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SW 기술팁



2017년 8월 21일 (월)

ⓒ 아크로팬, 권용만



언제나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에 접근할 수 있는 모바일과 클라우드 시대에 접어들면서, 사용자 가까이에 위치한 소규모 서버의 존재도 이제 그리 낮설지만은 않게 되었다. 특히 가정이나 소규모 사무실 등에서, 디바이스나 사용자 간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는 NAS의 인기는, 이런 ‘소규모 서버’에 사용자들이 어떤 기능을 기대하고, 활용하고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모습이기도 하다.

지금까지의 엔터프라이즈급 ‘소규모 서버’는 아무리 작고 간단한 모습을 하고 있다고 해도 여전히 기존의 크고 복잡한 ‘서버’라는 이미지가 있었고, 시스템 제조 업체들을 통해 검증된 엔터프라이즈급 운영체제들이 권장되는 환경이었다. 물론 이는 기존의 엔터프라이즈 환경 속에 잘 녹아들어갈 수 있지만 단순한 사용에서는 여러 모로 복잡한 설정을 남기게 된다. 반면 NAS의 경우는 기존 엔터프라이즈 환경과는 약간 겉돌지만,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좀 더 단순한 사용 환경을 만날 수 있었다.

HPE가 프로라이언트 Gen10 제품군에서 제시하는 운영체제 옵션 ‘ClearOS’는 가정이나 소규모 원격지 사무실 등에서 가장 간편한 형태로 필요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 오픈 소스 기반의 운영 환경이다. 웹 기반의 관리 환경과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편리하게 필요한 기능을 구성하고 활용할 수 있으며, 비용 측면의 부담이 최소화되어 있고, HPE의 서버 제품군에서의 활용에도 최적화된 지원이 제공되고 있다.


▲ ClearOS는 다양한 기능들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 SMB 급에 적합한 환경이다


▲ 세 가지 버전이 준비되어 있고, 커뮤니티 에디션은 무료로 사용해볼 수 있다

관리자나 관리 체계가 잘 갖추어져 있지 않은 가정이나 소규모 사무실의 경우, 일반 서버의 도입은 폼팩터를 떠나 설치와 구성에서부터 난관을 만나는 일이 흔하다. 일반적으로 엔터프라이즈 급 서버들은 ‘윈도우 서버’나 레드햇, SuSE 등의 ‘엔터프라이즈 급’ 리눅스 정도를 공식 지원하며, 이 구성은 비용 측면은 물론이고, 설치와 운영에 있어서도 소규모 환경에서는 꽤 손이 많이 가는 번거로운 작업이기도 하다. 

가장 간단한 형태의 파일 공유나 몇 가지 서비스 정도를 활용하기 위해 엔터프라이즈 급 운영체제의 구성에 나서는 것은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이 나올 수도 있다. 이 때 경쟁력을 가지는 것이 오픈 소스 커뮤니티 기반의 운영체제들인데, 엔터프라이즈 급 하드웨어 기반에서 커뮤니티 기반 운영체제는 상용 엔터프라이즈 환경에 준하는 기능들을 좀 더 저렴한 비용으로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시스템의 공식 지원에서 빠져 있는 만큼 아무래도 좀 더 손이 가게 되는 건 어쩔 수 없다.

소규모 사무실 정도의 환경에서, 엔트리급 범용 서버를 기반으로 하는 환경은 SMB 시장 정도를 위한 NAS 모델들과 비슷한 경쟁력을 가지게 된다. 이 때, 하드웨어 쪽은 범용 서버가 성능이나 신뢰성 등에서 좀 더 강력하지만,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패키징에서는 NAS 쪽이 좀 더 잘 다듬어져 있는 경우가 보통이다. 그리고 ClearOS는 높은 성능과 신뢰성의 범용 서버 하드웨어에 편의성을 강조한 오픈 소스 커뮤니티 기반의 운영체제와 엔터프라이즈를 위한 지원을 더해, 범용 서버의 경쟁력을 크게 강화할 수 있는 선택을 제공한다.

