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정보마당 > 공개SW 활용 성공사례

공개SW 활용 성공사례

[공개SW 활용 성공사례 161] 신안군청 - 공개SW 기반 CMS 구축

OSS 게시글 작성 시각 2014-11-27 20:28:47 게시글 조회수 1573
홈페이지 통합관리로 사용자 편의성 강화

한반도 지도 서남단 끝에 위치하고 있는 신안은 수많은 섬들에 둘러 쌓인 다도해 지역으로 유명하다. 사시사철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곳이기 때문에 신안군청 홈페이지는 지역주민뿐 아니라 외부 이용자들의 방문율이 높다. 신안군청은 그간 시스템 한계로 불편한 점이 많았던 홈페이지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구축 사업을 진행했다. 정부 3.0에 따라 웹표준, 웹접근성을 준수하며 다양한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통합관리 할 수 있는 공개SW 기반의 CMS 구축을 완료하고 현재 안정적으로 홈페이지를 운영중임을 밝혔다.

- 기     관 전라남도 신안군청
- 수행년도 2013년
- 도입배경 정부 3.0에 따라 웹표준, 웹접근성을 준수하고, 통합관리기능을 제공하는 CMS 도입 필요성 대두
- 솔 루 션 센트OS(CentOS), 아파치(Apache HTTP Server), PHP, MySQL
- 도입효과 : 해당 부서 담당자가 직접 콘텐츠 생산에 참여할 수 있어 신속한 정보 제공이 가능하고 통합검색기능 강화로 이용자의 만족도 향상

신안군 로고

다도해를 수놓은 섬들에 둘러쌓인 신안. 청정해역에 드넓게 펼쳐진 갯벌과 천일염 사계절 풍부한 먹을거리와 아시아 최초 슬로시티가 있는 고장이다.


홈페이지 구축과제...운영방법 개선, 웹표준·웹접근성 준수 등

신안군의 또 다른 이름은 주변으로 1004개의 섬이 있다하여 ‘천사섬’이라고도 불리운다.펼쳐진 해안에는 천혜의 절경이 곳곳에 연출되니, 국내 꼭 가봐야 할 관광지로 손꼽히는 이유를 알만하다. 드라마의 배경이 된 여러 섬들도 있고, 특히 홍도나 하트해변이 친숙하다. 알려진 관광지가 많은 까닭에 신안군청 홈페이지는 지역주민 외에도 여행정보를 얻으려는 이용자들의 방문이 많다.



기존 신안군청의 홈페이지 시스템은 정보 업데이트, 수정, 관리를 전산통신담당 부서에서만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1인 운영 및 관리체제로 구축된 것이었다. 때때로 정보통신담당 부서와 정보를 생산하고자 하는 부서 간에 이해 차이로 커뮤니케이션 문제가 발생하기도 했고, 무엇보다 시민에게 적시에 정보 제공이 어려웠던 것이 문제였다.



▲ 시스템 목표 및 서비스 구성도


또한 정부의 투명성 확보와 시민의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정부3.0에 따라 시민 누구나 공공정보 사용이 가능하도록 웹사이트가 웹표준, 웹접근성을 준수하고 호환성을 갖추어야 했다. 신안군청의 전산통신담당 박미향 계장은 이전 시스템의 경우 익스플로러에 적합하게 만들어져 다른 브라우저를 통해 홈페이지에 접근하는 경우 오류가 발생하기도 하고, PC 외에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사용이 어려웠다고 설명한다. ‘장애인차별금지법’에 근거한 웹접근성 준수를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표현할 수 있는 기술 기반이 요구되는 상황이었다고 더불어 소스 보안코딩이 되어있지 않았기 때문에 해킹에 노출될 잠재적인 위험도 갖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들로 신안군청은 새로운 홈페이지 구축을 계획하게 되었다.


공개SW 기반 CMS(콘텐츠관리시스템)로 구축

신안군청은 본격적인 홈페이지 통합 및 모바일 홈페이지 구축사업을 추진했다. CMS 구축 부분은 CMS 개발업체인 렛츠온이 참여했다.


박계장은 구 CMS의 경우 구현할 수 있는 기능이 제한적이어서 콘텐츠 관리 측면에서나 공무원 업무망, 행정시스템과 연동해 사용하는데는 무리가 있었다고 말한다.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CMS가 요구되었는데 렛츠온이 개발한 'GOV-WEB WARE20'가 지자체에 적합해 보였다는 설명이다.



