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OSS News Report

Open UP에서는 지난 한 주의 국내외 공개SW 관련 동향을 모아 정리합니다.

자세한 기사 내용은 아래 기사 내용 중 굵게 표시된 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2019년 공개SW 10주년에 이어, 한국의 공개SW 대표 프로젝트인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의 연구개발 및 기술을 나누는 ‘표준프레임워크 오픈커뮤니티’가 1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는 전자정부 서비스의 품질향상과 정보화 투자 효율성 향상, 대·중·소기업 간 공정한 경쟁 환경 조성 등을 위해 마련한 오픈소스 기반의 표준화된 개발 프레임워크로 2009년 6월에 최초 소스코드가 공개된(v1.0) 이후, 2020년 v4.0까지 배포되었습니다.

오픈플랫폼개발자커뮤니티에서 지난 12월16일 표준프레임워크 오픈커뮤니티의 10주년을 축하하고, 커뮤니티 중심의 성장을 모색하기 위한 ‘10주년 기념세미나’를 실시간 생중계로 개최하였습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기능개선과 대외전파를 위해 활동하는 전문가인 표준프레임워크 오픈커뮤니티 리더들의 세미나와 새로운 도약을 다짐하기 위한 신규 로고 공개 등의 행사가 마련되었으며,
 IT 행사로는 처음으로 음악 공연이 함께하는 프로그램으로 다채롭게 구성해 언택트 기반으로 참여 개발자들과 함께 10주년을 축하하였습니다.
(기사 자세히 보기)

 

알파고 친척 알파뮤, 미 공군 조종사 됐다…훈련 비행 완수 (매일경제)
CNN은 16일(현지시간) 미 공군이 지난 15일 군용기 부조종사 역할로 AI알고리즘을 적용한 최초 훈련 비행에서 큰 성과를 거뒀다고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이날 비행에 투입된 AI 알고리즘은 알투뮤(ARTUμ)로 미 공군 공중전투사령부(ACC) 예하 유투 연방연구소에서 맡아 개발한 것이다.
관계자에 따르면, 알투뮤는 알파고로 유명한 AI 프로그램 개발회사 딥마인드가 체스나 바둑 등 전략 게임을 규칙을 몰라도 빠르게 마스터하도록 개발한 AI 알고리즘인 뮤제로(μZero)의 오픈소스에 기반을 두고 있다.

 

[2020 결산/DBMS]오픈소스 기반 'DBMS' 성장 가속 (데이터넷)
오랫동안 굳건하게 DBMS 시장을 장악해 온 오라클의 아성이 조금씩 흔들리고 있다. 여전히 ‘DBMS는 오라클’이라는 수식어가 통용되고 있지만, 점차 오픈소스 기반의 DBMS 사용률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그 이유로는 기업들이 오라클과 같은 상용 DBMS를 오래 사용하면서 느끼는 비용 부담이 커졌다는 데 있다. 이에 기업들은 전통적인 상용 DBMS 확장성의 한계가 분명하다고 보고, 새로운 대안을 찾기 시작했다. 바로 오픈소스다. 

 

[2020 결산/오픈 네트워킹] SDN·클라우드 바람타고 확산 가속 (데이터넷)
최근에는 오픈소스 사용이 본격화되며 네트워크의 개방화가 점점 빨라지고 있는 추세로, OCP(Open Compute Project)를 중심으로 오픈 네트워크와 에코시스템 활성화에 힘이 모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OCP의 ONIE(Open Network Install Environment)를 기본으로 지원하는 화이트박스나 베어메탈 스위치 활용이 범용화되고 있는 가운데 SONiC(Software for Open Networking in the Cloud), ONL(Open Network Linux) 등 다양한 오프소스 프로젝트가 활성화되며 단순성, 자동화, 가상화 등을 강점으로 하는 오픈 네트워크가 네트워크 혁신의 새로운 동인으로 위상을 높여나가고 있다.

 

- Open UP -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