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2021.05.24.

OSS News Report

Open UP에서는 지난 한 주의 국내외 공개SW 관련 동향을 모아 정리합니다.

자세한 기사 내용은 아래 기사 내용 중 굵게 표시된 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의 대형 인터넷 기업 바이두와 칭화대학 지능산업 연구원이 오픈소스 기술을 이용한 자동차-도로 협동 주행 기술 개발을 위해 협력했다는 소식이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이 두 기관이 손을 맞잡고 발표한 프로젝트는 '아폴로 에어(Apollo Air)'라 불리며, 오픈소스를 통한 표준화 연구에 기반해 진행될 예정입니다.

 

기존 자율주행 차량이 자동차에 탑재된 센서에 의존하는 것과 달리, 아폴로 에어에서는 자동차 측 센서에 의존하지 않고 도로 측에 부착된 센서에 의존해 스스로 도로 위를 달립니다. 또한, 아폴로 에어는 기존 자율주행차량 기술과 달리 V2X(Vehicle To Everything), 5G 무선통신을 기술적 기반으로 하고 있어서 차량의 시야 등이 방해받을 때 차-도로 간의 협동 기술이 환경 변화를 감지해 사고 발생을 낮출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바이두는 2020년 4월에도 중국 내 30여개 도시의 개방된 도로에서 실제 주행테스트를 거친 뒤, 자사의 자동차-도로 협동 기술개발 성과를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양 기관 측은 이에 그치지 않고 대도시의 갈림길 도로를 개조하여 아폴로 에어 프로젝트의 목표인 L4급 자율주행을 위한 실증 테스트를 실행 중입니다. 

 

또한, 바이두와 칭화대 측은 표준화연구 과정에서의 데이터 공개, 설비기술 확보를 약속하면서 관련업계와 함께 기술을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한다고 밝혔습니다.

 

(자세한 기사 더보기)

 

농협은행, 디지털금융 표준플랫폼 구축 나서… "디지털뱅킹 구축 뼈대" (디지털데일리)

농협은행이 향후 고객서비스 인프라 전환과 표준 플랫폼 전환 등을 목표로, 디지털금융 표준 플랫폼 구현을 위한 사업자 선정에 뛰어들었다. 농협은행 측은 기술검증 등을 거친 뒤 업무와 보안관리에 사용되는 유닉스 기반 상용 SW를 리눅스 기반의 오픈소스 SW로 전환할 계획이며, 클라우드 환경에 맞는 환경 구축과 함께 업무서비스 모듈화 및 오픈소스 DB 대응 개발도 추진할 예정이다.

 

클라우드·OT·개방형 OS…안랩, '오픈 이노베이션' 경영 가속 (ZDNet Korea)

'오픈 이노베이션 경영'을 기조로 한 안랩의 협업 행보가 사이버보안 사업분야에서 점차 다양한 기관으로 확대되고 있다. 안랩은 클라우드 및 운영기술(OT) 보안 영역에서 LG CNS, ADT캡스와 업무협약(MOU)를 맺는 동시에, 한글과컴퓨터의 '한컴구름' 등 개방형 OS에 무료 PC용 백신을 지원하는 등 자사 보안솔루션이 지원되는 OS의 범위를 넓혀 나갈 예정이다.

 

포트웍스 합병 시너지↑…퓨어스토리지 “완벽한 쿠버네티스 데이터 플랫폼 제공” (디지털데일리)

퓨어스토리지가 2020년 9월 쿠버네티스 기반 데어터서비스 플랫폼 기업 포트웍스를 합병한 후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 맞춘 쿠버네티스, 컨테이너 지원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양사의 합병은 쿠버네티스의 활용 영역 확대, 기술지원과 제품의 통합과 함께 컨테이너 인프라를 통한 현대적이고 차별화된 데이터 경험 제공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 Open UP -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