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정보마당 > 자료실

자료실

2022
오픈업

2022.2.22

 

공개SW 매니지먼트 아카데미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김창용, 이하 ‘NIPA’)은 국내 기업, 기관의 공개소프트웨어 전략적 활용 및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지난해 공개소프트웨어 관리 전문가 양성과정인 ‘공개소프트웨어 매니지먼트 아카데미(이하 ’아카데미‘)’를 개설하여 운영하였다

 

아카데미는 공개소프트웨어 관리자 전문과정으로 공개소프트웨어 기본 개념은 물론, 사용, 관리, 기여, 공개를 포함한 거버넌스와 현장의 이슈들을 반영하여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교육과정으로 전액 무료로 진행되었다.

 

교육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첫시간인 오리엔테이션은 교육과정 및 학습 진행방향 등 아카데미 전반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오리엔테이션 오리엔테이션 오리엔테이션

 

 

* 오리엔테이션은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한 회의실 내 인원제한으로 인해 온라인 회의 플랫폼을 이용하여 온라인•오프라인 병행으로 서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하여 진행되었다.

 

이어서 강사 및 교육생의 소개와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각 커리큘럼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교육생 및 조직의 상황 및 관심 분야를 공유하여 아카데미 세부 과정에 반영하고 교육의 만족도를 높혔다.

 

또한 본 아카데미는 교육 진행 전 공개소프트웨어 개념과 비즈니스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전 온라인 교육을 Open UP 유튜브를 통해 제공하였다.

 

 

온라인 교육 온라인 교육

 

 

본격적인 교육은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온•오프라인으로 병행하여 진행이 되었으며, 공개소프트웨어 라이선스 검증하기, 소스코드 기여하기, 소스코드 공개하기 등의 주제로 총 8주 동안 주 1회 진행되었다. 과정은 실무 적용에 도움이 되도록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진행하였고, 효과적인 오픈소스 관리를 위한 OSPO(오픈소스 프로그램 사무소) 구축 관련 강의와 오픈소스 기여활동 관리에 관한 교육의 선호도가 가장 높았다. 이번 아카데미는 모든 회차의 교육에서 불만족 의견 없이 교육 만족도, 교육 주제 구성, 교육 효과성 등에서 90% 이상이 만족하였으며 12명의 교육생 모두 낙오없이 모든 강의를 수료하였다.

 

모든 교육과정을 마무리하며 공개소프트웨어 매니지먼트 아카데미 워크숍을 진행하여 아카데미 과정에 참여한 교육생, 강사 및 공개소프트웨어 전문가와의 정보 공유와 네트워킹의 장도 마련하였다.

 

 

아카데미 아카데미 아카데미

 

 

워크숍에서는 초청강사 NCSoft의 한지호 실장을 모시고 오픈소스 거버넌스 실무 담당자 이야기라는 주제로 오픈소스 관리자가 된 과정에 대한 강연을 진행하였다. 교육생 중에는 카카오뱅크에서 교육 이후에 진행할 오픈소스 관리체계에 대한 소개 및 이슈를 발표하였다. 이후 오픈소스 관리 이슈에 대한 토의 및 매니지먼트 아카데미의 전반적인 평가의견을 공유하는 시간을 통해 향후 아카데미의 발전방향을 모색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서 교육수료증을 제공하며 총 10주간의 매니지먼트 아카데미를 마무리하였다.

 

다년간 NIPA 오픈업에서 진행해온 라이선스/거버넌스 교육에서 얻은 니즈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아카데미를 운영함으로써 아카데미에 참여한 기업 조직 내의 공개소프트웨어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공개소프트웨어 거버넌스 체계 구축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였다. 또한 교육 수료 이후에는 소속 기업, 기관의 공개소프트웨어 정책 및 관리체계에 대한 거버넌스 컨설팅 연계 서비스도 진행되었다.

 

이에 NIPA 오픈업은 2022년에는 공개소프트웨어 전략적 활용을 목표로 공개소프트웨어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공개소프트웨어 매니지먼트 아카데미를 계획중에 있다. 올해 아카데미 교육과정은 오픈소스와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혁신, 라이선스 및 보안 등 오픈소스 관리를 위한 전략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새로운 아카데미 과정이 확정되면 공개소프트웨어 포털(www.oss.kr) 및 NIPA 홈페이지(www.nipa.kr)를 통해 공지할 예정이다.

 

 

- Open UP -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