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2021.07.27.

OSS News Report

Open UP에서는 지난 한 주의 국내외 공개SW 관련 동향을 모아 정리합니다.

자세한 기사 내용은 아래 기사 내용 중 굵게 표시된 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2020년 7월 발표한 한국판 뉴딜 종합 계획의 일환으로 공공 시스템의 외국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공공부문 정보시스템 환경을 2025년까지 국산·공개소프트웨어를 사용해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환하는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정부는 이를 위해 올해 상반기 전환 수요조사와 설계 작업을 완료한 상태로, 클라우드 전환 사업을 통해 거의 대부분의 시스템을 민간 클라우드 시장으로 이전하면서 공개소프트웨어 적용률을 90%까지 끌어올리고 소프트웨어의 국산화율 또한 기존 대비 14% 증가시킬 계획입니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의 '행정·공공기관 정보시스템 클라우드 전환·통합 사업(1차) 제안요청서'에 의하면 하반기부터 상기한 전환 작업이 시작됩니다. 또한, 정부는 제안요청서에서 이례적으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WAS) 등 시스템 소프트웨어에 국산을 우선적으로 도입하겠다고 명시하며 외국산 위주의 공공시스템 환경을 국산·공개소프트웨어 위주로 전환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또한 정부는 공공분야 시스템의 클라우드 전환과 함께 상시 모니터링과 보안관제 환경을 제공하도록 했으며, 이에 따라 모니터링, 보안관제 분야에서도 1만여개의 신규 시장이 생기면서 해당 분야에 경쟁력이 있는 국내 중소 소프트웨어 기업들이 공공 시장에 진출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덧붙여, 공개 소프트웨어의 도입과 함께 내용연수가 다한 ICT 장비를 국산으로 교체하는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소프트웨어 업계는 공공기관 시스템의 클라우드 환경 전환이 국산·공개소프트웨어는 물론, 새로운 시장 개척을 통해 산업 전반의 성장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습니다.

 

(자세한 기사 더보기)

 

인공지능이 생물학‧의학에 혁신적인 비전 제시!... 딥마인드 AI '알파폴드' 인간 단백질 2만개, 3D 구조 등 예측하고 가장 완벽한 데이터베이스 공개 (인공지능신문)

 

구글 딥마인드(DeepMind)는 15일 깃허브(GitHub)를 통해 생물의 단백질 구조를 예측하는 인공지능 플랫폼 알파폴드(AlphaFold)를 오픈소스로 공개하고, 유럽 생물정보학 연구소와의 협력을 통해 5년간 축적된 데이터베이스를 국제학술지 네이처에 공개하였다. 구글 측은 알파폴드2를 통해 단백질의 3차원 구조와 동물의 단백질 관련 구조를 정확히 예측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으며, 이번 알파폴드의 공개가 단백질 구조에 대한 이해를 확장시킬 것이라 전망하는 동시에 질병, 항생제 내성, 기후 변화 등의 문제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 Open UP -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