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사물인터넷용 운영 체제인 프리RTOS에서 취약점 13개 발견

OSS 게시글 작성 시각 2018-10-23 11:40:11 게시글 조회수 4619

2018년 10월 22일

ⓒ 보안뉴스

 

보안 전문가들이 인기 높은 사물인터넷 실시간 운영 시스템인 프리RTOS(FreeRTOS)에서 심각한 취약점들을 발견했다. 이 취약점들을 익스플로잇 하면 공격자들이 스마트 홈이나 주요 기반 시설에 연결된 장비들을 마비시키거나, 정보를 메모리에서부터 추출할 수 있게 된다. 기기 완전 장악도 가능하다. 다행히 패치가 발표된 상태다.

 

이를 발견한 건 보안 업체 짐페리움(Zimperium)의 오리 칼리너(Ori Karliner)다. 칼리너는 최근 사물인터넷 시장에서 주류로 꼽히고 있는 OS들을 몇 가지 분석했다. 그 중에 프리RTOS도 있는데, 이는 사물인터넷 장비들 내에 있는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오픈소스 OS다. 여기서 칼리너는 원격 코드 실행과 정보 유출, 디도스 공격을 가능하게 하는 13가지 취약점들을 발견했다.

“분석 과정 중에 프리RTOS의 TCP/IP 체계와 AWS의 보안 연결 모듈에서 다량의 취약점들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OpenRTOS\SafeRTOS의 WHIS 커넥트 TCP/IP 요소에도 같은 취약점들이 있다는 것도 찾아냈습니다.” 짐페리움이 자사 블로그를 통해 밝힌 내용이다.

“프리RTOS는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위한 OS로, 사물인터넷 벤더들이 TCP/IP 요소, 연결성 모듈, OTA 업데이트 등 다른 솔루션들과 함께 번들로 제공합니다.” 2017년 아마존은 프리RTOS에 대한 관리 권한을 가져갔고, 프리RTOS의 커널을 아마존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로 확장시켰다. 사물인터넷 장비들과 AWS 클라우드 서비스(AWS IoT Core와 같은)의 연결을 보다 원활하게 만들기 위함이다.

이번에 발견된 취약점들은 특히 프리RTOS v10.0.1 및 그 이전 버전(프리RTOS+TCP)과 AWS 프리RTOS v1.3.1 및 그 이전 버전에서 영향을 발휘한다고 한다. 프리RTOS의 상업화 버전인 WHIS 오픈RTOS(OpenRTOS)와, 이의 ‘안전 모드’에 해당하는 세이프RTOS(SafeRTOS)도 영향을 미친다.

(생략)

 

[원문기사 보기 : https://www.boannews.com/media/view.asp?idx=73867&kind=1]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