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주간 OSS 동향 리포트]카카오, 오픈소스 국제표준 인증 획득

support1 게시글 작성 시각 2022-02-07 13:41:11 게시글 조회수 3591

2022.02.07

OSS News Report

Open UP에서는 지난 한 주의 국내외 공개SW 관련 동향을 모아 정리합니다.

자세한 기사 내용은 아래 기사 내용 중 굵게 표시된 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가 ‘오픈체인 프로젝트’의 오픈소스 국제 표준 인증(ISO/IEC 5230:2020)을 획득했습니다. 리눅스 재단에서 시작한 ‘오픈체인 프로젝트’는 기업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체계 및 준수 역량을 평가해 국제 인증을 부여합니다. ‘ISO/IEC 5230:2020’은 오픈 소스 라이선스 준수를 위한 핵심 사항을 정의한 최초의 프로세스 관리 국제 표준입니다.

이번 국제표준 인증을 통해 카카오는 오픈소스 활용 역량을 인정받고, 자사 오픈소스 관리 서비스 ‘올리브 플랫폼(Olive Platform)’의 공신력을 높일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매년 이프카카오 개발자 컨퍼런스의 오픈소스 관련 세션에서 개발자들이 오픈 소스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알리고 있으며, 공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이를 공유하는 등 안전하고 효율적인 오픈소스 생태계 구축을 위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오픈소스 사업, 커뮤니티 활동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기사 더보기)

 

ETRI, AI 핵심 SW '딥러닝 컴파일러' 개발...AI 반도체 개발 속도↑(etnews)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AI 핵심 시스템 소프트웨어(SW)인 딥러닝 컴파일러(프로그래밍 언어를 컴퓨터가 이해하는 언어로 번역하는 도구) '네스트(NEST-C)'를 개발했다고 26일 밝혔다. ETRI는 이를 자체 개발한 AI 반도체 하드웨어(HW)와 함께 웹(Github)에 오픈소스로 공개했다.

 

□국토부, 클라우드 기반 '공간정보시스템' 구축…"편의성 향상“(뉴시스)

 

국토교통부는 '국가공간정보 통합·활용체계 개선' 2단계 사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는데 국토부는 국가공간정보 융·복합 활용 기반 마련과 시스템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국가공간정보통합플랫폼(K-Geo플랫폼)'은 행정지원 기능을 플랫폼 기반으로 전환했고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은 연계통합관리 서비스를 통해 해당 기관의 업무에 필요한 맞춤형 데이터 신청, 연계데이터 관리, 실시간 송수신 현황 확인 등을 할 수 있다. 강주엽 국토부 국토정보정책관은 "K-Geo플랫폼은 그동안 수입 소프트웨어에 의존했던 국가공간정보 시스템의 오픈 소스 및 국산 소프트웨어 대체를 통해 유지비용 절감 및 기술 독립과 공간정보 산업 발전에 기여한다"고 말했다.

 

- Open UP -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