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2018년 7월 10일(화)
 
 

OSS News Report

 

공개SW역량프라자에서는 지난 한 주의 국내외 공개SW 관련 동향을 모아 정리합니다.
자세한 기사 내용은 아래 기사 내용 중 굵게 표시된 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글로벌 IT 시장조사업체 가트너에 따르면 100억 달러 규모로 성장이 예상되는 블록체인 생태계 선점을 위해 리눅스 재단 등이 모여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진행중인 '하이퍼 레저'와 금융권이 주도하는 'R3 CEV', 여기에 홍콩기업 아르고와 국내 블록체인 기업 블로코가 함께 진행하는 오픈소스 퍼블릭 블록체인 프로젝트 '아르고(AERGO)'가 출범하면서 3그룹의 연합군 전선이 형성되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과 함께 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2018년 공개SW 그랜드 챌린지(Grand Challenge)’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행사에서 노경원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 정책관(국장)은 "우리나라가 공개SW 활용국에서 기여국으로 발전해야 한다" 면서 공개SW 활성화를 위해 현재 5차 공개SW 활성화 기본 계획을 마련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전병곤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교수는 "공개 SW의 매력은 공개SW를 활용해 좋은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좋은 개발자들을 모을 수 있으며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사람들로 하여금 많이 사용하게 할 수 있다는 점"이라고 하였으며, 삼성전자 손기성 수석은 ‘타이젠은 리눅스 재단의 오픈소스 플랫폼'이라는 것을 강조하면서 'IoT를 지향하는 플랫폼으로 타이젠을 이용해 제품 개발 시, 연결성은 바로 확보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지난해 언어 인공지능인 ‘엑소브레인’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를 공개한 데 이어, 이번에는 사물인터넷 기반 인공지능 서비스 구축에 꼭 필요한 프레임워크 소프트웨어를 공개하였습니다. KSB융합연구단사업을 통해 ‘KSB 인공지능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 베타버전(v.0.8)을 일반에 공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활용해 기업이나 대학, 일반인들이 사물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얻어지는 데이터를 학습 및 분석하여 다양한 분야의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KSB 인공지능 프레임워크 홈페이지(http://csleoss.etri.re.kr:8088/kor.do)에서 회원가입 후 다운로드 할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플랫폼 선점경쟁 불붙었다”(디지털타임스) 100억 달러 시장으로 성장이 예상되는 블록체인 생태계 시장을 놓고 아르고, R3, 리눅스 등 관련 기업들의 플랫폼 선점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프라이빗 블록체인 '고립 구조' 벗어나라"(지디넷코리아) 블록체인 기술을 기업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영역에서 확산시키기 위한 오픈소스 퍼블릭 블록체인 프로젝트 '아르고(AERGO)'가 출범했다.

 

"공개SW로 산업 혁신과 성장 촉진"(지디넷코리아) "공개SW를 통해 전(全) 산업의 혁신과 성장을 촉진하겠습니다"
노경원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SW) 정책관(국장)은 6일 오후 서울 삼성동 코엑스 3층 오디토리움에서 열린 '공개SW 그랜드 챌린지(Grand Challenge)' 행사에서 우리나라가 공개SW 활용국에서 기여국으로 발전해야 한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타이젠은 리눅스 오픈소스…IoT 플랫폼 지향"(지디넷코리아) “흔히 타이젠을 삼성전자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타이젠은 사실 리눅스 재단 것입니다. 삼성전자는 타이젠 프로젝트의 최대 기여자일 뿐입니다.”
6일 코엑스에서 열린 ‘공개SW 그랜드 챌린지’에서 삼성전자 손기성 수석은 타이젠이 리눅스의 오픈소스 플랫폼이라는 걸 강조하며 이같이 말했다.

 

AI 개발자에 희소식..ETRI, 인공지능 SW 오픈소스 공개(이데일리)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지난해 언어 인공지능인 ‘엑소브레인’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를 공개한 데 이어, 이번에는 사물인터넷 기반 인공지능 서비스 구축에 꼭 필요한 프레임워크 소프트웨어(SW)를 공개한다.

 

-공개SW역량프라자-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