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월 7일

ⓒ CIO Serdar Yegulalp | InfoWorld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는 멋진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이다. 탁월한 코드 편집 기능과 언어 지원뿐만 아니라 풍성한 코드 익스텐션 덕분에 여러 작업을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다.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익스텐션은 에디터의 신속한 탐색부터 플레이스 홀더 텍스트와 이미지를 손쉽게 삽입하는 것까지 매우 다양하다. 여기서는 매우 유용하고, 심지어 매일 사용할 수 있는 7가지 익스텐션을 소개한다.

대시보드
크롬과 파이어폭스 이용자는 공백 탭을 열었을 때 기본값으로 제시되는 ‘스피드 다이얼’ 메뉴에 익숙할 것이다. 대시보드 익스텐션은 가장 일상적인 프로젝트나 워크플레이스로 신속히 액세스할 수 있게 해주는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의 ‘스피드 다이얼’에 해당한다. 프로젝트를 자유롭게 추가, 편집, 제거하거나 재배열할 수 있다. 그리고 색상, 그라디언트, 이모지를 이용해 프로젝트 버튼을 구분할 수 있다. 프로젝트가 깃 저장소일 경우 대시보드는 아이콘을 이용해 이를 표시한다.

 

데이터 프리뷰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는 데이터 준비, 데이터 랭글링은 물론이고 코드를 쓰고 실행하는 환경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가장 단순한 파일이 아니라면 각종 데이터 포맷에 대한 빌트-인 파일 핸들러는 이를 잘라내지 않는다. 이때 데이터 프리뷰는 다양한 보편적 포맷을 위한 핸들러, 시각화 툴, 관리 기능을 추가한다. 예를 들어 JSON, CSV, 엑셀, 아파치 애로우, 아브로, YAML 그리고 여타 구성 파일이다(아파치 파케이는 향후 릴리즈에서 지원할 예정). 데이터 프리뷰는 웹어셈블리로 쓰인 스트리밍 데이터 애널리틱스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헤비 리프팅을 취급한다. 따라서 10MB 이상 대용량 파일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점피
많은 분량을 타이핑할수록, 더 빨리 타이핑할수록, 작업하고자 하는 문서의 다음 부분으로 커서를 옮기기 위해 마우스를 이용하는 것이 불편할 것이다. 점피(Jumpy)는 키보드를 이용해 문서 내의 정확한 지점으로 이동하는 신속한 방법을 제공한다. 더는 화살표 키를 두드릴 필요가 없다. 점피를 호출하면 2글자 코드가 나타나 화면 상 문서의 단어와 라인의 경계를 표시한다. 2글자 코드를 타이핑하면 표시된 위치로 커서가 점프한다. 일정 줄 내에서나 화면 전체에 걸쳐 이동하는 데 단어 또는 라인 모드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단어 경계나 공백 줄을 합치시키는 데 쓰이는 정규 표현식과 키 바인딩을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다. 점피는 기본값으로 이를 활성화하는 단축키를 지정해두지 않았다. 이를 이용하려면 단축키를 직접 설정해야 한다.

 

플레이스홀더 이미지
웹 개발, UI 실물 모형, 매뉴얼 등 어떤 프로젝트에 플레이스홀더 이미지가 필요하다면 플레이스홀더 이미지(Placeholder Images)가 매우 유용할 것이다. 이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익스텐션을 이용하면 유명한 무료 이미지 공급 업체로부터의 이미지를 HTML 레퍼런스로 삽입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언스플래시(Unaplash) 등의 스톡 이미지 서비스이다. 이미지를 선택하려면 원하는 크기와 공급업체만 입력하면 된다. 그러면 이에 맞는 무작위 이미지가 해당 공급업체로부터 선택된다.

 

셋팅 싱크
셋팅 싱크(Settings Sync)를 이용하면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설정을 깃허브 지스트에 저장해 여러 기기에 동기화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이용자 설정, 키 바인딩, 시작 옵션, 스니펫, 익스텐션, 워크스페이스 등이다. 퍼블릭 또는 프라이빗 지스트를 이용해 설정을 팀 구성원과 공유하거나, 또는 설정을 자기 자신으로 한정할 수 있다. 또한 설정이나 익스텐션의 동기화를 선택적으로 배제하는 것도 가능하다. 셋팅 싱크는 설정을 변경하고 깃허브 인증 정보를 구성할 때 쓰이는 GUI도 제공한다.

 

VS코드 페이커
가끔 플레이스홀더 텍스트가 필요할 때가 있다. 허위 주소 라인, 허위 전화번호, 로렘 입숨(lorem ipsum) 같은 것이다. HTML 템플릿 견본을 만들거나 스크린샷이나 구성 파일을 위해 허위 데이터를 실제 데이터로 대체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 VS코드 페이커(VSCode Faker)는 온갖 종류의 허위 데이터를 신속하게 생성한다. 이용자가 번거롭게 생각할 필요도 없다. VS코드 페이커는 심지어 특정 로케일에 대한 허위 데이터를 생성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단, 로케일 ID가 있어야 한다.

 

워드카운터
단어 수와 읽기 시간은 블로그 게시물, 뉴스 기사에서 대단히 유용하다. 또한 리드미 파일을 이해하는 데 얼마나 시간이 걸릴 것인지, 또는 집필 중인 설명서의 ‘간단한’ 서문이란 어느 정도여야 간단한 것인지를 정확히 아는 데에도 유용하다. 워드카운터(WordCounter)를 설치하면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의 상태 표시줄에 상세하면서도 구성 설정이 가능한 단어, 글자, 줄, 문단, 읽기 시간 계산기가 나타난다. 구성 설정은 매우 자유로운 편이다. 구분 문자를 변경할 수 있고, 분당 단어 수를 이용해 읽기 시간을 계산할 수 있다.

 

※ 본 내용은 CIO Korea (http://www.ciokorea.com)의 저작권 동의에 의해 공유되고 있습니다.

Copyright ⓒ CIO Kore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원문출처 : http://www.ciokorea.com/news/130582]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