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열린마당 > 공개SW 소식

공개SW 소식

[주간 OSS 동향 리포트] 주목받는 '오픈소스 로봇 하드웨어' 어떤 것이 있나

OSS 게시글 작성 시각 2017-03-28 13:02:33 게시글 조회수 3854

2017년 3월 28일(화)



OSS News Report

공개SW역량프라자는 지난 한 주의 국내외 공개SW 관련 동향을 모아서, 정리해 제공합니다.
자세한 기사 내용은 아래 기사 내용 중 굵게 표시된 제목을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로봇 전문매체인 ‘IEEE 로보틱스 & 자동화(RAM) 매거진’이 로봇 개발자들이 주로 활용하는 오픈소스 하드웨어를 특집으로 집중 조명했습니다. 로봇 개발에 있어서 ROS, 가제보, 오픈CV 등의 오픈소스 SW와 더불어 오픈소스 HW도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주 싱가폴에서 열린 오픈소스 아시아 서밋 '포스아시아'에서 17세의 우리나라 김가은 학생이 ‘머신러닝과 메디컬 이미징 : 암 조기 진단의 미래’라는 주제로 발표해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오픈소스 기술로 배운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암 진단 이미지를 뚜렷하고 명확하게 볼 수 있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IBM이 리눅스재단의 오픈소스 하이퍼렛저 패브릭 1.0 버전을 기반으로 한 기업용 블록체인 클라우드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전세계에서 블록체인에 대한 연구가 활발합니다. 블록체인에 4차혁명의 기업 생존이 걸려있다고까지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특히 BM은 블록체인, 클라우드 뿐 아니라 인공지능과 관련해서도 부지런히 움직이고 있습니다. 오는 4월 12일에는 락플레이스와 IBM이 함께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2015년 ‘언리얼 엔진 4’를 무료로 공개한 에픽게임즈가 기자간담회를 통해 지난 매출 실적과 향후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게임엔진 오픈 후 수많은 게임사들과 함께 동반 성장하여 매출이 2배이상 증가했다고 합니다. 사운을 걸고 감행한 에픽게임즈의 모험은 게임 시장과 게임업체들, 에픽게임즈 모두에게 성공의 기회가 되었습니다.

 

 

주목받는 '오픈소스 로봇 하드웨어' 어떤 것이 있나 (로봇신문)

로봇운영체제(ROS), 가제보, 오픈CV 등 소프트웨어는 로봇 개발자들이 주로 활용하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SW)다. 개발자들은 이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새로운 로봇을 개발하거나 로봇의 기능을 시뮬레이션해 볼 수 있다.


스탠포드 고교생 김가은, “머신러닝으로 의학 연구해요” (블로터닷넷)

김가은 학생은 3월18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오픈소스 아시아 서밋 ‘포스아시아’ 발표자로 나섰다. 주제는 ‘머신러닝과 메디컬 이미징 : 암 조기 진단의 미래’였다.


인호 교수 "각국 블록체인 기반 '전자화폐' 연구 활발…경제학 새로 써야 할지도" (뉴스토마토)

각국 중앙은행을 중심으로 블록체인을 활용한 디지털 화폐 발행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다행히 블록체인은 오픈소스다. 또 우리가 빨리빨리 잘 하지 않나. 그래서 기술 수준은 어느 정도 와있다고 생각한다. 문제는 역시 규제다.


IBM, 블록체인 클라우드 서비스 출시 (지디넷코리아)

IBM은 리눅스재단 하이퍼렛저 패브릭(Hyperledger Fabric) 1.0 버전에 기반한 기업용 블록체인 서비스인 ‘IBM 블록체인’을 출시한다고 27일 발표했다. 리눅스재단의 오픈소스 하이퍼렛저 패브릭 1.0 버전은 컨소시엄 회원사에 의해 개발됐다.


락플레이스, IBM과 인공지능 세미나 개최 (디지털타임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락플레이스가 4월 12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IBM과 함께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세미나를 개최한다.


무료화 선언 2년, ‘언리얼 엔진’ 매출 (블로터닷넷)

기술 공유는 득일까, 실일까. 적어도 게임엔진 회사에게는 무료 기술 공유가 득인 듯하다.  에픽게임즈는 ‘상생 모델’을 통해 더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으니 말이다.


대한상의 ‘드론 사관학교’ 만든다…조종사 연간 160명 양성 (테크홀릭)

대한상공회의소 무인항공교육센터는 국토교통부가 선정하는 ‘드론 전문교육기관’으로 지정돼 연간 160명의 드론 전문조종사를 양성할 수 있다고 26일 밝혔다.



- 공개SW역량프라자

맨 위로
맨 위로