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2022.03.07

OSS News Report

Open UP에서는 지난 한 주의 국내외 공개SW 관련 동향을 모아 정리합니다.

자세한 기사 내용은 아래 기사 내용 중 굵게 표시된 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오픈소스 운영체제 리눅스 커널의 언어표준이 최신 개정 표준 C11로 업그레이드됩니다
리눅스 창시자 리누스 토발즈가 리눅스 커널 언어 표준을 C11표준으로 업그레이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최신 컴파일러 기능 지원, 다중 실행 스레드 등 C89에서 구현하기 어려운 기능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리눅스 커널의 잠재적인 보안 취약점을 해결하기 위함입니다.
현재 리눅스는 1989년 C언어 표준인 C89로 작성됐습니다. (* C언어 표준은 미국국립표준협회(ANSI)에서 발표하는 표준안입니다.)
C89는 여전히 보편적으로 지원받고 있으며 C 컴파일러는 이전 버전과 호환됩니다. 언어 표준 업그레이드 이후에도 C89 버전을 컴파일하거나 실행하는 데 문제가 없을 전망입니다. 
리눅스 커널 5.18버전부터 C11을 적용시켜 문제가 없는지 확인 후 공개할 예정이며 빠르면 3월 중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자세한 기사 더보기)

 

□ IoT 반도체 개발서 주목되는 오픈소스 규격 ‘RISC-V’(techdaily)

 

사물인터넷(IoT) 반도체 개발에서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 사양 규격 ‘RISC-V(리스크 파이브)’가 부상하고
있다. 우선 웨어러블 단말기나 스마트 가전 등으로 활용이 진행돼 2025년에는 채용 비율이 30% 가까이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스마트폰을 기점으로 IoT로 진출하려는 영국  암(ARM) 의 대항축이 되고 있다.
 

- Open UP -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