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주간 OSS 동향 리포트] 데이터옵스에 관찰가능성이 꼭 필요한 이유

support 게시글 작성 시각 2023-02-20 09:26:59 게시글 조회수 1835

Open UP에서는 지난 한 주의 국내외 공개SW 관련 동향을 모아 정리합니다.
자세한 기사 내용은 아래 기사 내용 중 굵게 표시된 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칼립티아(Calyptia) 창업자이며 CEO인 에두아르도 실바는 “데이터를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시스템이 있어야 하는데 모든 조건을 충족하는 한 가지 툴은 없다. 따라서 파이프라인이 폭넓은 목적지로 데이터를 나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실바가 추천하는 것은 업체 중립적 오픈소스 솔루션이다. 특히 대다수 조직이 여러 개의 데이터 호수와 데이터베이스, 데이터 통합 플랫폼을 활용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 방법을 고려할 만한 가치가 있다.

(자세한 기사 더 보기)

 

□ 국내 스타트업, ‘AI 챗봇 전용 SoC’ 아톰 출시··· AI용 하드웨어도 경쟁 본격화

국내 인공지능 반도체 기업 리벨리온(Relbellions)이 챗GPT 같은 AI 기술에 최적화된 데이터센터용 AI SoC(System-on-chip) ‘아톰’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현재 AI용 반도체 시장을 점령하고 있는 엔비디아에 도전장을 내민 셈이다. 

 

□ ‘하나만 알려줘도 열을 안다’ 생성 AI의 학습 방식, 제로샷·퓨샷 러닝

기업은 오랫동안 방대한 데이터를 전처리하는 데만 수많은 시간을 할애해왔다. 최근 챗GPT로 인해 부상한 제로샷(zero-shot), 원샷(one-shot), 퓨샷(few-shot) 러닝 기법은 데이터를 일일이 라벨링하지 않고도 머신러닝 모델을 학습시킬 수 있도록 해준다. 

 

-Open Up-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