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10월 1주의 국내외 오픈소스SW 관련 동향을 모아 정리하였습니다.

자세한 기사 내용은 아래 기사 내용 중 굵게 표시된 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연방조달청(US General Services Administration. 이하, GSA)은 ‘원가브(OneGov)’ 전략의 일환으로, 메타(Meta)와 협력해 오픈소스 인공지능 모델 ‘라마(Llama)’를 전 연방 부처에 도입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연방 정부 기술팀은 메타가 개발한 라마를 무상으로 구축·배포·확장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민간 대비 높은 보안 요건을 유지하면서도, 비용 절감과 AI 서비스 확산이라는 두 가지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메타와 GSA는 이번 협력이 단순한 모델 제공을 넘어, 특정 폐쇄형 AI 제공업체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인공지능 연구에서 투명성과 재현성을 확보하는 데 기여하며 정부가 독자적으로 데이터 처리·저장 통제권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에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또한, 연방 기관들은 라마를 활용해 임무 맞춤형 AI 솔루션을 구축하고, 국민 대상 서비스의 효율성과 편의성을 높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참고기사]

 

국내 AI 스타트업, "소버린 AI 넘어 오픈소스 능가해야"…글로벌 경쟁 전략 제시(메트로신문)
국내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창업자들이 글로벌 기술 패권 경쟁을 뚫기 위한 성장 전략으로 오픈소스를 넘어서는 독자적 기술 역량 확보를 제시했다. 이들은 단순한 내수 보호를 위한 '소버린 AI'만으로는 한계가 뚜렷하다며 세계 시장을 겨냥한 기술력 강화가 한국 AI 산업의 돌파구라고 강조했다.
지난 9월 19일 서울 강남구 재단 컨퍼런스홀에서 'AI 스타트업 토크'를 공동 개최했다. 강연에는 김한준 퓨리오사AI 최고기술책임자(CTO), 조강원 모레 대표, 이주형 마크비전 AI 총괄이 연사로 참여해 창업 배경과 핵심 기술, 인재 전략을 공유했다. 

 

“DB 운영도 자동화 시대”... 큐브리드, 쿠버네티스용 오픈소스 오퍼레이터 공개(뉴스탭)
큐브리드가 쿠버네티스(Kubernetes) 환경에서 데이터베이스 설치와 운영, 백업까지 자동화할 수 있는 ‘큐브리드 오퍼레이터(CUBRID Operator)’를 출시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깃허브(GitHub) 저장소 ‘CUBRID/cubrid-operator’를 통해 오픈소스로 배포되며,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에서 데이터베이스 관리 효율성을 크게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Open UP -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