁신한다.

아토리서치, 하나금융그룹 클라우드에 SDN-NFV 적용(지디넷코리아)

아토리서치는 오픈소스 및 자체 역량을 활용한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로 하나금융그룹 공용 클라우드 서비스 인프라를 구축했다고 8일 밝혔다.

 

- 공개SW역량프라자 -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