▲ CMS 구성도


GOV-WEB WARE20는 회사가 지자체용으로 개발한 맞춤 CMS 솔루션으로, PC, 모바일 서비스를 다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는 것이 렛츠온측의 설명이다. 별도의 실행 파일을 만들 필요없이 HTML 문서안에 직접 사용하고, 동적인 웹 문서를 빠르고 쉽게 작성할 수 있는 PHP를 기반으로 개발했다고 한다. 이러한 PHP의 특징은 CMS 개발의 스크립팅 언어로 제격이며, 또 OS는 센트OS와 웹서버는 아파치, DB는 MySQL로 구성해 공개SW로 개발했다고 덧붙였다.


지자체에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대민서비스를 위한 홈페이지 콘텐츠 관리기능 외에도 공무원 업무망인 새올행정시스템의 콘텐츠를 웹으로 자동 연동해 가져올 수 있고, 공시지가, 공보, 행정정보 관리나 행정 부서별로 홈페이지 관리 권한을 부여하는 기능 등을 기본으로 구성하고 있어 지자체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 신안군청 홈페이지


정보 생산에서 제공까지 이르는 과정에 해당 부서 담당자가 직접 관여할 수 있도록 접근 권한을 부여해 업무 효율성을 높였다. 또 내부행정업무시스템과 홈페이지의 로그인을 통합(SSO) 관리할 수 있게 통합검색시스템을 구축하고 사용자 측면에서도 원하는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통합검색엔진을 제공해 편의성을 강화했다.


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작업도 신경을 쓴 부분이다. 원시스템 원어드민(One system, One admin) 보안 체제를 구축해 최고관리자의 경우 로그인을 지정석에서만 가능하게하고 별도의 코너 관리자 기능을 설정할 수 있도록 했으며 소스 시큐어 코딩 기법으로 한층 더 보안을 강화했다.


CMS 자체의 기본적인 기능이 지자체가 사용하는 단위 프로그램들을 포함하고 있어 별도로 개발할 필요가 없었다. 게다가 구축과정에서 군청의 업무 담당자가 직접 커스터마이징에 참여해 기본 제안 목표뿐 아니라 상세한 부분까지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정리해 주었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효과적으로 구축할 수 있었다는 것이 기술업체 관계자의 말이다.



반응형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 계획

신안군청은 앞으로 군청 내 산하기관, 사업소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홈페이지들을 콘텐츠 카테고리별로 통합 구축하여 홈페이지 수를 최소화할 예정이다. 이는 관리, 운영면에서도 효율적일 뿐만 아니라 예산절감 효과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관계자는 ‘조만간 모든 정보 기기에서 서비스를 할 수 있는 N-Screen 지원 기능을 강화해 반응형 홈페이지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터뷰]


“공개SW에 대한 정보 필요”

전산통신담당 박미향 계장


홈페이지 구축 이후 사용자 만족도나 반응이 궁금하다?

구 시스템은 모든 홈페이지를 전산부서에서만 관리, 운영했기 때문에 신속하게 최신 정보 및 콘텐츠를 업데이트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홈페이지 재구축을 통해 정보 생산, 관리를 해당 부서 담당자가 직접 처리 할 수 있게 돼 내부 관리측면은 물론이고 외부 정보 이용자의 서비스 제공면에서 많은 업무 효율을 가져왔다고 본다. 단적인 예로 이전보다 직원들의사용 불만 접수가 눈에 띄게 적어졌고, 사이트 방문자와 페이지뷰어도 증가했다.


공공분야는 민간에 비해 공개SW 활용이 낮은 편이다. 실무자 입장에서 공공분야의 공개SW 도입 확대를 위해 필요한 점은 무엇인가?

다른 시스템도 예외일 수 없겠지만 공공 시스템의 경우 보안이나 안정성 이슈가 더욱 강조되는 편이다. 최근들어 공개SW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모르는 사람도 많으리라 본다. 기관 담당자들 중에서도 공개SW에 대한 정보나 이해가 부족할 수 있다. 공공분야에 인지도 향상을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 같다. 이를 통해 공개SW가 보안이나 안정성에 취약하다는 등의 잘못된 편견을 바로 잡아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보안, 시스템의 최적화, 관리운영의 효율성, 유연성 등이 보장된 우수한 공개SW들이 앞으로도 많이 등장하고 알려진다면 더욱 시너지가 있을 것이다.




- 공개SW 역량프라자
맨 위로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