ClearOS는 HPE 프로라이언트 Gen10 시리즈 서버에 사전 구성된 상태나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받아 쉽게 설치, 사용할 수 있다. 다운로드 받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커뮤니티 에디션’, 가정과 사무실을 위한 지원 측면이 추가되는 유료 서브스크립션 모델의 ‘홈 에디션’, ‘비즈니스 에디션’이 있는데, ‘커뮤니티 에디션’으로도 대부분의 주요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주요 서비스들을 제공하는 ‘마켓플레이스’에서도 무료 뿐 아니라 유료 서비스 패키지까지 제공되고 있다.


▲ 기본 설치가 끝나면, 나머지는 모두 원격에서 처리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 각종 기능 구성은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쉽게 할 수 있다

ClearOS의 설치는 여느 리눅스 배포판의 설치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아주 간소화되어 있다. 홈페이지에서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아, 다양한 방법으로 이미지를 USB 등에 옮기고, 설치에 들어가면 된다. 설치 과정에서 패키지 선택은 단 하나만 있으며, 스토리지 설정은 자동으로 진행할 수 있고, 사용자가 반드시 해야 되는 것이라면 관리자 패스워드를 설정하는 정도다. 기본 설치 시간도 최소화된 패키지 구성 덕분에 금방 끝낼 수 있으며, 기본 설치가 끝나면 모든 작업은 원격에서 진행할 수 있다.

기본 설치가 끝나고 재부팅을 하게 되면, 사실 로컬에서 할 수 있는 것은 네트워크 설정과 접속 주소 확인 정도밖에 없고, 그나마도 모두 원격에서 설정할 수 있다. 그리고 안내된 주소를 이용하면 관리자 페이지를 이용해 기본 설정을 이어 진행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는 시스템의 네트워크 설정부터 ClearOS의 등록 등의 과정이 진행되며, 이 또한 간단히 몇 번의 클릭과 정보 입력으로 넘어갈 수 있다. 이후 기본 대시보드 설정과 함께, 기본 환경의 구축이 대략 끝난다.

특이한 점으로, ClearOS는 처음 설치시 기본 설정되는 서비스가 거의 없는데, 심지어는 계정 설정을 위한 디렉토리 서비스까지도 빠져 있을 정도다. 이는 이미 외부 계정 관리 서비스를 갖추고 있는 환경 등에 대한 대비이기도 하며, 단독 사용시에는 디렉토리 서버를, 액티브 디렉토리 등과 연결할 때는 커넥터를 설치하면 된다. 이후 계정 데이터베이스를 받아오거나 초기화하고, 구성하는 서비스에 따라 계정을 적당히 연결하면 기본적인 활용을 위한 준비가 끝난다.

패키지 설치는 관리 페이지 상단의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할 수 있으며, ClearOS를 위한 다양한 패키지들과 함께 리눅스 서버를 사용했다면 익숙할 만한 패키지들도 찾아볼 수 있다. 패키지는 크게 여섯 개 카테고리로 나뉘어져 있고, 무료뿐 아니라 유료 패키지도 포함되어 있다. 혹은 패키지를 직접 고르기 번거롭다면 ‘Feature Wizard’ 를 활용해, 몇 가지 범주에서 추천 서비스 패키지를 간단히 선택, 구성할 수도 있다.


▲ Flexshare는 파일 공유를 위한 다양한 방법과 설정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게 한다

ClearOS 기반에서도, 기본적인 ‘파일 공유’ 환경의 구축 수단은 SAMBA를 이용한 파일 공유와 FTP, 웹 서버의 활용 정도가 있다. 그리고, 이를 모두 따로 설치해서 구성,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ClearOS에서는 이 세 가지의 주요 설정을 묶어서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게 하는 방안을 제공한다. ClearOS의 마켓플레이스에서 찾아볼 수 ‘Flexshare’ 패키지는 웹과 FTP, SAMBA를 통한 파일 공유, 메일 서버를 통한 메일 발송을 묶어 편리하게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Flexshare’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웹 서버와 FTP, SAMBA 등이 설치되어 있어야 해당 수단을 활성화할 수 있다. 그리고 기존의 웹 서버 환경과 FTP 등과 Flexshare는 설정과 접근 경로가 달라지고, Flexshare를 통해 사용하는 환경들 간에는 같은 스토리지 위치를 공유한다. 접근 권한 등은 그룹과 사용자 설정에 따라 나눌 수 있으며, SAMBA나 FTP를 통해서는 읽기, 쓰기 모두 가능하고, 웹 서버를 통해서는 읽기 정도만이 제공된다. 하지만 별도의 웹 기반 인터페이스가 제공되지는 않는다.

