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주간 OSS 동향 리포트] 어베스트, 멀웨어 디컴파일러 '렛댁' 오픈소스로 공개

OSS 게시글 작성 시각 2017-12-19 19:59:43 게시글 조회수 5782

2017년 12월 19일(화)

 

 

OSS News Report

공개SW역량프라자는 지난 한 주의 국내외 공개SW 관련 동향을 모아서, 정리해 제공합니다.
자세한 기사 내용은 아래 기사 내용 중 굵게 표시된 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글로벌 백신 전문 회사 어베스트가 자체 개발한 멀웨어 디컴파일러 '렛댁'을 오픈소스로 공개했습니다. AVG 테크놀로지스 연구진과 체코 브르노 공과대학 연구진이 만든 렛덱은 이후 어베스트가 SVG 테크놀로지스를 인수하면서 어베스트의 소유로 이전되었습니다. 어베스트는 렛덱을 오픈소스로 공개함으로써 다른 많은 보안 전문가들에 의해 렛댁이 더 개발되길 기대하며 이번 공개를 결정했습니다. 이를 통해 멀웨어 원리 등을 훨씬 쉽고 효율적으로 알아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블로터에서 올해 공개SW 업계 핫 이슈 5건을 뽑아 정리했습니다. ①페이스북 리액트 라이선스 ②애플과 구글의 오픈소스 협업 ③블록체인 붐 ④오픈소스 인공지능 연합군 구축하는 글로벌 IT기업 ⑤자바스크립트, 모던프로그래밍 언어의 인기행진 입니다.

 

네이버가 주최하는 공개SW 개발대회 'D2 캠퍼스 페스트' 참가자 모집을 시작했습니다. 올해로 5번째 열리는 D2 캠퍼스 페스트는 대학생,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대학 입학 예정자나 졸업 예정자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개인으로도 참가 가능하고 3인 이하 팀으로도 참가할 수 있습니다. 오는 1월 15일까지가 모집기한입니다.

 

올해 서울시가 진행했던 공공앱 오픈소스 프로젝트대회의 시상식이 개최됩니다.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시민이 직접 아이디어를 내고 개발한 앱 27개와 오픈소스 프로젝트 4개가 시상되게 됩니다.



 

어베스트가 멀웨어 디컴파일러를 오픈소스로 기증했다 (보안뉴스)

백신 회사 어베스트(Avast)가 오픈소스 커뮤니티에 자체 개발한 멀웨어 디컴파일러(decompiler) 툴을 기증했다.

 

[ICT2017] 오픈소스 업계 핫이슈 5선 (블로터닷넷)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작은 변화 하나하나가 개발자 커뮤니티에서는 큰 화제다. 올해 개발자들이 주목했던 오픈소스 소식을 한눈에 살펴보자.

 

엘라스틱 한국 진출...인터넷 금융보안 산업 공략 (디지털타임스)

공개SW 기반의 실시간 로그분석·검색기업 엘라스틱은 12일 서울 삼성동 인터컨티넨탈에서 '서울 엘라스틱 온 투어'을 개최하고 한국시장 진출을 선언했다.

 

블록체인 기반의 소셜 플랫폼 '로빈8', 국내 공개 (CIO Korea)

소비자 분석 및 소셜 마케팅 플랫폼 ‘로빈8’이 서울 압구정동에 위치한 640아트타워에서 진행된 블록체인 서울 밋업 행사에 참여해, 자사의 서비스를 소개하고 한국에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네이버, 오픈소스 SW 축제 ‘D2 캠퍼스 페스트’ 참가자 모집 (블로터닷넷)

네이버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SW) 개발 대회에 참여할 대학생을 모집한다. 모집기한은 1월15일까지다.

 

서울시, 공공앱 오픈소스 프로젝트대회 시상식 개최 (동양뉴스)

서울시는 19일 오후 2시 서울창업허브에서 시민이 주도해 공공 앱을 제작하는 모바일 생태계 조성을 위한 ‘2017 서울시 앱 공모전(서울시를 이겨라!)’ 및 ‘서울시 공공 앱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진대회’ 시상식을 동시 개최한다.

 

파이썬·R·SQL 잘 알고 석사 학위 있으면 데이터 과학자로 '인기' (CIO Korea)

링크드인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데이터 과학 분야에서 파이썬, R, SQL 기술이 중요하게 나타났다. 하지만 국가와 분야에 따라 이상적인 기술은 다른 것으로 파악됐다.

 

2018년에 수요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 7가지 (지디넷코리아)

자바, 파이썬, 자바스크립트, C++, C#, PHP, 펄

 

안랩, 실시간 감시되는 리눅스 백신 내놔 (전자신문)

서울시는 19일 오후 2시 서울창업허브에서 시민이 주도해 공공 앱을 제작하는 모바일 생태계 조성을 위한 ‘2017 서울시 앱 공모전(서울시를 이겨라!)’ 및 ‘서울시 공공 앱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진대회’ 시상식을 동시 개최한다.

 

 

 

 

 

- 공개SW역량프라자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