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2013년 07월 18일 (목)

ⓒ ITWorld, 편집부 | ITWorld




‘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가 출시 1년만에 100만대 이상 판매되는 등 신용카드 크기의 초소형 PC가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소형 PC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초소형 PC를 이미 구입했거나 향후 추가로 구매하겠다는 응답이 10명 중 7명 이상이어서 시장 가능성도 충분하다는 분석이다. 당초 이러한 PC를 개발한 목적이었던 IT 교육 관련해서도 소형 PC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해 매우 우호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IDG(대표 박형미)는 지난 6월초부터 1달간 IT월드 홈페이지(www.itworld.co.kr)를 통해 라즈베리 파이, 아두이노와 같은 초소형 PC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다. 온라인 설문조사 형태로 진행됐으며 총 811명이 참여했다.



먼저 이러한 소형 PC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지 물었다. 4명 중 1명 정도인 25.2%가 구입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나머지 74.8%는 아직 초소형 PC를 직접 구매해 본 적이 없다고 답했다. 반면 향후 구매 계획에 대해서는 74.0%가 있다고 답했다. 구매 계획이 없다는 응답은 26.0%에 그쳤다. 따라서 국내에서도 초소형 PC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으며 관련 시장이 성장할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보인다.


현재 시중에는 다양한 초소형 PC 제품들이 출시돼 있다. 대부분의 제품이 여러가지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범용적인 구조를 갖고 있지만 CPU와 메모리, 스토리지, 지원포트에 따라 수십달러에서 수백달러까지 다양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향후 어떤 초소형 PC를 구입하겠느냐는 질문에 절반이 넘는 54%가 라즈베리 파이를 꼽았다.


8.6cm*5.6cm 크기에 무게 45g에 불과한 이 PC는 전반적인 성능이 펜티엄 2 정도지만 그래픽 성능만은 엑스박스 1에 버금가도록 설계돼 있어 블루레이 화질의 동영상까지 재생할 수 있다.


지난 해 2월에 첫 출시된 직후 1시간 만에 매진됐고 1년 넘게 베스트셀러 자리를 지키고 있다. 4만원 정도의 저렴한 가격대와 다양한 활용사례가 알려지면서 큰 인기와 주목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응답자들이 두번째로 선호한 초소형 PC는 아두이노(Arduino)였다. 2005년 이탈리아에서 오픈소스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교육용 플랫폼으로 개발돼 선보인 이후 2011년 5월 30만대 판매를 돌파했다. 기본 설계는 8비트 아트멜 AVR 마이크로콘트롤러로 이루어졌으며 이더넷이나 시리얼 I/O, 그리고 각종 센서들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확장보드를 별도로 판매한다. 3만원대의 가격 경쟁력도 주목받고 있다. 이어 비글보드(6%), MK802(5%), 오펠리아(1%), 기타(18%) 순이었다.


이들 초소형 PC는 본래 어린 학생들을 위한 IT 교육을 위해 개발됐다. 아두이노가 대표적이고 라즈베리 파이 역시 컴퓨터 공학 전공 학생수가 줄어드는 현상을 우려하던 일부 연구원들이 어렸을 때부터 IT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충분히 저렴한 PC를 개발하자는 취지로 만들어졌다. 


실제로 영국의 경우 라즈베리 파이를 이용한 일종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이 꾸준히 확대되고 있다.


그렇다면 국내에서는 어떨까? 이를 알아보기 위해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라즈베리 파이를 이용한 프로젝트 제작 교육과정이 있다면 자녀에게 교육을 받도록 하겠습니까?"라는 질문을 던져봤다.


그 결과 응답자 10명 중 7명인 70.2%가 "교육을 받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보내지 않겠다"는 응답은 29.8%에 그쳤다.


우리나라 역시 이미 몇년 전부터 이공계 기피 현상이 본격화되고 있다. 따라서 초소형 PC를 이용한 IT 교육에 우호적인 경향이 확인된 만큼 초등학교부터 이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한다면 장기적으로 이공계 기피 현상에 대한 대책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본 내용은 한국IDG(주)(http://www.itworld.co.kr)의 저작권 동의에 의해 공유되고 있습니다.
Copyright ⓒITWORLD.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원문출처 : http://www.itworld.co.kr/news/82907]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