미디어 서버로의 활용에서는 ‘Serviio Media Server’나 ‘Flex Media Server’ 등을 선택할 수 있다. 이 중 ‘Serviio Media Server’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음악이나 비디오, 이미지 등을 다양한 디바이스에 적합한 방식으로 렌더링, 스트리밍하며, DLNA 프로토콜 등도 지원하고 있다. 사용하는 미디어 폴더는 Flexshare와 공유하도록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쉽게 데이터를 받고, 올리고,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다.

또한 미디어 서버로의 활용에서 ‘Photo Organizer’는 여러 군데에 흩어져 있던 사진들을 모아 다양한 기준에 따라 자동으로 정리해 주어, 나중에 찾고 분류하는 수고를 꽤 덜어 준다. 이 외에도 NAS 등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토렌트 다운로드’ 등이 꼽히는데, 이 부분에서는 잘 알려져 있는 패키지인 ‘Transmission’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이 패키지는 이미 널리 사용되고 있는 만큼 간단한 설정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지만, 다수의 사용자를 위한 배려는 다소 부족한 편이기도 하다.


▲ 사무실 환경을 위한 각종 보안 관련 기능들도 갖추고 있다

네트워크에 관련된 서비스 패키지들 중에서도 유용한 기능들을 꽤 찾아볼 수 있다. 일단 설치 단계에서, 시스템이 두 개의 NIC를 가지고 있는 경우 ClearOS의 기본 설정은 외부에서 공인 IP를 받는 외부 서버 모드가 되며, 서버는 외부에서 공인 IP를 받고 내부 네트워크에 다른 NIC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그리고 이 때 강력한 방화벽 룰셋과 다양한 보안 관련 기능을 통해, 서비스의 편의성과 보안성 등을 모두 확보할 수 있는 구성도 가능하다.

방화벽의 경우 간단히 사용할 수 있는 기본 방화벽 뿐 아니라, 사용자가 룰을 직접 설정할 수 있는 구성이나 DMZ 구성,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애플리케이션 등에 따른 QoS 관리 기능 등도 패키지 설치를 통해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는 VPN 서버 구성이 있는데,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었던 PPTP 뿐 아니라 보안성이 강화된 IPsec, OpenVPN 등 다양한 방법을 쉽게 구성할 수 있다. 

네트워크 게이트웨이를 위한 패키지 구성에는 웹 프록시 서버와 시간 기반의 웹 액세스 컨트롤 등의 기본 패키지 뿐 아니라 프로토콜, 애플리케이션, 콘텐츠 기반의 필터 구성을 위한 패키지도 준비되어 있다. 이와 함께 보안 측면에서는 게이트웨이를 위한 안티바이러스 솔루션과 공격 탐지, 안티피싱 솔루션, IDS와 IPS까지 갖추어져 있다. 이들 도구를 잘 사용한다면, 소규모 사무실 정도의 네트워크를 위한 대부분의 네트워크, 보안 장비까지도 한 대의 서버로 통합해, 간소화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소규모 사무실이나 가정에서 유용한 기능으로는 백업 관련 기능이 있으며, 이를 잘 활용하면 ClearOS 기반 서버로 업무용 PC들의 자료를 쉽게 백업할 수 있고, 서버간 원격 백업 등의 구성도 가능하다. 또한 드롭박스 등의 클라우드 서비스와 자료 동기화를 통해 편리하게 관리할 수도 있다. 이 외에도 재미있는 옵션으로는, MariaDB 이외에도 오픈소스 기반의 MS SQL 서버 구성을 위한 패키지도 마켓플레이스에서 제공되고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겠다.


