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대면 서비스란?

   : 사람과 사람이 직접 만나지 않고 제공하는 서비스

 

□ 비대면 서비스 활용 분야는?

 

ㅇ 온라인 강의 및 교육

 - 온라인 강의 및 교육 이용률은 급격하게 높아졌지만 이는 불가피한 상황에서 이뤄진 것임
 - 오프라인 강의 및 교육에서만 느낄 수 있었던 고객경험을 반영한온라인 강의 및 교육 플랫폼에 대한 수요가 급격하게 높아질 것으로 전망

 

ㅇ 더 쉽고 편리한 화상회의 서비스

 - 코로나 사태로 전 세계적으로 줌(Zoom)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았 지만 보안 이슈 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됨
 - 또한 B2B 용 화상회의 서비스를 온라인 강좌에 도입하면서 겪게 되는 불편함 등을 고려했을 때 쉽고 편리한 대중적인 온라인 화상 강의 플랫폼에 대한 요구가 늘어날 것으로 보임

 

ㅇ 원격 협업 서비스

 - 재택근무가 장기화되면서 비대면 협업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으며, 특히 기업의 특성과 목적에 적합한 효과적인 협업툴을 활용하면 불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을 줄임으로써 생산성을 극대화 할 수 있음.

 예) 오픈소스 협업관리 도구 : 매터모스트, 마이콜랩, 키마이, 레드마인, 스프링노트, 깃, 깃햅, 젠킨스 등

 

ㅇ 디지털 헬스케어 및 인터넷 의료 서비스 

 -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19 환자가 급증한 도시의 경우 일반 환자의 치료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등 의료체계에 많은 문제점을 노출함.
 - 원격 진료를 포함해 디지털 헬스케어, 인터넷 의료 서비스 등에 대한 요구가 늘어날 수밖에 없음.

 

ㅇ 무인 거래 및 서비스

 - 비대면 환경의 거래 및 서비스에 대한 요구는 점점 더 많아지는 추세임
 - 더 쉽고, 더 빠르면서도 더 안전한 거래 및 서비스를 확보할 경우 많은 기회를 노려볼 수 있음

 

ㅇ 온라인 이벤트

 - 코로나 19에 따라 전세계 전시회와 컨퍼런스가 사실상 모두 취소된 만큼 기존 오프라인 이벤트를 온라인으로 대체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음

 -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기술을 활용해 대규모 온라인 이벤트를 개최할 수 있는 플랫폼에 대한 요구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

 

ㅇ 지능형 사물과 로봇

 - 비대면 경제가 확산됨에 따라 생산 공정이나 서비스 프로세스에 로봇을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확대될 전망으로 자율주행 로봇, 사물인 터넷(IoT) 기반의 지능형 기기 등에 대한 수요에 대응할 필요가 있음

 

ㅇ 5G 네트워크와 응용 서비스

 - 온라인 생활 플랫폼이 증가하고 비대면 기반의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 이용이 증가함에 따라 5G 네트워크 고도화가 속도를 받을 것으로 전망됨
 - 한편, 전 세계적으로 5G 서비스 상용화가 확대되고 있고, 단말기 보급도 늘고 있지만 킬러 서비스는 아직 요원한 상태이므로 5G 서비스에 걸맞은 다양한 응용 서비스를 B2B, B2C를 망라해 개발할 필요가 있음
 - 5G 환경 속에서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들의 이용이 증가함에 따라 망 중립성과 사용료 논쟁이 재 점화될 가능성이 높음

 

ㅇ 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

 - 각종 의료 데이터,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진단키트 개발, 영상 판독, 치료제 개발, 신약 개발 등을 추진하여 치료 효과를 높이고 감염병 대응시간을 단축
 - 또한 지리정보, 인터넷 트래픽, 키워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상황을 신속하고 공유하고 관련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지원


ㅇ 블록체인

- 직접 접촉이나 대면없이 거래하기 위한 검증과 신뢰 확인 기술에 블록체인 기술이 사용되어 다양한 비대면 서비스 출시
 - 블록체인은 모든 거래 참여자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이를 대조하는 방식이므로 데이터를 위조하거나 변조하는 것이 원천 봉쇄되어 신원을 확인하고, 거래를 추적해 전반적으로 투명성을 확보
 - 분산 ID(DID)기술을 활용한 블록체인 서비스를 통해 계약, 인증, 지급, 발급, 결제, 출입 관련 비대면 서비스 제공이 가능

 

ㅇ 그외 전 산업 전반에 걸쳐 비대면화의 일상으로, 관련 서비스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 출처 :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서비스 동향과 시사점', 한국정보산업연합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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