▲ 가정이나 SMB 등의 소규모 환경을 위한 경쟁력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ClearOS

HPE가 소규모 사무실이나 가정용 서버에 제안하는 이 ClearOS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역시 사용의 ‘간편함’이다. 간편하게 설치하고 웹 기반의 환경에서 편리하게 설정해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여타 엔터프라이즈 급 운영 환경과 비교해 관리의 부담을 크게 줄인다. 흡사 어플라이언스와 비슷한, 잘 다듬어진 사용 환경을 제공하면서도,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패키지로 폭넓은 활용이 가능하며, 대부분의 기능을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비용에 민감한 환경에서도 훌륭한 경쟁력을 갖췄다.

물론 아쉬움이 없는 건 아니다. 서비스 설치 후 웹 환경에서 접근할 수 없는 몇몇 설정 등을 건드리기 위해서는 ssh를 통한 커맨드라인 활용이 필요한 경우도 있고, 몇몇 패키지는 전체 시스템과 설정 등의 통합이 미흡하다는 느낌이 들기도 했다. 하지만 커맨드라인 활용의 경우 리눅스 서버에 대한 경험이 조금만 있어도 크게 무리 없이 접근할 수 있을 정도의 전형적인 모습을 갖추고 있고, 대부분의 경우에는 커맨드라인 설정의 필요성이 거의 없을 것으로도 예상된다.

한편, HPE의 서버에 사전 탑재된 ClearOS는 사용자가 직접 선택, 설치하는 것과는 사뭇 다른 의미를 가진다. 마이크로서버 Gen10 등 ClearOS가 사전 탑재되는 시스템은, 포장을 뜯고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등의 기본 구성과 호환성, 고객 지원 등의 부분이 모두 준비되어 있다는 것이기도 하다. 그리고 솔루션 제공업체가 검증된 오픈소스 기반의 환경을 활용함으로써 SMB 등의 환경에서 비용 지출의 가치 극대화를 제시한다는 것은, HPE의 ClearOS 번들 제공을 OS 무제공 옵션과는 다른 의미로 봐야 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 본 내용은 아크로팬(http://www.acrofan.com)의 저작권 동의에 의해 공유되고 있습니다.
Copyright ⓒ ACROFA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원문출처 : https://www.acrofan.com/ko-kr/detail.php?number=59058]

조회 수 :
218
등록일 :
2017.08.21
16:20:51 (*.162.249.76)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자료년도
날짜 조회 수
» [OS] 소규모 서버의 간편한 활용을 위한 대안 ClearOS 2017  2017-08-21 218
506 디자이너를 위한 오픈소스 프로젝트 2017  2017-08-18 216
505 [웹로그분석툴] Google Analytics를 대체할만한 오픈소스 웹 로그 분석 도구 Piwik 소개 2017  2017-08-16 794
504 [Chrome] How-To : 크롬에서 일어나는 플래시 충돌 오류 해결하기 2017  2017-08-04 258
503 [IT열쇳말] 쇼단 2017  2017-07-13 440
502 [임베디드] 사물인터넷 향한 디지털 해바라기, 임베디드 운영체제 ③ 2017  2017-06-26 794
501 [임베디드] 사물인터넷 향한 디지털 해바라기, 임베디드 운영체제 ② 2017  2017-06-26 521
500 [임베디드] 사물인터넷 향한 디지털 해바라기, 임베디드 운영체제 ① 2017  2017-06-26 639
499 [인공신경망] (2) 인공신경망 번역 기술 확보 경쟁은 지금부터! 2017  2017-05-29 736
498 '꽤 쓸만한' 무료 오픈소스 프로젝트 관리 툴 6가지 2017  2017-05-29 1684


사이트하단 로고, 하단메뉴, 트위터 바로가기

퀵메뉴모음
퀵메뉴열기
퀵메뉴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